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구글 넥서스5 벤치마크 유출 압도적 성능

T.B 2013. 9. 27. 00:14

구글(Google) 레퍼런스(reference) 참 매력적이다. 과거 2.3 진저브레드 당시만 해도 OS자체의 보안결함(참고)이나 투박한 UI 때문인지라 iOS에 익숙해있던 사용자 입장에서 '정이 안가는' 부분도 있었으나 ICS 부터 모바일OS가 상향 평준화 됐다는 느낌이었고 특히 젤리빈(Jelly Bean) 이후 부터는 레퍼런스 스마트폰인 넥서스(Nexus)를 보고 있자면 최적화 부문에 있어서도 iOS와 딱히 차이가 나지 않는 다는 느낌이다.



차세대 레퍼런스 스마트폰인 넥서스5(혹은 넥서스4 2013)의 벤치마크가 공개됐다. 3D 그래픽 전문 벤치마크 사이트인 GFXBench에서 넥서스5의 벤치마크라 주장하는 테스트 결과를 기재했다. 어떤 경유로 기기를 입수했고 정확하게 기기가 어떻게 되는가는 확인되지 않은 상태이며 아마도 FCC에 등록된 넥서스5라 추정되어 실사와 구동영상까지 유출된 D820 이지 싶다.


GFXBench는 2 종류의 게임으로 시뮬레이션 테스트(T-Rex 2.7 test)를 실시했으며 on-screen result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로 off-screen result만 확인할 수 있었다. 넥서스5는 고성능의 Adreno 330 GPU를 탑재 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다른 최신 안드로이드 프리미엄 스마트폰대비 압도적인 결과를 나타낸 것도 모자라 최근 출시된 애플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아이폰5S와도 동일한 수치를 기록했다.



GFXBench가 공개한 벤치마크 점수를 통한 라이벌(rival) 스마트폰의 비교에서 주목할 점은 총 3가지다. 우선 '줄서는 밥집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법'이라는 말처럼 출시와 동시에 '날개돋힌 듯이 팔려나간, 없어서 못팔았던, 저사양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능을 보여준 '넥서스4(Nexus 4)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의 최적화 수준은 그야 말로 '넘사벽'이기에(참고) HTC One이나 삼성 갤럭시S4는 논외로 두고라도


1. 세계 최초로 64bit OS를 탑재하고 M7 Motion core processor 까지 탑재하여 3D 그래픽 부문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온 아이폰5S와 동일한 수치다.


A7(ARM Coretex A50-64 bit)이 듀얼코어인데 비하여 넥서스5의 CPU가 쿼드코어(Qualcomm Snapdragon 800 chip, MSM8974)라 할지라도


범용 레지스터(general register, 데이터와 주소를 모두 저장)와 부동소수점 레지스터(floating point register, 시스템 부동소수점 값을 저장 및 부동 소수점 연산에 사용)가 각각 2개로 32 bit 대비 2배인지라 물리 연산 처리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64bit 아이폰5S가 3D 그래픽이나 멀티미디어 성능이 좋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이폰5S는 넥서스7 2013과 같이 OpenGL|ES 3.0 까지 지원함으로써 고성능을 요구하는 Infinity Blade 3등의 화려한 컨텐츠를 구동하기에 적합한데, 넥서스5는 32bit OS로 아이폰5S와 같은 점수를 기록했다는 것이며 넥서스5 역시 넥서스7 2013 처럼 OpenGL|ES 3.0 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2. 지난 IFA 2013에서 공개된 '현존하는 가장 완벽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 평가받은 소니 엑스페리아 Z1 호나미(Xperia Z1 Honami)와 동일하게 Snapdragon 800 이라는 점도 눈에 띈다. 단,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종에도 해당되는 문제로 이 부분은 오는 10월14일 공개될 것이라는 루머의 안드로이드 4.4 킷캣(Android 4.4 KitKat)을 탑재한 상태에서의 비교도 필요한 부분이지 않을까? 싶다.


3. 디자인과 배터리 용량만 다를뿐 사실상 동일 스펙으로 알려진 넥서스5와 LG G2의 비교도 볼만 하다. 넥서스5가 킷캣의 실제 화면과 함께 유출(참고)되면서 iOS7과 같은 'Simple, Flat' 디자인을 채택했다는 것외에는 다른 정보는 알려진바가 없으나 '저전력OS설계'로 알려진 만큼 LG G2(교체형, 2,610mAh) : 넥서스5(내장형 2,300mAh)를 통해 구글의 소비전력 최적화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Nexus 5 Speculation


Quad-core Qualcomm Snapdragon 800 chip (MSM8974, Adreno 330 GPU)

2GB or RAM

4.96-inch 1080p HD display, 1080 x 1920 pixel resolution

1300만 화소 OIS rear camera

Android 4.4 KitKat

Multiple LTE bands (Band 4 LTE, 1700Mhz)

Pentaband HSPA+ (works across the globe)

Nexus 7-like design super thin bezels

2300mAh battery

NFC

Qi 규격 무선충전 기능


넥서스5(혹은 넥서스 2013)는 美 현지시각 다음달 14일 구글의 차세대 OS인 안드로이드 4.4 킷캣과 함께 공개될 것이라는 루머가 지배적으로 넥서스4 처럼 빈정상하게(?) 출시되지만 않는다면 그간 트친님과 블로그 구독자분들의 요청에 따라 '탈옥 특화 컨셉의 iOS' 정도는 당연히 아니겠으나.. 넥서스 관련 카테고리(기본적인 사용법, 최신 소식들, 루팅 관련, CM 등의 커스텀펌웨어, xda 관련 정도 생각 중입니다.)를 만들어볼까? 고민해봐야지 싶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