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팔레오 식단을 하는 사람들이 통곡물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


팔레오 식단을 하는 사람들이 통곡물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


통공물(정제하지 않은 곡물)류가  항염증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졌다. 여기에 과학이 있다.



팔레오 다이어트를 따르는 사람들은 곡물류를 피한다. 그들은 요즘 곡물들에 일반적으로 염증전구체(pro-inflammatory)가 되는 3가지 "독성" 이 들어있다고 생각한다. 팔레오 다이어트에서 주장하는 3가지 독성분은 피틴산염(phytates), 글루텐(gluten), 렉틴(lectins)이다.


맞다, 이러한 곡물의 구성분은 상황별로 다른 조건부 문제가 있지만,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르면 식단에 곡물 비중에 높은 것이 실제로 항염증성임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오해가 없이 확실하게 하고자 팔레오 언어를 쓰면: 구석기(Cave bear) baaaaad. 통곡물 goooood


그들이 한 것


덴마크 과학자들은 과체중인 사람들 50명을 모집하여 무작위로 2그룹으로 나누었다. 한 그룹은 8주 동안 하루 179+/-50g 으로 구성하여 '밀, 호밀, 보리, 귀리(오트밀), 현미와 앵미, 기장(조, 수수 등), 말린 옥수수의' 통곡물을 섭취했다. 그들은 그 후에 6주 동안 그들의 전통적인 식단으로 돌아갔고, 그후에는 또다른 8주 동안 하루 13+/-g의 정제된 곡물 식단을 따랐다. 두번째 피실험군에서는 연구를 역순으로 완료했다.


그들이 발견한 것


통곡물 식단은 인터루킨-6(interleukin-6, IL-6)와 C-반응성 단백질(C-reactive protein)을 포함한 혈청 염증 표지(serum inflammatory markers)의 감소와 함께 체중(지방) 감량으로 이어졌다. IL-6의 감소는 특히 호밀의 섭취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 놀랍게도, 참가자들의 배변 샘플(stool sample)의 DNA 염기서열 분석은 그들의 장내 세균 구성에 관한 변화를 찾지 못했다.


이것이 당신에게 의미하는 바


팔레오 관점의 연구진들은 많은 소화계와 염증성 질환들이 현대 곡물 섭취, 특히 밀의 섭취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 연구는, 적어도,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불어 통곡물을 섭취하면 당신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줄여주는 유익한 피토케미칼(phytochemical)의 긴 목록을 제공 할 수 있다. 통곡물을 포함하는 식이 요법은 체지방 감량 또한 이어질 수 있다. 아마도 그것들이 당신을 채우고 배고픔을 미연에 막기 때문이다.


Reference


1. Roager, Henrik Munch, et al. "Whole grain-rich diet reduces body weight and systemic low-grade inflammation without inducing major changes of the gut microbiome: a randomised cross-over trial." British Medical Journal, October 27, 2017.


원문: T-Natio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