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아이폰 탈옥 초보자를 위한 TOP 10 시디아(Cydia) 트윅(Tweak)

T.B 2012. 1. 9. 14:31


블로그를 통해 개별적으로 소개 또는 리스트로 일괄 소개해드리는 시디아 트윅들은 iDevice 탈옥 후 순정 iOS에서 불가능했던 많은 부분들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시디아 스토어의 누적 등록수는 작년 기준으로 60만에 육박하여 시디아 스토어의 규모가 앱스토어의 규모에 비해 결코 작지가 않으며, 그만큼 (iDevice 탈옥이 20명중 1명꼴임을 감안할 때)또다른 하나의 시장으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 전문 웹진인 Cult Of Mac에서는 美 현지시각 지난 2011년 12월 20일 독자 투표를 통해 2011년 베스트 10대 시디아(Cydia) 트윅(Tweak)을 선정했습니다.(관련기사) 자신이 생각하던 2011년에 가장 유용하게 또는 가장 많이 사용하던 시디아 트윅과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면서, 혹시 유용하게 사용중인 시디아 트윅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BSettings – Free

 

두 말이 필요없는 최고의 무료 시디아 트윅 SBSetting은 매년 베스트 시디아 트윅에서 빠지지를 않습니다. 특히 iOS 5.0 반탈옥 초기에 이 SBSetting이 호환되지 않은 관계로 판올림을 주저하던 사용자들이 많습니다.(iOS 4.3.3 완탈을 오랬동안 유지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MyWi – $19.99


MyWi는 iOS 4.3 부터 애플이 개인용 핫스팟(Personal Hotspot)으로 테더링을 지원하기전 까지 탈옥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거의 필수 트윅 중 하나였습니다. 아이폰의 3G 데이터를 사용하여 WiFi가 없는 지역에서 테더링을 통해 랩톱(노트북/넷북) 또는 아이패드에서 인터넷을 가능하게 해주는 트윅입니다. iOS 4.3 이후 핫스팟이 있기는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정식구매한 트윅 중 하나로 비교적 낮은 가격의 My3G보다 선호합니다. WiFi/USB/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하며 WAP2 등의 보안 연결을 지원합니다. 현재도 순정 아이패드의 경우 핫스팟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아이패드에서의 테더링은 MyWi와 같은 시디아 트윅으로만 가능합니다.


iFile – Free


탈옥된 iDevice의 내부 구조를 확인하거나 파일 수정을 위해서는 USB케이블로 PC/MAC에 연결 후 SSH/iFunbox/iPhonefolders/iPhone Explor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iFile은 이런 프로그램 사용 없이 iDevice의 내부 구조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파일 수정까지 지원하는, BigBoss에서 무료로 배포중인 트윅입니다.


Lockinfo – $7.99


IntelliscreenX와 경쟁관계에 있는 트윅이기도 한 LockInfo는 홈화면과 락스크린에 메일/문자/날씨/캘린더/앱푸쉬 등 다양한 정보를 로딩할 수 있는 시디아 트윅으로 다양한 알림센터(Notification Center) 트윅과도 호환됩니다.(LockInfo가 IntelliscreenX보다 먼저 출시됐습니다.)


Barrel – $2.99


아이폰 홈화면에 애니메이션 효과로 유명한 Barrel(2)은 스프링보드 효과 트윅입니다. 홈화면을 2개 이상 사용시 각 설정별로 다른 애니메이션 효과를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는 Curl and Roll Away를 선호합니다.


Springotomize 2 – $2.99


$2.99(한화 약 3,000원) 돈주고 구매해도 아깝지 않은 지름신 1순위 트윅을 꼽으라면 개인적으로 MyWi에 이어 Springtomize 2를 꼽습니다. Springtomize는 토탈 스프링보드 관리부터 테마까지 설정할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트윅으로 Springtomize 하나만으로도 많은량의 시디아 트윅을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Springtomize 2는 iOS 5 호환용입니다. 

Dreamboard – Free


아이폰 테마 하면 단연 떠올리는 트윅은 Winterboard입니다. Winterboard는 3GS 처럼 가용램이 적은 마당에 굳이 시스템 리소스를 과도하게 차지하는 테마 설정을 하지 않더라도, Silent Camera나 SI Overclock(Speed Intensifier Add On), Speed Intensifie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이기는 합니다. Winterboard에서도 간단한 체크만으로 테마 설정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스프링보드 점프 등 다소 복잡한 테마 설정은 탈옥 초보자에게 힘든 작업임이 분명합니다. Dreamboard는 1클릭으로 미리 완성된 테마를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Winterboard 처럼 사용자 각자의 취향에 맞는 세부적인 설정은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OS X Ultimatum – Free


 

UI 외형을 MAC OSX로 완전히 바꿔주는 이 테마는 Dreamboard 전용입니다. 미리 완성된 테마를 다운로드 후 드림보드에서 적용하면, MAC OSX의 UI를 적용할 수 있습니만, 실제 이 테마를 사용하기란 iOS 대비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참고 1, 2, 3) cf. iOS 4.3.X 용으로 출시됐던 테마로 iOS 5.X에서는 정상적으로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BiteSMS – Free


두 말이 필요없는 최고의 문자 트윅 BiteSMS는 현재 (부분유료)무료 트윅으로 아이폰을 탈옥했다면 당연히 설치하는 트윅 중 하나입니다. BiteSMS와 유사한 SMS+(Plus)RapidContact 등의 트윅들이 출시되기는 했지만 BiteSMS의 '아성(牙城)'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빠른답장(Quick Reply), 빠른 요약(Quick Compose), 예약문자(Scheduled Messages), 자동응답 및 답신(Auto-Reply), 암호잠금(Passcode Lock), 사생활보호기능(Privacy), 연락처 사진등록(Contact Pics), 서명(Signatures) 등 순정 iOS 기본 문자앱에서 지원하지 않는 다양하고 편리한 부가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telliscreenX – $9.99

 

iOS 5의 알림센터를 확장 시켜줄 뿐만 아니라, 락스크린 활성화를 지원하는 IntelliScreenX는 메일, 트위터, 페이스북, RSS 피드를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LockInfo와 기능이 겹치며 경쟁관계에 있지만, LockInfo 보다 평이 좋습니다. 다만, $9.99 라는 가격은 다소 비싼감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LockInfo와 비슷한 가격대나 $5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생각입니다. 설치 후 Trial 버전으로 3일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Cult Of MAC에서 독자투표로 선정된 2011 베스트 10대 시디아(Cydia) 트윅(Tweak)입니다. 이중에서 저보고 가장 잘 썼던 트윅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역시 SBSetting과 BiteSMS를 들 수 있겠습니다. 이 밖에도 FolderEnhancer, Iconoclasm, Fake Operator 등이 있습니다만 Springtomize(2)와 중복되기 때문에 선정에서 제외된 듯 합니다. 아이폰 탈옥 초보자들께서 블로그에 소개한 최적화 및 안정화 과정 리스트 목록중 딱히 뭘 설치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