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넥서스5 7분10초 동영상 유출에 관하여

T.B 2013. 10. 13. 11:54

D-2일, 美 현지시각 10월 14일 구글의 최신 모바일OS인 안드로이드 4.4킷캣(Android 4.4 KitKat)과 함께 공개될 것이고 10월 말 부터 판매될 것이라 알려진 차세대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인 넥서스5(Nexus 5)에 관해 얻을 수 있는 마지막 정보인 듯 싶다.


오늘 넥서스5라 주장하는 동영상이 한 프랑스 사이트(http://smartphones.sfr.fr/)에서 공개됐고 이번에 공개된 동영상은 그간 유출됐던 짧은 동영상이나 사진과는 다르게 무려 7분10초 상세하게 기기 디자인과 UI를 확인할 수 있겠다. 동영상을 그냥 보면 재미없을 테니 시간대 별로 어떤 부분에 주목해야 할지 부터 정리해뒀으니 함께 비교하면서 보도록 하자.


00:00  하드웨어 개요

00:53  잠금화면을 켜고 날짜가 10월 9일임을 확인할 수 있다.

01:00  홈화면

01:05  앱드로어(App drawer) 메시지 앱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GEL Stub라 지칭하는 것으로 봐서는 Google Experience Launcher 루머를 연상시킨다.

01:13  설정

01:20  넥서스5 스크린과 KeyLimePie를 확인할 수 있다.

01:44  용량 (16GB 모델로 일전에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12GB라던 유출 정보와 일치)

02:04  라이브 월페이퍼(Live wallpapers)

02:26  모바일 크롬 브라우저(Chrome)

03:27  유투브(YouTube)

04:13  카메라

04:31  캘린더(Calendar)

04:43  Google Keep(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용 메모 앱으로 체크리스트를 만들거나 음성 메모를 남길 수 있고 사진을 찍어서 주석을 달 수 있다. 전체적인 기능은 Evernote와 유사하며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Google Drive와 연동된다.)

05:04  구글어스(Google Earth)

06:07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


그간 네이밍에 관하여 넥서스5인가 넥서스4 2013(넥서스7 2013 처럼)이냐에 관하여 알려진바가 없었는데 동영상 속에서 기기는 넥서스5(Nexus 5)라 불린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최종적인 네이밍은 구글이 정하는 부분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동영상을 보고 있자면 이 기기는 넥서스5의 완성형이 아닌 초기 프로토타입(prototype)으로 추정된다. 몇가지 근거를 들자면 후면에 Nexus 로고가 없고 OS 버전을 보면 안드로이드 4.4 킷캣(KitKat)의 초기 내부 코드네임이었던 키라임파이(KeyLimePie)를 확인할 수 있다. 아마 일전에 FCC 문서에 등록되어 유출됐던 기기로 추정되며 구글과 LG가 정식으로 넥서스5를 공개 할 때는 이 부분이 다를 것이다.



cf. 안드로이드 4.4. 킷캣(Android 4.4 KitKat)은 저전력 설계 및 iOS7과 같은 심플(Simple)한 플랫(Flat) 디자인으로 알려졌다. 플랫디자인이란 그림자 효과나 3D 등의 입체감 대신 평면 느낌으로 심플함을 강조한 디자인을 말한다.



동영상에 등장하는 기기의 OS버전인 Android 4.4 KeyLimePie이라는 점은 몇일전 유출됐던 KitKat의 새로운 UI 변화나 디자인과 다를 수가 있다는 것이다.(http://arstechnica.com/gadgets/2013/10/androids-kitkat-photographed-we-break-down-all-the-changes/) 따라서 실제 KitKat 과는 다를 수가 있다는 점도 참고하자.


설정 옵션을 보면 Payments 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홈 런처(home launcher), 락스크린(lock screen), 앱드로어(app drawer, 런처에서 가운데 버튼), 다양한 앱들에 대한 새로운 아이콘 같은 부분들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없었다.


동영상에서는 새로운 런처로 추정되는 것이 보이기는 하는데, 유출됐던 KitKat의 UI와는 차이가 있어보인다. 홈스크린 도트 페이지 요소(dot page-indicators)가 다르고 앱이나 위젯 섹션도 다르다.


메시지 앱 아이콘을 보면 메시지 부문이 올-인-원으로 통합될 것으로 보이지 싶다. GEL Stub라 불리는 앱이 있는데, 아마도 새로운 런처를 지칭하는 듯 하며 잘 알려진 루머인 'Google Experience Launcher'가 아닐까?라는 생각이다.


끝으로 동영상 속에 등장하는 기기는 16GB 모델이다.


아이폰과 넥서스5의 공통점을 들자면


1. OS 사후지원이 확실하고, 단일기종 스마트폰이기에 기기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도 있지만(참고)

2. 루팅(rooting)을 하지 않고서는 삭제할 수 없는 통신사 기본 어플이나 사용자 불만이 높은 커스터마이징 UI(참고) 없이 순정 구글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야 말로 리얼 멀티태스킹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더불어 구글이 만든 OS와 구글이 협력업체와 함께 설계하여 제조한 기기 최적화는 '압도적'(참고)이라는 표현이 어룰릴 법하고

4. 이통사와 2년 약정 노예계약을 할 필요가 없는 무약정 공기기 가격까지 합리적이다.(참고)


. 안드로이드OS 버전 점유율과 넥서스5의 매력(참고)

. 미리 비교해보는 아이폰5S와 넥서스5의 장단점(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