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넥서스5 세계 최초 리트로 레벨 멤스 카메라 탑재

T.B 2013. 10. 2. 23:27


애플의 아이폰5S와 함께 하이엔드(high-end) 스마트폰으로 평가받는(참고) 구글(Google)의 차세대 레퍼런스(Reference) 스마트폰 넥서스5(혹은 넥서스4 2013)(참고)가 '카메라' 만큼은 이폰5S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넥서스5가 세계 최초리트로(Lytro) 카메라 수준의 멤스(MEMS) 카메라(http://memscam.com/html_files/PDF/mems_cam_DOC8324F_C_Feb_2013.pdf)를 탑재할 것이라는 '루머'다. 멤스(MEMS) 카메라는 현재 출시된 카메라보다 7배나 더 빠르게 포커스를 잡으며 익스트림하게 빠른 멀티플 이미지 처리속도를 보여준다.


이즈음 되면 멤스(MEMS) 카메라가 뭐길래 아이폰5S의 카메라를 넘어서니? ← 라고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서 짧게만 소개하자면, '죽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세상을 바꾼 발명품'에 선정된 기술로 '미세전자기계시스템'에 해당되며 이크론(㎛)이나 ㎜크기의 초소형 정밀기계 제작기술로써 카메라 뿐만 아니라 의료(암 치료) 등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응용되는 나노 테크놀로지에 해당된다.



7배나 더 빠르게 포커스를 잡고 빠른 대량 이미지 처리 속도를 보여주는 것과 아이폰5S의 카메라와 무슨 상관이냐? 사진은 '퀄리티'다. ← 라고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서 리트로(Lytro) 카메라도 짚고 넘어가자.


애플의 스티브잡스도 아이폰 카메라에 탑재하기 위해서 관심을 갖았던 리트로(Lytro) 카메라란, 美 스탠포드 대학에서 개발한 초소형 카메라로 라이트 필드 기술에 기반한 일반 디지털 카메라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리트로 카메라는 사진을 찍은 후 최적의 초점을 보정해주며 이와 유사한 기능을 예로 들자면 LG에서 출시된 G2의 OIS 카메라가 있고 넥서스5와 LG G2의 카메라가 유사한 스펙이라는 점에서 이전에는 넥서스5에 OIS 카메라가 탑재할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다.(참고)


- 8-megapixel unit that is not backside illuminated (not BSI)
- f/2.4 aperture
- sensor size of 1/3.2” (a bit smaller than top shelf smartphones)


  


멤스(MEMS) 카메라는 차세대 모바일 카메라의 신기술로 평가받는 중으로 이것이 구글 안드로이드 레퍼런스에 적용되는 것이야 말로 '구글스러운 모습'이지 싶다.


삼성이 갤럭시노트3의 벤치점수를 짝퉁 Geekbench 를 통해 의도적으로 부풀렸고 이걸 증명하는 과정에서 LG G2보다 낮은 성능이 확인됐다.(참고)


삼성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제조업체들이 벤치마크 점수에 관하여 '속임수'를 쓰는 중이다.(http://www.anandtech.com/show/7384/state-of-cheating-in-android-benchmarks) 삼성은 정도가 심했다.(참고)



얼마전 유출된 넥서스5의 벤치점수(참고) 아이폰5 < HTC One < 삼성 갤럭시S4 < LG G2 < 소니 엑스페리아 Z1 보다 높은 것도 모자라 64-bit OS와 CPU 및 M7 motion co-processor를 탑재하여 고전력 CPU 모드로 공회전수가 늘어나는 물리연산이 필요한 고-퀄리티 3D 게임에 유리한 아이폰5S와 동일 스코어를 기록한 만큼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가장 높은 성능과 함께 가장 진보한 카메라를 탑재할 것이라는 얘기다.(← 일단 팔고 나면 그만이라는 도덕성이 결여된 기업과는 달리 구글이 직접 SW 사후지원을 책임진다는 점에서 하이엔드급의 스펙이나 성능 보다 더 큰 의미가 있다.)


Nexus 5 Speculation


Quad-core Qualcomm Snapdragon 800 chip (MSM8974, Adreno 330 GPU)

2GB or RAM

4.96-inch 1080p HD display, 1080 x 1920 pixel resolution

MEMS Lytro function rear camera

Android 4.4 KitKat

Multiple LTE bands (Band 4 LTE, 1700Mhz)

Pentaband HSPA+ (works across the globe)

Nexus 7-like design super thin bezels

2300mAh battery

NFC

Qi 규격 무선충전 기능


현재까지 알려진 넥서스5의 스펙을 정리한 것으로 출시일은 그간 안드로이드 4.4 킷캣과 함께 10월 14일에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던 것과는 달리 10월 마지막주가 될 것이라는 새로운 '루머'다.(12, 3, 4)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