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2주더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사항


우리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위험을 낮추고자 다른 사람들로 부터 6 피트(182.88cm, 약 2m) 떨어져 지내라는 권고를 받아왔다. 그러나 우리가 사람들로 부터 충분히 떨어져 있는지 약간 조금 더 뒤로 물러서야 할 필요가 있는지를 어떻게 알수 있을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를 "밀집된 환경에서 벗어남, 대규모 집단 모임을 피함, 가능한 다른 사람들로 부터 거리(약 6피트 또는 2미터)를 유지" 라 말하였다.


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야 할까?


누군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그들의 코 또는 입으로 부터 비말(liquid spray, 작은 물방울)이 뿜어져 나온다. WHO에 따르면, 기침하는 사람이 감염됐을 경우 당신이 너무 가까이 있을 때 코로나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을 호흡할 수 있다.


밴더빌트 대학의 감염병 전문가 Dr. William Schaffner 는 "6피트+ 거리" 법칙은 호흡기 생리학(respiratory physiology)의 연구결과로 부터 나온 것이라 말하였다.


"기침 또는 재채기 없이, 우리가 날숨을 한다면, 각자로 부터의 3~6 피트 거리를 호흡 영역(breathing zone)이라 부른다. 그리고 내가 내쉰 그러한 공기량이 이미 방안에 있는 공기와 뒤섞이기 시작한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3~6 피트 내에 서있다면, 내 날숨의 일부를 들숨으로 들이마실 수 있다. 그리고 물론 내가 바이러스 보균자라면, 내가 내쉬는 미세한 바이러스가 포함된다." 고 Schaffner 는 말하였다.


만약 당신이 정확하게 6 피트가 어느 정도인지를 추산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된다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로 부터 유지해야 할 적절한 거리를 판단함에 도움이 되고자 명심해야 할 동물, 사람들, 사물들의 목록이 있다.('그림' 들로 중략)


거리에 관한 것만은 아니다.


지금 당장은 다른 사람들로 부터 우리들 스스로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할 지라도, 당신의 집에서 조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의 시기이다.


에모리 대학의 공중 보건학과 역학(epidemiology) 연구 교수 Allison Chamberlain 은 "나는 우리의 가정 내에서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것에 할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분명하게 모든 사람들은 서로 다른 삶의 시나리오에 있고, 그들 자신의 집에 함께 사는 가족 등의 사람들과 그들 스스로가 사회적으로 거리를 둘 수 있는 공간은 서로 다르다." 고 말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주변에 누가 있던지 간에 재채기와 기침과 관련된 우리의 습관에 대해 알아야 한다고 Chamberlain 은 말하였다.


당신과 주변 사람들은 WHO가 "좋은 호흡기 위생" 이라 부르는 것을 따르도록 해야한다. 이는 기침 또는 재체기를 할 때 휴지 또는 당신의 팔 안쪽으로 입 또는 코를 가린 다음에, 즉시 휴지를 버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일회용 마스크의 재사용은 원칙적으로 권장되지 않는다.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은, 만약 그럴 수 있다면, 집에 머무를 수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집에 머무르라 요청함으로써, 6 피트 이상의 규칙을 시행하려는 것이다. 가끔씩 사람들이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그들은 날숨을 할 것이고 어쩔때는 6 피트 이상 비말이 퍼질 것이다. 그러나 실현 가능해야만 하기 때문에 6 피트+ 규칙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되었다. 고 Schaffner 는 말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에서, 우리가 완벽한 세상에 살고 있지 않으며, 거짓과 위선으로 스스로를 포장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자 노력할 수 있는 기회다." 라 Schaffner 는 덧붙였다.


이러한 방역 조치에 주의를 함으로써, 당신은 코로나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감기 또는 독감 또한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보호함에 있어 위대한 기회를 갖게 된다.


원문: 'CNN Health'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사항의 '1차' 와 '2차' 차이점은 셀프-방역이 거의 되지 않으면서 집단감염의 위험도가 높은 노인 및 요양시설, 종교시설에 '방역책임자' 를 두도록 강화된 반면에 그외 시설들은 종전의 준수사항과 차이가 없습니다. 지자체 별 사정에 따라 별도 지침으로 별도 업종에 대해 지자체장 행정명령 또한 가능합니다. 코로나19에 관한 개략적인 내용들은 '이전글' 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출처: '보건복지부'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