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Cydia앱: 아이폰 아이패드에 아케이드 조이스틱을 연결하는 Blutrol

T.B 2012. 1. 18. 17:57

네바다 사막의 라스베거스에서 해마다 열리는 중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소비자 가전 전시회, 모든 가전제품 업체들이 참가하며 국제전자제품박람회로 알려짐)는 MWC(Mobile World(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업체와 이동통신 업체만 참가)와 함께 기업에게는 (신)제품과 기술력을 홍보하고 기기를 좋아하는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볼 거리를 제공하는 세계 최대 박람회입니다. (올해 CES 2012는 美 현지시각 1월 10일~13일 까지 열렸습니다.)


그런데 애플은 이 CES나 MWC에 참가하지 않으며, 3월 신제품 발표회나 2분기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 또는 아이폰4S 처럼(작년 10월) 따로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합니다. cf. All Thing Digital에 의하면, MS도 이번 CES 2012 가 마지막 참가라고 합니다. MS도 애플처럼 자사이벤트에 초점을 맞추려는 전략으로 보이며, MIX & BUILD와 같은 주요 이벤트가 있기도 합니다.

이번 CES 2012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LG전자의 세계최초 55인치 OLED TV와 내년 초에 출시 예정이며 2천만원~3천만원이 될 것이라는 루머의 84인치 UD(Ultra Definition, 3840x2160, 약 830만 화소) 3D TV였습니다.


(좌측이 55인치 OLED TV, 우측이 84인치 UD 3D TV)

다음으로 인상 깊었던 부분은, (매년 비슷하지만 올해도)애플은 CES2012에 참가하지 않았지만 다양한 애플 악세서리 업체들은 참가했다는 점입니다.(Cult Of Mac) 확실히 iOS 기기 사용자이기도 하고, 특히 애플 제품을 좋아하는 만큼 애플 악세서리도 눈여겨 보게 되더군요.^^'


(CES2012에 출시된 다양한 악세서리들. 케이스/카메라 삼각대/악세서리/스피커/배터리팩은 물론 심지어 아이패드 도킹 바이크도 보입니다.)

이 다양한 애플 악세서리는 뭘 골라야 할지 난감할 정도로 방대한 서드파티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제조업체들도 2009년 11월 30일 아이폰3GS 정식판매가 시작된 이후로 이전 아이팟터치(터치팟)만 판매하던 시절보다 그 시장 규모가 상당히 커진 상태입니다. 아이폰 100만대 당 600억원의 잠재적 시장 규모이지만, 대부분이 외산제품(벨킨, 인케이스 등)이 80% 이상 을 차지하는 중입니다. 참 씁쓸한게 국내기업들은 대부분 영세업체들로 시장대응력과 적응력이 현저하게 낮은 것이 현실입니다.

cf. 제발 4대강 삽질 / 저금리 정책으로 이자 낮춰서 대기업 밀어주기 그만하고, (혈세 낭비하면 안되니)내실이 튼튼한 중소기업 지원폭 좀 넓혀줬으면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바람입니다. 저금리 정책이 중소기업에게도 이득이다? 그건 MB정부 얘기고, 은행은 대기업에게 돈 빌려주지 중소기업이나 서민에게는 돈 안빌려줍니다. 덕분에 제3금융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높은 이자덕에 가계부채 증가 또는 파탄나고, 부익부 빈익빈만 가중되는 1%를 위한 정책 남발 혹은 날치기 중인 서민들의 친구 한나라당 정책 돋습니다. (갑자기 왠 뜬금없는 정치얘기 -_-)

 

어찌됐건, CES 2012에 출시됐던 애플 악세서리 중 유독 마음에 들었던건 iON에서 기존 아이패드 전용 모델을 업그레이드 한 iCade 의 새 모델입니다.(MacRumors) 이전에는 아이패드 전용으로만 출시됐습니다만, 아이폰을 마치 PSP(휴대용 플레이스테이션)로 만들어주는 아이폰용도 함께 출시됐습니다.


이 iCade는 순정 iOS에서 전용 앱만 작동합니다. iOS 게임중 iCade가 적용될 법한 게임은 많은데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Blutrol(BigBoss, $6.99)은 기존에 출시된 (iCade의 새 모델은 아직 출시되지 않았습니다.)아이패드용 iCade에서 전용 아케이드 게임 외에, 다른 게임에도 컨트롤을 적용시켜주는 시디아 트윅입니다.


동영상에서 테스트 된 iOS게임은 Street Fichter 4 Volt 입니다. 이건 마치 어릴적 오락실의 향수를 불러오는 듯한 느낌입니다.^^ 물론, 
Blutrol을 구매한다고 해서 모든 아케이드 게임 조이스틱(ex. PC용 또는 콘솔용)을 구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iCade가 있다는 전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Cade는 현재 구형모델이 국내 인터넷 쇼핑물에서 168,000원 ~ 194,000원(이 가격은 2배 장사 바가지)에 팔리는 중입니다. 美 현지에서는 아마존을 기준으로  소비자가는 $129.99(한화 약 14만5천)이지만, $88(한화 약 10만)에 팔리는 중입니다. Shippayment $10와 TAX를 감안하면 해외 주문할 경우 한화 약 12만 정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CES 2012 소식을 따로 전해드릴까 하다가, 블로그 컨셉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와 관련된 iOS 모바일 특화이다 보니 중구난방(衆口難防)이 되지 않을까 싶어 개인적으로 따로 관심 있던 부분(TV)와 애플관련 소식을 시디아 트윅 소개를 빌어 전해드리게 됐습니다.

cf.  모든 시디아앱은 piracy cracked / repo source 를 사용중인 경우 또는 정상적으로 구매한 tweak이라 할 지라도 이미 설치된 tweak간의 crash로 인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설치시에는 반드시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시점을 기준으로 아이튠즈 백업은 물론 PKGBackup을 통한 시디아 백업까지 권장합니다. 

 
cf.  BigBoss나 ModMyi 소스로 올라온 무료?트윅은 무료트윅이 아닙니다. (순수하게 무료인 경우도 있지만)무료로 배포되는 탈옥툴이나 시디아 트윅들은 자발적인 (Paypal)기부를 받는 중입니다.

cf.  모든 수정된 바이너리(binary)는 사용자의 기기에 보안상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너리 리포스팅 소스를 소개해드리는 또는 소개해드렸던 이유는, 모든 사용자가 코드를 다룰 수 있는 부분도 아니기에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증된 10대 Cydia 소스만 선택적으로 소개해드립니다. 인증된 소스라고 100%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고 선택에 대한 책임도 본인의 몫입니다. 특히, 신규 트윅의 경우 리포스팅이 되지 않습니다.(Trial 버전을 제공중이죠.) 이걸 꽁짜로 써보시겠다고 구글 검색으로 .deb 파일을 설치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