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5.0.1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 최적화 및 안정화 T.B버전 상세설명

T.B 2011. 12. 28. 18:16


자동차 튜닝 안해본 사람이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 라고 하는 것 처럼, 탈옥 안해본 사람이 "탈옥의 끝은 순정이다." 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설사, 탈옥을 해봤다고 하더라도 펌로거들이 배껴 놓은, 말 그대로 "딱 탈옥만" 해봤으니 탈옥에 대한 메리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탈옥(Jailbreak)이란 꽁짜앱 쓰면서 남의 지적재산권 도둑질로 범죄자 되자는게 아니라, "내가 돈주고 구매한 내 기기에 대한 권리가 나한테 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막아놓은 틀(jail)을 깨부수고(break) 좀 더 아이폰 아이패드를 효율적이면서도 순정에서 불가능했던 작업들을 가능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본글은 그간 블로그 탈옥강좌(참고) 카테고리를 통해 iOS디바이스 탈옥을 진행한 사용자들을 위주로 작성된 글로, 자신이 처음 탈옥을 했다면 호환리스트를 굳이 있는데로 전부 설치할 필요 없고, 설명을 읽어본 후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tweak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도 저도 모르겠다 싶으면 찬찬히 책본다 생각하고 그냥 무작정 따라하고 천천히 둘러봐도 무방합니다.)

최적화란 자신에게 맞는 시디아 트윅을 셋팅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하고(따라서 "딱 이거다" 정해진 최적화는 없습니다.), 안정화란 애플 초기패스워드 alpine 변경과  resource&crash management 를 말합니다. 따라서 지극히 주관적인 글일 수가 있으니, "이거 하면 안되요? 이거 안하면 안되요?" 라는 식의 질문은 사양하겠습니다.

STEP1 필수 소스 추가
아래에 제시한 4개의 필수 Source를 Cydia ☞ Manage ☞ Edit ☞ Add를 클릭 후 추가. 물론 본인이 판단하기에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Source는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http://repo.insanelyi.com   http://repo.biteyourapple.net 
 http://sinfuliphonerepo.com   http://cydia.xsellize.com 

현재 시디아가 불안정하며, 소스추가가 원할하지 않습니다. insanelyi.com 소스만 추가후 insanelyi 소스로 추가할 수 있는 부분은 전부 insanelyi 소스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STEP2 보안강화를 위한 Terminal 안정화 작업
① Search ☞ mobileterminal 검색 ☞ MobileTerminal (NEW: insanelyi.repo) 을 설치
② MobileTerminal을 실행하고 다음의 단계를 따릅니다.

 su 입력 후 enter(return)
 alpine 입력 후 enter ☞ passwd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Newpassword에 자신이 원하는 패스워드 입력 및 enter 2회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Terminal 종료 후 Reboot Device (꼭 리부팅을 해주지 않아도 크게 관계 없음)

cf. OpenSSH의 기능과 역할

STEP3  시디아 트윅 설치시작 (iOS 5.0.1 시디아 호환 리스트 - 블로그 기준)
아래에 제시한 Cydia앱을 순서대로 설치합니다. 흔히들 탈옥 처음하는 유저들이 최적화 과정에서 자주하는 실수가 제작사(자)를 확인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대충 검색하지 말고 Fullname 입력 후 Search를 통해 반드시 제작사(자)를 확인하고 설치하길 바랍니다. 같은 기능 및 이름의 Cydia앱이라고 할지라도 제작사(자)에 따라서 OS버전을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 설치 및 호환성 확인 후 설치한 리스트만 정리해봤습니다.

AppSync 5.0 + 설치시 리스프링 후 홈화면에 뉴스가판대 외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시스템 체크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① 홈버튼 + 파워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는다.
② "밀어서 전원끄기" 화면이 나와도 계속 누르고 있는다.
 사과마그가 보이면 손을 뗀다.
이렇게 하면 리부팅되면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수정: PKGbackup 5.0.6 (BigBoss)
- 수정: AppSync 5.0+ (hacklou.us, source: http://cydia.hackulo.us) 




빨간색으로 표기한 앱은 이전에 사용했으나 현재 다른 이유에 의거 사용할 수 없는 트윅입니다. 본인이 직접 구글링 등을 통해 크랙파일로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리스트에 포함된 트윅 중에는 상당수 유료트윅이 있습니다. 테스트 후 마음에 들면 꼭 유료구매하여 사용하길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으로 해주는 작업이며, 가장 최근에(4.X) 올려드렸던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탈옥.최적화.안정화 [무작정 따라하기] Cydia 트윅추천"(바로가기)에서 탈옥시 또는 탈옥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법 및 iOS디바이스 활용에 관한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참고)가 5.0 반탈 이후로 목록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일일히 확인하느라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 기타 오버클럭/TV-OUT미러링/5.0트윅/시디아 리스트 최소버전 등은 차츰 올려드리겠습니다. 이상 T.B였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