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9.2 베타2 퍼블릭 베타 배포와 AT&T Wi-Fi Calling 지원 시작



어제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iOS 9.2 베타2와 tvOS 9.1 베타1이 배포된데 이어, 오늘 iOS 9.1 베타2 퍼블릭 베타(Public Beta)가 배포됐다.


cf. iOS 9 퍼블릭 베타에 관하여 알아야 할 것들(참고)


  • iPhone 6s, iPhone 6s Plus, iPhone 6, iPhone 6 Plus, iPhone 5s, iPhone 5c, iPhone 5, iPhone 4S
  • iPad Air 2, iPad Air, iPad 4, iPad mini, iPad 3, iPad 2
  • iPad mini 4, iPad mini 3, Retina iPad mini (iPad mini 2), iPad mini
  • 6th generation iPod touch, 5th generation iPod touch


Wi-Fi Calling



이번 iOS 9.2 퍼블릭 베타2의 특징은 'Wi-Fi Calling' 지원이다. 한국에서는 아이폰6S가 이 Wi-Fi Calling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반쪽짜리 아이폰6S라는 언론 기사도 있었는데 사실 Wi-Fi Calling은 지난 2014년 9월 공개된 iOS 8, 아이폰6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현재 아이폰에 대한 WiFi-Calling 서비스는 영국의 2개 사업자 및 미국의 T-Mobile이 이 서비스를 제공중이며 iOS 9.2 퍼블릭 베타2에서 부터는 미국의 AT&T가 이 기능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즉, 전세계에서 오직 4개 통신 사업자만이 이 기능을 지원한다.


Wi-Fi Calling은 말 그대로 Wi-Fi 망을 이용한 '전화'다. 인터넷망을 이용하기에 mVoIP와 매우 유사하지만, 기존 인터넷 전화인 070을 쓰지 않고도 '자신의 전화번호를 착발신 포함' 그대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애플에서는 이와 비슷한 Facetime Audio를 예전 부터 제공중이기는 하나, Facetime Audio는 아이폰끼리만 지원한다.



Wi-Fi Calling이라고 Wi-Fi 망에서만 가능한 것은 아니다. 셀룰러 네트워크(3G, LTE)를 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음성통화료가 필요 없어지게 된다. 아이폰 외에도 Mac PC를 이용하여 자신의전화번호를 착발신 포함' 그대로 쓸 수 있다.


 아주 쉽게 말해서, 인터넷전화인데, 070을쓰지 않고 자기 전화번호를 쓸 수 있고 Wi-Fi 망과 셀룰러망을 모두 쓸 수 있으며(단, 아이폰의 셀룰러망 이용은 탈옥 후 3G Unrestrictor를 써야 한다.) Mac PC에서도 쓸 수 있다.

★ 더 쉽게 말하면, 기존 인터넷 전화를 소형 모바일 PC인 스마트폰으로 포팅한 것이다.


아이폰 외에 Wi-Fi Calling 서비스는 미국 4대 이통사(버라이즌, AT&T, 스프린트, T-Mobile)가 모두 도입했다. 이중, iOS 9.2 퍼블릭 베타2 부터 Wi-Fi Calling을 지원하는 AT&T의 경우 기존 TTY를 대체하는 RTT(Real-Time Text)를 도입하겠다는 보고서를 FCC에 제출, 가장 적극적인 행보다. 미국 뿐만 아니라 영국 Orange, EE / 캐나다 Roger Wireless / 홍콩 스마톤 / 남아프리카 보다콤 등이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구글 또한 Wi-Fi Calling에 적극적이다. 구글은 T-Mobile, 스프린트와 파트너쉽을 체결 후 '프로젝트 파이(Project Fi)'를 시작했으며 넥서스6, 넥서스5X, 넥서스6P가 그 대상이다. 프로젝트 파이 가입자들은 별도의 Wi-Fi Calling 선택 없이 이통사 망 보다 Wi-Fi Calling 망으로 우선적으로 접속하게끔 되어 있는 구글 자체 기술을 제공중이다.


iOS 9.2 베타2 퍼블릭 베타는 이 외에도 약간의 최적화 향상, 미세한 UI 변화가 있으나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신경-오프해도 된다. 이런 미세한 변화들은 정식 버전에서 어떻게 수정될지 알 수도 없지만, 글이나 사진 보다는 '눈으로' 보는게 나을 듯 하여 아이폰5S, 아이폰5, 아이폰4S의 구동 동영상을 첨부했다.


iPhone 5S iOS 8.4.1 vs iOS 9.2 Beta 2 / Public Beta 2 (Build # 13C5060d)



iPhone 5 iOS 8.4.1 vs iOS 9.2 Beta 2 / Public Beta 2 (Build # 13C5060d)



iPhone 4S iOS 8.4.1 vs iOS 9.2 Beta 2 / Public Beta 2 (Build # 13C5060d)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At Information Technology 2015.11.05 07: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핫스팟으로 아이패드로 이제 통화가 가능해지는 것이죠?

    • BlogIcon T.B 2015.11.05 07: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패드도 당연히 가능하죠. 이유는 iOS 8 부터 연속성으로 아이폰 - 아이패드 연동으로 전화, 메시징이 가능하잖아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