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PC 아이콘 초-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T.B 2013. 9. 18. 15:50


명절 연휴 인지라 고향집에 내려와서 'AS 기사' 노릇중입니다..'' 요즘들어 부쩍 PC가 느려졌다는 '마더님' 아이폰이 뭐가 잘 안된다는 '시스터' 에 온 가족이 아이폰을 사용중이니 내일(목요일 새벽2시) iOS7 정식 배포가 되면 부쩍 더 바빠질 것 같습니다.


우선 마더님 PC가 느려졌다길래,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윈도우8'을 놔드렸습니다. 시작버튼 이슈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윈도우8이기는 하나 시작버튼은 간단한 수정으로 생성할 수 있으니 쓰는데 딱히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부팅속도가 '경이적'으로 빨라졌고 OS 자체가 윈도우7 대비 가볍다는 점에서 '대 망한' 윈도우8이지만 높게 평가중입니다.


윈도우8.1이 10월 17일에 정식으로 출시되기는 하지만(이 부분은 기회가 되면 따로 정리하기로) 내려온 김에(저도 좀 쓸겸..) 우선 8부터 설치해드렸습니다.



시작버튼을 생성한 윈도우8 화면입니다. 윈도우8의 여러 장점 중 가장 마음에 드는건 '디자인'입니다. OS X 역시 예쁘지만 윈도우8의 메트로 컨셉이 아직 윈도우8이라는 '데스크탑 - 모바일 통합 OS'에 걸맞는 기기가 출시되지 않아서인지 모바일 기기에서는 몰라도 적어도 메트로 UI와 기존 윈도우 모드의 전환이 데스크탑에서 볼 때는 나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윈도우7이라고 이런 기능 못쓰는건 아니지만 기본 테마에서 지원하는 바탕화면 사진들은 '전자 앨범'으로써 부족함도 없습니다.


한가지 좀 걸리는 부분이 윈도우에서 '바로가기'의 아이콘 디자인이 밋밋하다는 것이었습니다. MS가 요즘들어 디자인에 딱히 무신경하지는 않은듯 한데 리사 프로젝트나 애플2 시절 '폰트' 하나에도 세심하게 신경썼던 잡스와는 비교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이콘을 좀 만들어볼까? 했는데, 포토샵이 없으니 '무료 프로그램'을 통해서 간단하게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개인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위해서는 포토샵 보다 자주 사용중인 '포토스케이프'가 필요합니다. 가벼운데다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장점인지라 초보자도 쉽게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Downloads Photoscape


2. 두번째로 프리웨어인 'SymplyIcon'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SymplyIcon은 무설치로 네이밍 답게 진정 심플합니다. 편의상 하단에 .zip 으로 첨부했습니다.


SimplyIcon.zip



3. 이제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고 원하는 이미지에서 적당한 부분을 잘라냅니다. 예를 들자면 '얼굴' 부위만 자를 수도 있겠고 약간의 필터링 효과나 문구 등을 추가할 수도 있겠으나 .ico 사이즈를 감안하자면 효과를 많이 넣어봤자 별로 티는 나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마더께서 '장윤정' 팬이시니 장윤정 캡처 화면으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적당한 크기로 잘라낸 사진을 아무 폴더에 위치시킵니다. SymplyIcon으로 작업하면 해당 위치에 동일한 파일명으로 .ico 확장자 파일이 생성되기 때문이지요.



5. SymplyIcon을 실행한 후 잘라낸 이미지를 '드래그'로 끌어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알아서 사이즈가 조절된 .ico 확장자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끝으로 .ico 파일을 적당한 폴더에 몰아넣고(나중에 .ico 파일만 따로 관리 하기 위해서) 아이콘 '변경을 원하는 폴더를 클릭한 후 → 마우스 우측 버튼 → 아이콘 변경(C) → 찾아보기'로 지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7. '간혹' .ico 변경을 지정해도 아이콘 변경 이미지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땐 '리부팅'을 해도 되지만 팁을 드리자면 '원래 파일명을 다른 파일명으로 변경 → 아이콘 이미지 나오면 → 다시 원래 원하던 파일명으로 변경'으로 간단히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SymplyIcon을 이용하면 요즘 애들이 '뽀로로' 좋아한다는데 아주 심플하게 딱히 별다른 수정할 필요도 없이 무료 이미지 검색으로 PC용 아이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 가족 사진이 있다면 가족사진을 적당한 크기로 만들 수도 있겠지요. 참고로 아이콘 이미지를 너무 지나치게 많이 변경하게 되면 '로딩' 덕분에 부팅속도가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