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코로나19 걷기 달리기 자전거를 타기 위한 사회적 거리


'코로나19'(Covid-19) 기간 동안 달리기, 자전거 타기와 걷기를 할 때 안전한 거리는 어느 정도일까? 이는 다른 국가들에서 규정된 것으로써 일반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1-2 미터 보다 훨씬 더 멀어야 한다.


많은 국가들에서 걷기, 자전거 타기와 조깅은 코로나19 시국에 환영 받을 활동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들을 할 때 상호간에 슬림스트림(slipstream)은 피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벨기에 뢰번 가톨릭대와 네델란드의 에인트호번 공과대학의 연구 결과로 부터 나온 것이다.(1)(2)(3)


많은 나라들이 1-2 미터 사이를 적용하는 일반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규칙은 실내에서 가만히 서있거나 약한 바람이 부는 실외에 있을 때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걷기를 하거나, 달리기 또는 자전거를 탈 때는 훨씬 더 조심하는 것이 좋다. 누군가 달리기를 하는 동안에 호흡, 재채기 또는 기침을 할 때, 그 미립자들(비말)이 공기중에 뒤로 날린다. 소위 슬림스트림 영역에서 당신의 뒤로 달리는 중인 그 사람은 이 작은 물방을들을 통과한다.


연구진들은 다른 위치들(옆, 대각선, 바로 뒤)로 부터의 움직임(걷기와 달리기) 동안 사람의 비말(saliva particles)이 발생하는 것을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이러한 결론을 내렸다. 일반적으로 이 유형의 모델링은 상호간 기류(air-stream)에 진입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선수들의 기록 향상에 사용되어진다. 그러나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볼때 슬림스트림에서 벗어나는 것이 권고사항이다.



테스트 결과들은 여러 애니메이션과 시각자료로 볼수 있다. 사람에 의해 뒤로 날리는 작은 물방울들이 분명하게 보여진다. "재채기 또는 기침을 하는 사람들이 더 큰 압력으로 작은 물방울들을 분사시키지만, 호흡만 하는 사람들도 뒤로 미립자들을 남길 것이다." 이미지에서 빨간 점들은 가장 커다란 입자들을 표현한다. 빨간 점들은 전염에 대한 가장 높은 가능성을 만들지만 가장 빠르게 지면을 향해 떨어진다. Bert Blocken 교수에 따르면 "그러나 그 비말들을 통해 달리기를 할 때는 여전히 옷에 묻을 수 있다." 고 말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두 사람이 나란히 옆으로 달리거나 걸을 때 사회적 거리두기는 약한 바람 환경에서 두 사람에게 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작은 물방울들은 두 사람 뒤로 떨어진다. 서로 대각선으로 위치했을 때에도 선두 주자의 작은 물방울들에 묻을 위험성이 적다. 감염의 위험은 사람들이 슬림스트림 영역에서 서로 바로 뒤에 있을 때 가장 크다.


이러한 결과들에 기반하여 과학자들은 1줄로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이 걷는 거리가 최소한 4-5 m가 되여야 하고 달리기와 자전거를 천천히 타는 것은 10 m가 되어야 하며 빠르게 자전거를 타는 것은 최소한 20 m는 되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또한, 예를 들면 자전거를 타기 위한 20m 처럼, 누군가를 지나칠 때는 상당한 거리에서 다른 레인(lane)에 있을 것을 조언했다.


이점은 분명하게 고려해야 할 정보이자, 또한 인파가 붐비는 공원 등의 폐쇄에 대한 타당성을 제시한다. 아마도 더 나은 방법은 그냥 거리에서 스스로 또는 적어도 충분한 거리를 두고 안전을 유지하여 달리는 것일 것이다.


원문: 'Medium', Belgian-Dutch Study: Why in times of COVID-19 you can not walk/run/bike close to each othe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