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플레이스테이션4 탈옥 소식과 이런저런 얘기



지난 11월 15일 북미 발매 후 29일 유럽 출시, 12월 17일 한국에서도 출시한 플레이스테이션4가 '물량이 없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인의 특성상 온라인 RPG PC게임 위주의 게임 산업이 셧다운제(참고)가 도입되면서 크게 위축되기도 했습니다만 사회적 교류를 중시했던 과거와 달리 개인 중심으로의 한국 사회의 가치관 변화,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콘솔 컨텐츠의 활성화 등이 Xbox와 함께 양대 콘솔 전문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의 높은 인기의 이유지 싶습니다.


그 플레이스테이션4가 美현지시각 지난 12월 1일 이미 탈옥됐다는 소식은 알고 있나요? 한참 넥서스5(Nexus 5)에 정신이 팔렸던 시점이라 소개해드린다고 한다는게 그냥 삭제하려다가 국내외에서 딱히 관련 내용을 다루는 곳도 없는듯 하고 트친님과 블로그 구독자분들 중 PS4 유저분들을 위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Reckz0r로 알려진 익명의 해커가 12월 1일 플레이스테이션4 탈옥을 공개했습니다. Reckz0r의 PasteBin file 소식은 GrahamCluley 로부터 step-by-step format의 전체 프로세스에 관한 기본 설명과 함께 전해졌습니다.



아시다시피 PS4 탈옥은 pirated games(해적판 게임) 구동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Sony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위법'입니다. 그러나 iOS의 탈옥이 남의 지적재산권 도둑질로 꽁짜앱 쓰는 것이 목적이 아니듯이 root access(루트 접근) 권한을 획득하여 플레이스테이션의 UI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Reckz0r는 PS4 탈옥툴 개발에 대해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PS4에 대해서 그 스스로 혹은 발견된 exploit을 사용함으로써 보안상 취약점은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대신에 그는 브라질의 한 콘솔-해킹 포럼을 통해 누구나 쉽게 어떻게 플레이스테이션4를 탈옥하는지에 관한 확실한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PS4는 FreeBSD(오픈소스 운영체제 http://ko.wikipedia.org/wiki/FreeBSD)에 크게 기반된 Orbis OS로 구동됩니다.(참고) 그리고 PS4는 PC에 가까운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추측컨데 PS4와 Xbox One은 어떤 방식으로든 해킹이 가능하다는 얘기겠습니다.


당시 이 탈옥이 100% 합법인지와 PS4 탈옥 자체가 가능한지에 관해서 인증을 하지 못했는데, 이유는 단순하게 유저들이 아직 PS4 콘솔을 가지지 못했기 때문이랍니다. 그러나 PS4를 보유한 일부 유저들은 탈옥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올라왔다죠.


물론 만약 지금 당장에 플레이스테이션4 탈옥이 가능하다면 직접 확인하는게 가장 빠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소니(Sony)도 이 사실을 알고 있고 과거 Geohot의 플레이스테이션3 탈옥의 전례(참고)로 볼 때 빠르게 막힐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Reckz0r 는 이미 공식 플레이스테이션 트위터 계정과 DM을 주고 받은 스크린 샷을 공개했습니다.



만약 플레이스테이션4 탈옥에 관심이 있다면 탈옥 방법이 포함된 PasteBin File(http://pastebin.com/QDeRQiMY)을 참고하여 탈옥을 시도할 수 있겠습니다.


PS4 DevKit: https://depositfiles.com/files/deitivkle

Jailbreak Package (exploit): https://depositfiles.com/files/xwurigoq


***IMPORTANT*** – You need the DAY ONE Update to jailbreak the PS4, otherwise these files will be considered unrecognizable.


GUIDE:

1. Create a folder on your USB storage device. This is where you’ll put the exploit.

2. Create a “SANDERPS4″ folder. Inside that folder, create another folder named “EXP.”

3. Extract the PSORBISEXP.PUP file from the package, and save it in the EXP folder.

4. Make sure your PlayStation 4 is turned off.

5. Connect the USB storage device to your PlayStation 4, and press the power button for at least 7 seconds. The PlayStation 4 will start in Safe Mode.

6. Select “Update System Software.”

7. Follow the on-screen instructions to install the jailbreak.

8. If your PlayStation 4 doesn’t recognize the jailbreaking file, make sure that the folder and file names are correct.

9. Voila! JAILBROKEN!


지금 파일을 다시 확인해보니 copyright 위반으로 삭제됐군요. 소니는 애플보다 PS4 탈옥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특히 플레이스테이션3를 해킹한 Geohot을 고소했다가 Anonymous에게 보복성 해킹을 당해 고객정보가 공개되는 대형 사고를 당하기도 했는데 여전히 플레이스테이션 탈옥에 관해서 민감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Geohot 얘기가 나온김에(참고) 생각이 나기도 했고 비록 싱글-코어라고는 하나 Radeon 계열 GPU, USB 3.0, RAM이 무려 8GB 등 왠만한 PC사양 못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온전히 활용 못하고 오직 게임기로만 활용하기에는 다소 아깝지 않나?라는 생각에 글을 남깁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나이대표야 2014.12.08 22: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페이스북 메세지 같은 사진은...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