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WWDC 2019 키노트에서 공개된 macOS 카타리나(Catalina) 10.15

T.B 2019. 6. 5. 03:02


애플은 '카타리나(Catalina)'라 불리우는 차세대 메이저 버전의 macOS에서 기대되어지는 것을 공개하였으며, macOS 10.15를 사용하게 될 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시연하였다.


이정표가 될 운영체제 버전 출시로 예상되어진 것 처럼, macOS 10.15 에는 WWDC 2019 이전부터 수주 동안의 많은 루머들과 추측들 뿐만 아니라, 과거 애플로 부터 예고되어졌던 한가지 또는 두가지 변경사항들을 포함하여 사용자들이 그들의 Mac으로 부터 보다 많은 것들을 얻음에 도움을 주기 위한 다수의 새로운 기능들을 포함한다.


macOS 10.15 퍼블릭 베타의 배포는 9월 중으로 예상되어지며, 전통적으로는 iOS, watchOS 및 tvOS의 업데이트된 버전들의 배포와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비슷한 시기이다.


macOS의 최신 버전은 32-비트 어플리케이션들을 지원하지 않는 최초가 될 것이며, macOS 10.14 모하비가 마지막이 될 것이다. 만약 사용자들이 32비트 앱들을 사용하면 향후 macOS 배포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경고와 함께 "절충 없이" 32비트의 지원을 제공하는 하이 시에라(High Sierra)를 마지막으로 64-비트 앱들의 구동만을 허용하는 것으로의 전환은 긴 과정이다.


macOS 10.15 내에서 가장 큰 변경사항들과 가장 기대되어지는 변경사항들 중 하나는 애플의 앱내 컨텐츠 저장소를 iTunes 로부터 기능 분리를 한 것이다. iTunes의 일부가 아닌 애플뮤직, 팟캐스트 및 TV가 그들의 자체 전용 앱들로 '분리되어 나올 것' 이다.



팟캐스트 앱은 팟캐스트의 컨텐츠를 모니터링하여, 사용자가 각각의 쇼(shows) 내에서 컨텐츠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을 사용한다. TV 앱은 애플TV 채널들을 제공하고 Mac 용 4K HDR 재생을 지원한다.


'접근성' 추가사항으로, 음성 제어(Voice Control)는 앱 열기, 메시지 쓰기, 텍스트 수정 및 앱들에 대한 기타 핵심 기능들을 포함하여 말하기(speech) 기능만으로도 macOS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Luna 또는 Duet Display와 유사한 Sidecar는 사용자들의 Mac을 위한 보조 디스플레이로써 아이패드 또는 아이패드 프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선과 무선 모두로 작동하는 이 기능은 애플펜슬에 관한 지원 또한 포함하고 있음으로, 호환되는 앱들에서 무선 그래픽 테블렛 처럼 사용되어질 수 있도록 한다.



Find My는 나의 아이폰 찾기(Find My iPhone)과 나의 친구 찾기(Find My Friends)를 통합한 것이며, 이번(업데이트)에는 앱들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오프라인 항목들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한다. 기기들은 블루투스 비콘(beacon)으로 보내고, 비콘은 다른 기기들에서 픽업 할 수 있으며, 암호화되어지고 익명의 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 다시 전달되어진다.


일, 월 및 연단위로 사진들을 검색하여 이미지들을 더 커진 미리보기로 보여주는 사진 앱은 최소한의 클러터(clutter, 혼잡도, 잡스러움 없는 쾌적함)와 함께 라이브러리에서 최고의 샷들을 보여주는 새로운 역동적인 레이아웃이 제공한다. 앱의 인공지능적인 요소들 또한 생일과 여행과 같은 중요한 순간들의 하일라이트를 위해 업데이트 되었다.


노트(Notes)는 모든 사용자들의 노트를 찾기 위한 향상된 검색 기능의 새로운 갤러리 뷰(gallery view)를 제공한다. 공유 폴더(Shared folders)는 다른 것들과 노트들의 모음들을 협업(공동 작업)하게 하고, 체크리스트 옵션들은 완료된 항목들을 하단으로 이동시키고 빠른 드래그 앤 드롭으로 컨텐츠를 재정렬 할 수 있다.


'미리알림(Reminders)은 생성, 구성 및 알림 추적을 위해 그것을 더 쉽게 만들고자 리디자인되었다. 첨부항목을 미리알림에 더할 수 있으며, 새로운 퀵툴바(quick toolbar)는 메시지에서의 항목들에 기반하여 Siri가 제한하는 것들 또는 새로운 것을 생성하는데 사용되어질 수 있다.


사파리(Safari)는 즐겨찾고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들이 포함되는 새로운 시작 페이지가 제공되며, Siri는 보다 많은 북마크들과 읽기 목록으로 부터의 항목들의 제안을 제공한다.


애플은 몇가지 iOS 앱들을 그 플랫폼(카타리나)에 포트하고자 하는 애플의 초기 시도에 따라, 개발자들이 그들의 기존 iOS 앱들로 부터 macOS 앱들을 생성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드는 중이다. 이전에는 마지팬(Marzipan)으로써 알려진, "프로젝트 카탈리스트(Project Catalyst)"라 네이밍 된 Xcode의 그 기능은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 macOS에서 사용되어지는 공통 요소들을 앱에 추가하기 위한 '옵션들을 제공' 한다.



iOS 에서 소개되어진,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의 macOS 구현은 장르와 시간에 기반하여 앱에 대한 접근을 제한 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부모들에게 아이들이 앱들과 카테고리에서 얼마나 오랜 시간을 소비하는지를 보기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 애플은 한때 자녀 보호(Parental Controls) 기능을 macOS에 포함시켰으나, 스크린 타임이 보다 많은 사용 데이터를 통해 강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워치는 이미 애플페이(Apple Pay) 거래내역 확인 뿐만 아니라 Mac이 애플워치의 근처에 있을 때 잠금해제를 하는 근접 인증 기기로써 Mac 사용자들에게 유용하다. 애플은 사용자들이 로그인 자격(credentials)으로 많은 인증을 할 필요가 없이 애플워치가 인증 할 수 있는 요소들의 수를 넓힘으로써 macOS 10.15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중이다.


애플은 WWDC 2019 동안 월요일 당일에 macOS 10.15의 개발자 베타 테스트를 시작하는 중으로, 모든 사람들이 베타를 쓰고자 서둘러야 하는 것은 아니며, 올해 가을 정식 버전이 가능하기 전 7월에 퍼블릭 베타가 있을 것이다. 호환 목록은 2012년 중반 및 이후 모든 Mac 모델들에서 카타리나가 구동될 것이다.


원문: 'Appleinside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