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9 시디아 트윅 정리



내가 생각하는 소위 '파워 유저' 는 탈옥(Jailbreak)을 하거나 루팅(rooting)을 하는 유저가 아니다. 또한 일반 사용자들에게 어려운 용어 남발해가면서 잘난 척 하기 딱 좋은 iOS에서의 Workflow, Lunch Center Pro, Drafts, Cloak 등과 안드로이드에서의 Tasker, Xposed Installer, GMD Gesture Control, Viper4Android FX 등등등 을 잘 쓰는 것도 아니다.


안드로이드는 설명이 필요한 것들은 자세히 소개한 적이 있다. iOS도 조만간 자세히 다뤄볼 생각만 하고 있으나 저런 앱들이 iOS가 버전업 되면서 탈옥 트윅들이 그러하듯이 점점 불필요해지는 추세다.


소위 모바일 기기를 다룬다는 '파워 유저'는 일반 유저에게 '인지부하'를 줄 수 있는 것을 잘 아는 것이 아닌 대중적인 것들을 잘 아는 유저다.


IT/모바일 블로거들이 전문용어를 남발하는 이유는 너무 쉽게 설명하면 '글쓴이가 우스워 보이기 때문' 이다. 모르는 얘기를 마구 던져서 인지부하를 걸어주고 결론을 쉽게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다. 독자(혹은 청자)들은 어려운 얘기와 쉬운 얘기가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 관심이 없다. 그냥 쉬운 얘기를 이해하고 마치 어려운 얘기들을 이해했다는 착각과 만족감을 갖는다.


요즘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IT 블로거들이 강세이기는 하나, 과거 IT 블로거들은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소개해도 블로그 운영이 어려웠다. 이유는 IT 용어들을 남발해대니, 일반 유저간의 갭(gap)이 벌어지기 때문에 소통이 불가했던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대중성' 이란 트랜드를 잘 캐치 하고 예측 할 수 있음을 말한다. 그렇다면 iOS 탈옥은 대중적일까? 대중적이다. 과거 HW기반 탈옥에서는 DFU 모드 진입이 필요했다. 그런데 이 DFU 모드 진입을 하지 못해 탈옥을 하지 못하는 이들이 다반사였다.


•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DFU 모드 들어가기 - 진입방법(참고)

•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법 문제 해결 총정리(참고)


가장 최근의 예를 들자면 '1970년 1월 1일 날짜 버그' 문제가 DFU 복원으로 해결 됨에도 불구하고 최초 알려지기로는 날짜를 1970.01.01로 변경한 후 리부팅을 하게 되면 '영구적 벽돌폰' 이 된다 잘못 알려진바가 있다. 즉, DFU 진입이 익숙치 않아 벌어진 촌극이었으나 아무도 영구적 벽돌폰에 관하여 확인하려 들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탈옥은 DFU 모드 진입이 필요 없으며 '프로파일 설치' 정도 할 줄 알면 된다. 이런 시디아 트윅들을 정리하고 알아가는 이유는 위에서 주저리 주저리 나열해놓은 앱들은 잘 만든 훌륭한 앱들이기는 하나, '나에게 필요한 기능' 만을 선택적으로 수정할 수 있고, '사용이 어렵지 않은 직관성'이라는 측면에서 탈옥 트윅들 만은 못하다. 아울러 저런 앱들에서 불가한 어마무지하게 많은 기능들을 선택할 수도 있다.


지난 시디아 트윅 정리 이후 현재까지 올라온 시디아 트윅들 중 선별한 트윅들이다. 보면 알겠지만 저런 앱들로는 할 수 없는 것들이다. 굳이 이런 것들을 줄줄히 다 외울 필요도 없다. 그냥 정리해두고,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서 설치하고 쓰면 된다. 만약 생각이 잘 나지 않는다면 '검색' 을 하면 된다. 그러기 위해서 정리해두는 것이다.


1. SafariHistory(BigBoss, Free): iOS 모바일 Safari 브라우저의 방문 기록을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다.


• 순정 iOS는 '설정 → Safari → 방문 기록 및 웹 사이트 데이터 지우기' 로 전체 삭제 또는 'Safari → (하단 메뉴)책갈피 → 방문 기록 → 지우기' 에서 지난 1시간, 오늘, 오늘 및 어제, 전체를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 있다.


• 만약 탈옥 사용자 중 '방문 기록 및 웹 사이트 데이터 지우기' 가 목적이라면 iCleaner Pro(BigBoss, Free)를 쓰면 된다.



2.  PaperGram(BigBoss, Free): 간만에 쓸만한 트윅이 올라왔다. 게다가 무료다. PaperGram은 인스타그램 계정 사진을 불러와 배경화면 또는 잠금화면 월페이퍼로 쓸 수 있는 트윅이다. 사용법도 직관적이어서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다.


PaperGram은 이런 유저들에게 권장된다.


• 마땅히 마음에 드는 월페이퍼 찾기가 어렵다.

