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5.0.1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 가능성



애플이 도대체가 무엇을 수정했는지 알 수가 없는 iOS 5.0.1을 배포한 직후, iOS 해커인 pod2g는 아이폰4 이후에 출시한 새로운 락이 적용된아이패드2나 아이폰4S를 탈옥하기 위해서는 절대 업데이트 하지 말라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pod2g는 보안전문가인 Charlie Miller가 발견한 iOS 5.0의 보안결함(security flaw)을 이용하여 완전탈옥까지 가능하며, "배포되기 까지는 어려운 작업이 많이 남았다." 로 완전탈옥 공개시기가 기약없음을 시사했습니다.

이후 전통적인 락해제 방식의 탈옥을 진행중이며 어느정도 성과를 거둔 iOS해커인 MuscleNerd는 iOS 5.0.1의 업데이트 내용이 단지 탈옥루트를 막아논 것에 불과하다고 인증하였습니다. (현재 아이패드2나 아이폰4S를 제외한 모든 iOS기기는 iOS 5.0.1 반탈옥이 가능하며, 다음 주 배포되는 5.0.2에서도 곧바로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아이패드2나 아이폰4S를 탈옥하고 싶다면, iOS 업데이트(판올림)가 배포되도 iOS 5.0을 유지해야 합니다. (불완전한 5.0 이라고는 하지만, Cydia Tweak이나 몇가지 작업을 통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아이폰4S나 아이패드2에서 이미 5.0.1이 돌아가고 있는 상태라면, 당분간 탈옥은 기약이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탈옥(Jailbreak)의 당위성은 저작권침해(크랙어플 = 일명 꽁짜) 해가면서 도둑질을 하자고 하는것이 아니라, 美정부 법원에서도 판례가 나왔듯이 "돈주고 구매한 기기에 대한 권리를 되찾고자 하는데 있습니다."

소비자가 돈주고 구매한 기기에 대한 사용권한은, 소비자에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이를 기업이 제어합니다. 독단적이고 폐쇄적인 정책으로 소비자를 애플이라는 어장에 묶어두고 끊임없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함이 그 목적입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잘 모르는 분들이 계셔서 최대한 쉽게 글을 남겨봤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리멤버 2011.11.18 18: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그래서지금 전 설정에 숫자가떠있지만 꾹참고 기다리고있습니다 진정한 하나뿐인아이폰 저만의아이폰으로 만들고싶어서요 ^^ㅎㅎ

  2. PCK 2011.11.19 0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에 스펠링 하나가 도망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