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소식

아이폰4S 아이패드2 뉴아이패드 iOS 5.1 탈옥 총정리

T.B 2012. 3. 18. 22:25


그간 블로그를 통해 뉴아이패드(New iPad, 3세대)를 소개하면서 CPU가 A6가 아닌 A5라면, 탈옥 성공 및 배포가 빨라질 수 있다고 언급해왔습니다. 그 뉴아이패드가
 출시 되자 마자 첫날 탈옥됐습니다.  

워낙 피드가 쏟아지기에 종합해서 한번에 총 정리를 해보고자 다소 소개가 늦어졌으며,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넘버링으로 요점부터 정리해보록 하겠습니다.
 

1) 뉴아이패드 탈옥의 의미: 뉴아이패드는 iOS 5.1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출시됩니다. 따라서, 같은 A5 계열인 아이패드2나 아이폰4S의 iOS 5.1 탈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2) 뉴아이패드 및 iOS 5.1 탈옥은 4가지 방향으로 진행중입니다. (아래 언급)
 
MuscleNerd의 탈옥 

iOS 해커이자 Dev-Team의 일원인 MuscleNerd가 뉴아이패드 발매 첫날 공개한 '루트권한 획득' 인증샷입니다. MuscleNerd가 탈옥을 성공한 것은 확실합니다만, 어느 정도까지 진행시켰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유인 즉, MuscleNerd의 경우 전통적인 탈옥 방식인 HW적인 결함을 이용한 락 해제로 pod2g가 Absinthe를 공개하기 이전 작년 10월에도 아이패드2 탈옥을 성공시킨 적이 있습니다.(참고) 이 탈옥을 MuscleNerd가 배포하지 못한 이유는 알려진바가 없습니다만, 결국 MuscleNerd는 iOS 보안 결함에 따른 SW적인 결함을 이용한 락 해제 방식인 pod2g의 corona 가 배포될 때까지 자신의 탈옥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MuscleNerd의 탈옥이 빠른 시일내에 배포될 것이라는 기대감은 '지극히 개인적으로' 회의적입니다.
 


chpwn의 탈옥 ★★

지난 12월 non-iPhone4S에서 Siri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장본인이자 합법적인 Siri 포트 Spire 개발자 chpwn(Grant Paul)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참고) chpwn이 어떤 방식으로 뉴아이패드 탈옥을 성공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자신의 뉴아이패드에 Cydia를 설치한 인증샷을 공개했습니다.
 


i0n1c의 탈옥 ★★★★★


iOS 해커이자 Dev-Team의 일원인 i0n1c는 아예 '인증 동영상 showcase'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i0n1c는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뉴아이패드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에 성공했다는 트윗과 함께 해당 동영상을 공개했으며, 동영상에서는 Cydia 구동과 리부팅 성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0n1c의 인증 동영상이 특히 주목받는 점은, MuscleNerd의 탈옥이 작년과 같은 반탈옥으로 예상되며 아직 특별한 피드가 없는 chpwn에 비해서 아예 30핀 USB 케이블 연결 없는 리부팅 동영상을 공개 했다는 점으로 뉴아이패드 탈옥은 물론, iOS 5.1 아이패드2 아이폰4S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에도 희소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i0n1c는 아직 배포할 단계는 아니며 배포까지는 많은 작업이 필요하다 언급했습니다.

pod2g의 탈옥 ★★★



'인증샷 놀이' 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줬던 corona와 absinthe의 주인공 pod2g 역시 iOS 5.1 탈옥을 진행중입니다. pod2g는 뉴아이패드가 출시되기 이전 
美 현지 시각 3월 12일 자신의 트위터로 현재 iOS 5.1에서의 기기자율권한 획득을 시도하는 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아직, iOS 5.1 A5 탈옥에 대한 실마리를 풀지 못하고 있다고 했으며, SW적인 결함을 이용한 탈옥은 애플의 지속적인 패치로 한계가 있기에 다소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corona와 absinthe를 계기로, iOS Hackers Hand Book 출판 후 수천만의 크래쉬 레포트를 받아놓은 Dev-Team의 일원이 된 pod2g 이기에 무작정 '실패'라 볼 수도 없습니다.

여기까지가 그간 뉴아이패드와 iOS 5.1 아이패드2 아이폰4S 완전탈옥 피드에 대한 총정리가 되겠습니다. 분명해진 것들을 정리해보자면, 1) A5X와 A5 탈옥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과 2) 이미 탈옥이 성공했으나 배포되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것과 3) 뉴아이패드를 구매함에 있어서 탈옥패드2 vs 순정 뉴아이패드의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뉴아이패드/아이패드2/아이폰4S A5 processor에 대한 iOS 5.1 (완전)탈옥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늘 그랬듯이, iOS 5.1 탈옥이 공개되면 빠르게 소식을 전해드릴 것을 '약속' 드리면서(단, 3월25일~4월8일은 불가할 수도 ~.~) 이만 줄이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