• 월페이퍼 추천 앱들이라고 써보면 그저 그렇다.

• 독특하고 개성있는 월페이퍼를 원한다.

• 월페이퍼에 금방 질리는데 매번 월페이퍼 변경하기도 귀찮다.


라면, 아래의 설명을 참고하여 PaperGram을 쓰면 되겠다.


Step1. Cydia 에서 PaperGram 을 설치


Step2. respring 후 extensions settings에서 PaperGram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Step3. 사용법도 매우 간단하다.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을 불러오기 때문에 데이터를 소비함으로 WiFi Only 설정을 제공한다. 만약, 자신이 현재 사용중인 데이터 월 정액 요금제가 낮다면 이 옵션에 필수 체크하자.


기능적으로는 인스타그램에서 불러온(다운로드) 사진을 랜덤으로 지정할 수도 있으며 홈화면 크기에 맞게 월페이퍼 사이즈를 조절하거나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원본 크기를 유지할 수도 있다. Activate Every 메뉴에서는 리프레쉬 간격을 지정할 수 있는데 최하 1분 ~ 3시간까지 지정할 수 있다. 엑티베이터와 연동시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표시할 수도 있다.


사용법은 매우 쉽다. Lockscreen(잠금화면) 메뉴 및 Homescreen(홈화면) 메뉴에 인스타그램 아이디만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자면 자신의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입력하거나 포토그래퍼 또는 유명 인사들의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입력해보자.


라고 말하고 넘어가면 어떤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감이 안오는 분들을 위해서 약간의 예시를 들어보자.


• @adamsenatori: 포토그래퍼로 PaperGram 개발자가 추천하는 계정이다.

• @anllela_sagra아넬라 사그라는 두 말이 필요 없는 콜롬비아 출신의 피트니스 모델이다. 그냥 최고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아넬라 사그라를 월페이퍼로 셋팅해서 운동 자극을 받고 식욕을 관리하자.

• @sh_9513: 김설현, 진리의 설현이다. 맞다. AOA의 그 설현이다.



여기 언급됐던 계정 외에도, 예를 들자면 https://www.instagram.com/아이디/ 가 계정 전체 주소인데, 여기서 '아이디'만 Feeds에 입력하면 된다. 노파심에 말하자면 @는 빼고 입력한다.


아이디 입력이 끝났으면 Menual Reload에서 Cycle Lockscreen, Cycle Homscreen을 클릭하면 배경화면이 즉시 변경된다. 변경한 후에는 Cycle Both를 1회 눌러주고 나면 지정한 시간에 따라서 해당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자동으로 사진을 불러와 월페이퍼로 적용시킬 수 있다.


3. PreferenceTag3(BigBoss, $1.99): 2014년 처음 출시됐던 PreferenceTag가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3로 업데이트 출시됐다.


PreferenceTag는 iOS 설정앱을 사용자가 원하는 데로 커스터마이징 하여 쓸 수 있는 등 많은 확장 기능을 제공하고, 이번 iOS 9 호환에서는 3D터치까지 지원한다. 말로 전하기 보다 영상을 보는게 빠르다.



그러나 몇번 강조했던 얘기지만 이런식으로 과하게 시스템 UI를 변경하게 되면 리소스를 차지하기 때문에 퍼포먼스가 저하 될 수 있다.


4. PressUnlock(BigBoss, Free): Touch ID가 없는 구형 기기를 위한 트윅이다. 터치ID가 있다면 VirtualHome, Slide2Kill 조합이 편하다. PressUnlock은 잠금화면 언락 시 패스코드 키패드 버튼을 홀드하여 언락하는 트윅이다. 4자리 숫자가 누르기 귀찮다면 설치하면 되지만, 그만큼 남이 내 iOS 기기를 열어보기도 편해진다.


5. Flex 2.5 Beta(repository: http://getdelta.co. ): 디폴트, 서드 파티 앱에 소스 코드를 삽입, 삭제, 수정을 통해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Flex 2(BigBoss, $3.99)의 2.5 베타가 배포됐다. 이번 베타 변경사항은 클라우드에서 앱 패치(여러 사람들이 공유해 둔 다양한 로직들)를 검색할 수 있게 됐다.



6. Postman(BigBoss, Free): iOS 디폴트 이메일을 Activator와 연동 시켜서 홈화면 아무곳에서나 수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트윅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까만오빠 2016.03.07 15: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B 님 질문이 있는데요~

    PaperGram 피드 적어두고 해봤는데 바로 바뀌지가 않아서요...

    갑자기 올라온 사진중에 하나로 바뀌었는데 그 뒤로 또 감감무소식...

    워째 이럴까요...ㅠ

    • BlogIcon T.B 2016.03.07 15: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Menual Reload에서 Cycle Lockscreen, Cycle Homscreen을 클릭한번씩 해준 후 Cycle Both를 1회 더 눌러보시고 사이클 시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