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KGI: 아이폰5se와 아이패드 에어3 판매량은 저조 새 맥북이 출시될 것



APPL 투자 분석가로 활약중인 KGI의 Ming-Chi Kuo는 오늘 오전 올해 상반기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 판매량에 관하여 비판적인 보고서를 공개했다. 대만 기반 투자 분석가 Kuo는 이번 분기 말 애플이 출시 할 아이폰5se 와 아이패드 에어3 판매량이 저조할 것이고 이에 따라 상반기 아이폰과 아이패드 판매량이 낮을 것이라 전망했다.


아울러 Kuo는 애플이 상반기에 새로운 맥북을 출시할 것이라 예상했다. Kuo는 애플의 맥북 라인업이 올해 애플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 밝혔다. 그러나 새 맥북에 관하여 어떠한 업그레이드 내역도 제공하지 않았다.


만약 맥북들이 업그레이드 된다면 새 인텔 '스카이레이크' 기반이 될 것이다. 인텔의 브로드웰 후속 스카이레이크 플랫폼은 CPU 속도가 10 ~ 20% 향상, 통합된 그래픽 칩이 16 ~ 41% 향상, 효율적인 전력 소비, 14나노미터 아키텍처로 랩톱에서 30%의 배터리 사용량 증가로 알려졌다.


Kuo의 이같은 분석에 동의한다. 그간 알려진 루머를 종합하면 아이패드 에어3는 반년 전에 출시되야 했으며 감압감지 디스플레이인 3D 터치가 빠진다. iOS 9 아이폰6S, 아이패드 프로부터 본격적으로 3D 터치가 시작된 상황에서 아이패드 에어3가 아이패드 에어1, 특히 아이패드 에어2 보다 큰 메리트를 주지 못한다.


아이폰5se 또한 3D 터치를 지원하지 않을 것이며 만약 3.5mm 헤드폰잭이 그대로 출시된다면 아이폰7부터 5핀 2-in-1이 될 이어폰 또는 헤드폰들을 고민해야 한다. 저가폰이라고는 하나 한화 60만원 후반 ~ 70만원대가 될 아이폰5se의 가격대면 high end 플래그십 안드로이드 OEM 제조업체들의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다.


이같은 이유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대한 소비 심리는 위축될 것이고 iOS 기기를 구매할 소비자들은 아마도 올해 3분기 이벤트의 아이폰7과 가격이 다운 된 아이패드 프로 2세대(또는 1.5세대)를 기다릴 것이다.


Source: 9to5Mac, Appleinsider (1),(2)


생각해보면 당연한 얘기입니다. 만약 지금 현재 아이폰5, 아이폰5se를 쓰고 있다면 끝물에 가까운 A8 프로세서, 1GB RAM의 4인치 아이폰5se 를 현 시점에서 구매할 것인가 3.5mm 헤드폰 잭이 제거되고 5핀 2-in-1 이 시작될 4.7인치 아이폰7을 4~6 개월 가량 wait and see 할 것인가에 관한 고민을 하겠지요.


아이패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패드로 할 수 있는 '모든 것' 들은 안드로이드 테블렛으로도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기기와 OS의 상향 평준화로 이제 더이상 아이패드의 장점을 찾기 어려워졌고, 기존 아이패드 구매자들에게 새 아이패드를 구매할 이유를 애플은 제시하지 못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아이패드에 프리미엄 교육 사업이라는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기 위해 iOS 9.3 베타1 에서 클래스룸과 스쿨매니저가 등장합니다. (이 내용은 기회가 되면 번역글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맥북은 모르겠습니다. 확실한 것은 2015년 한 해 동안 윈도우PC 산업의 계속되는 불황에서도 Mac PC들은 판매량을 유지, 소폭 올랐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아이폰6 ~ 아이폰6S까지 2년에 걸처 증가한 아이폰을 구매했던 소비자들이 맥북으로 넘어오는 단계로 보여지고 당분간 맥북 판매량은 유지되지 싶습니다. 그러나 이도 스마트폰 '스펙의 상향' 에 따라 일부 수요층을 제한다면 일반 사용자들은 앞으로 PC 자체가 필요 없어질(또는 마치 아이패드 처럼 PC를 굳이 바꿔야 하는 이유가 줄어들어 교체 시기의 증가) 수도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