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COVID-19

일상생활과 체육관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최소화하는 방법

T.B 2020. 3. 9. 00:21


현시점에서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는 전세계 건강 위협이다. 10만여명이 감염되었으며, 사망율은 일반적인 독감 보다 훨씬 더 높다. 이점이 체육관에 가는 것을 중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할까? 여기 체육관에 방문한 동안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최소화하는 몇가지 팁들과 트릭들이 있다.


체육관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릴 수 있을까?


Yes! 코로나 바이러스는 독감 바이러스 처럼 바이러스다. 이는 당신이 독감에 걸릴 수 있는 것과 같은 많은 경로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으로 부터이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 거주하는 중인 당신이 가는 어디든지 코로나 바이러스가 서식하고 확산 될수 있는 잠재적인 장소라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체육관이 포함되지만 상점, 레스토랑, 술집 등 또한 포함된다. 사람들이 모이는 어느곳이라도 세균이 확산되는 잠재적 장소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모든 방법을 안다는 것은(백신/치료제 개발) 여전히 시기상조이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가장 흔한 경로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가진 누군가와 밀접하게 있는 것이다. 이는 당신이 10분 또는 그 이상 감염된 누군가와 6피트(182.88 cm)이내에 있다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만약 당신이 보균자와 접촉하고 있다면 절대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만약 당신이 다니는 체육관에서 누군가가 감염되었다면 반드시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일상생활과 체육관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이 있다.



체육관은 세균이 확산되기 좋은 장소이다.


체육관에 다니는 것을 중단해야할까? 이는 전적으로 당신과 당신의 주치의 결정에 달려있다. 당신은 고위험군인가? 노약자인가? 천식(asthma)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나? 이러한 것들 등 모두가 고려사항이다. 만약 걱정이 된다면, 병원에가서 조언을 구하도록 하라.(라고 써있으나, 한국과 미국의 체육관 규모 차이 또는 면적당 인구 밀도 등을 감안한다면 100% 반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간단한 방법이 나쁜 생각은 아니다.


특히나 체육관은 세균이 확산되기 좋은 장소다. 많은 체육관에서, 사람들은 오랜 기간동안 서로 가까이 지내고 있다. 사람들은 땀을 흘리고 한 사람이 사용한 직후에 같은 장비를 만지고 있다. 이는 세균이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확산되는 위대한 방법이다.


체육관에 가려할 때 당신의 가장 큰 2가지 걱정은 감염될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과 그러한 사람들이 만진 것과 같은 것들을 만지는 것일 것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최대 14일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감염 사실을 알지조차 모르고 병에 걸릴 수 있다. 증상이 없는 사람들은 쉽게 체육관에 가서 바이러스를 확산시킬 수 있다.


과학자들은 여전히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모든 방법에 관하여 확신하지 못하지만, 땀은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는 체액이다. 체육관에는 땀이 많다.


체육관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최소화 하는 방법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을 줄이고자 취할 수 있는 몇가지 조치와 아이디어들이 있다.


다른 사람들과 너무 가까이 하지 마라


현 시점에서, 과학자들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전염키는 가장 일반적인 벡터는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직접 전염되는 것이라 믿고 있다.(비말 감염, 에어로졸) 만약 당신이 체육관에 간다면, 다른 사람들과의 근접 거리를 제한토록 하라. 예를 들면, 현재 누군가에게 사용되는 중인 머신 옆에 있는 것을 선택하기 보다는 혼자서 쓰는 일립티컬 머신(elliptical machine)을 선택토록 하라.


바로 옆에 있는 또다른 사람들이 MMA 또는 무언가를 수련하거나 심지어 서로 접촉한다면, 이 스포츠로 부터 휴식을 취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이런 유형의 활동은 매우 매우 위험하다. 스스로 묻자, 파트너 없이도 훈련할 수 있을까? 이러한 운동들을 혼자서 할 수 있을까? 그룹 또는 클래스로 운동해야 하나? 파트너와 스파링 하는 대신에, 펀칭백을 사용할 수 있다.


