: TB의 SNS 이야기 :: 코로나19 Q&A 운동 세탁 비누 백신 등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이 계속됨에 따라 Axios는 어떻게 전염되고, 누구에게 위험하고 안전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펜데믹에 관한 질문들에 답변하고 있다. 이번주 우리는 야외 운동, 안전하게 세탁하기, 비누와 세정제, 폐렴 백신에 대한 질문에 답변한다.


Q: 창궐 기간 동안에 운동하러 밖에 나가도 되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사람들에게 운동을 '권장한다'. 만약 밖으로 나간다면, 그룹을 피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다른 사람들로 부터 6피트(2m +) 거리를 유지하라.(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에서는 2m 보다 '훨씬 더 멀어야' 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 보다 먼저 만졌을 수도 있는 벤치 또는 물건들을 닦는 것을 고려토록 하라.


Q: 집 또는 공용 세탁실에서 안전하게 세탁을 하고 있는지를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


CDC의 '권장사항'은 아래와 같다.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기 때문에 더러운 옷들을 터는 것을 피하고 세탁물 바구니(clothing hampers)를 청소하고 소독해야 한다.


원단에서 권장되는 가장 따듯한 물과 건조기 열 설정으로 세탁물을 세탁하고, 넣기 전에 옷을 완전히 말린다. 환자들의 옷을 다루고 있다면 일회용 장갑을 사용하고 즉시 손을 씻어라.


환자들의 옷은 (계면활성제가 바이러스 표면과 접촉하면 세포막 구성 중 인지질을 녹이기 때문에 사멸될 수 있음으로)다른 사람들의 옷과 함께 세탁할 수 있다.


● 워싱턴대 환경과 직업건강 교수 Marilyn Roberts는 'Wirecutter' 에서 공용 세탁실을 사용할 때 다른 사람들과 6 피트를 유지하는 것이 최선이고, 접촉이 많은 표면들을 닦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고 말하였다.


● Wirecutter는 또한 세탁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사흘을 생존한다는 플라스틱 또는 스테인리스강과 같은 매끈한 표면과 달리)섬유와 같은 다공성 재질에서 오래 생존할 수 없음으로 수일 동안 세탁물을 두도록 하라고 조언한다.(단, 감염 위험도가 높은 곳을 다녀왔다면 즉시 세탁하는 편이 낫다.)


Q: 세정제로 쓸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주방세제 또는 바디워시를 사용할 수 있을까?


●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항균성 비누(antibacterial soap, 손소독제)가 일반적인 비누(hand soap, 손세정제) 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증거가 충분치 않다고 말하였다.


● 주방세제, 바디위시와 비누에는 일반적으로 세균에 대하여 효과가 있도록 만드는 유사한 세제 분자가 '포함된다'. 'NPR'에 따르면, 유일한 차이점은 당신의 피부에 얼마나 자극적인지다.



Q: 집에서 손소독제(hand sanitizer)를 만들 수 있을까?


● 전문가들은 스스로 손소독제를 만들지 말 것을 권장한다. '뉴욕타임즈'는 많은 문제들 중 특히 충분한 알콜이 혼합됨을 확인하기 위한 품질 관리가 될수 없을 것이라 보도한 바가 있다.



코로나19 초기, 가짜뉴스들이 극심했는데 대표적인 것이 마스크와 손소독제였다. 이로인해 수제 손소독제가 버젓이 판매되기도 했으나, 손소독제는 감염방지를 위한 피부 살균 소독이 목적으로 의약외품으로 관리되며 식약처의 심사와 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불법이다.


● 'CDC'는 집에서 간단한 소독 스프레이(disinfectant spray) 또는 티슈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하였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효과적인 소독을 위해 갤런 당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가정용 표백제(household bleach) 5 테이블 스푼을 첨가하라.


Q: 폐렴 백신이 Covid-19에 대해 일종의 보호를 제공할 수 있을까?


● 'WHO'는 Covid-19가 매우 새롭고 다르기 때문에 전용 백신이 필요할 것이라 말하였다.


● 우리가 시장에서 코로나19에 효과적인 백신을 얻기 위해서는 '적어도 1년'은 걸릴 것이다.


원문: 'Axios'


엎지른 물 못담고 내뱉은 말 못돌리듯이, "이제는 완전히 다른 세상" 입니다.('6:35') 백신, 치료제에 대해 연일 긍정적인 뉴스들이 쏟아지나,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적어도 1년 이상이 걸릴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신종 플루 정도가 아니라는 것이 인식되는 중인 만큼, 생활방역으로 전환까지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생활에 적응하고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