물건을 닦아라


많은 체육관에서 장비를 닦는 것은 흔하지만, 모든 곳에서 그렇지도 않으며,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하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그냥 타월로 물건을 닦지 마라. 소독약(disinfectant)을 가져와서 닦고 기구들을 사용하라. 타월은 세균을 퍼트리기만 할 것이다. 당신은 세균을 소독하고 사멸시킬 무언가가 필요하다.


위대한 투자는 소독액으로 채워진 간단한 스프레이 보틀이 될 것이다. 약간 저렴한 페이퍼 타월들을 함께 들고 다니면서 장비를 사용하기 전.후로 닦도록 하라. 내가 가고자 했던 적이 있는 첫번째 체육관은 복싱 체육관이었으며, 모든 트레이너들은 모든 그들의 회원들이 스프레이 보틀과 페이퍼 타월들이 있는지를 확인하였으며 모든 장비를 닦았다. 나는 그 체육관 처럼 깨끗한 체육관에 가본적이 없다고 생각한다.


체육관에서 당신은 모든 사람들이 만지는 모든 것들을 만지는 중이다. 세균 확산은 초-흔하다.(super common) 코로나 바이러스만이 아니다. 링웜(ringworm, 백선, 피부사상균에 의한 피부질환), 독감, 박테리아 등은 모든 운동 장비를 공용으로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로 부터 쉽게 확산될 수 있다. 이미 하는 중이 아니라면 스스로를 위해서 물건을 닦기 시작하라.


손을 닦아라



(코로나19: 손은 잘 씻고 '계십니까'?)


당신의 손은 바이러스 확산을 위해 또다른 초-흔한 경로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누군가 손잡이를 만지고난 다음에 당신이 그 손잡이를 만진다면 손에 잠재적으로 바이러스가 묻을 수 있다. 그다음에 손으로 눈 주변의 땀을 닦으면 그 바이러스가 체내로 유입되어 감염될 수 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초-흔한 경로는 손에 바이러스가 묻은 다음에 당신의 손으로 눈, 코 또는 귀를 만지는 것이다. 이는 바이러스가 체내로 유입되어 당신을 감염시키는 3가지 진입 경로다.


체육관에서 다리 또는 등과 같은 몸의 다른 부분에 바이러스가 묻을 수 있다. 그러나 절대로 팔로 얼굴을 만지지는 않고 바이러스가 피부를 투과하여 직접적으로 체내로 유입되기는 어렵다. 이는 왜 의사들이 사람들에게 손세척을 강조하는지에 관한 이유이다.


얼굴에 닿는 것들을 깨끗하게 유지하자!


상처 감염 주의(keep cuts clean)


얼굴과 유사하게, 긁힘 또는 베인 상처는 체내로 유입되어 감염될 수 있는 좋은 경로다. 만약 당신이 긁힘, 베임과 기타 다른 종류의 찢어진 상처(open wounds)가 날 수 있는 스포츠를 하는 중이라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체내로 유입되기 위한 새로운 진입점을 더하는 중인 것이다. 이를 인지하고 생길 수 있는 모든 상처는 소독하고 감염에 주의토록 하라.


노년층의 운동


이는 약간은 우스게 소리로 들릴 수 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는 (면역력이 약한)노년층들이 특히나 취약하다. 노년층들은 바이러스에 관한 우려를 보다 많이 할 수록 바이러스 감염을 최소화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또한 당신이 체육관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한 것을 보다 일찍 알게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노년층들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바로 의사를 찾아갈 가능성이 높다. 20대들이 꽉찬 체육관에 간다면, 이들중 몇명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됐고 매우 경미한 증상일 수 있다. 그들의 증상은 너무 경증(또는 무증상 확진자)이고, 그들의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한 공포가 너무 적음으로, 병원에 가지 조차 않을 수 있다. 그대신 체육관에 계속 나와서 감염 사실을 알지 조차 모르고 다른 사람들을 감염시킬 수 있다.


홈짐에 투자하라


코로나 바이러스를 피하는 최고의 방법은 보균자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다. '홈짐' 은 그것을 사용함에 누군가와도 접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위대하다. 차고(garage) 또는 집 주변에서 약간의 공간 확보를 고려하고, 몇가지 장비를 주문하는 것에 관하여 생각하기 시작하라.


원문: 'Smoothie Gains', How to avoid coronavirus at the gym, image: 'CNN Health', 'BG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