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11 - 11.4 베타3 지원하는 Unc0ver 오픈-소스 탈옥 툴 배포

T.B 2018. 10. 15. 13:14


최근 몇달 동안, iOS 11 탈옥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은 iOS 11 - 11.3.1 을 지원하는 Electra 외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그러나 이번 주말 부터는 다른 선택지가 주어진다.


현지시각 일요일, 전 Electra Team 멤버였던 유명 iOS 해커 Pwn20wnd 는 새로운 오픈-소스 준탈옥(semi-untethered) 툴인 unc0ver 를 배포하였고, "가장 진보된 탈옥 툴" 로 꼽히고 있다. 더하여, unc0ver 는 Pwn20wnd 과 해커 Sam Bingner 의 협업이 있었고, 'iOS 12 탈옥' 이 공개되었으나 툴로 배포되어지는 것과는 별개인 것 처럼, 일반 유저들이 사용 할 수 있도록 UI는 Dennis Bednarz 와 Samg_is_a_Ninja 가 함께 설계하였다.


unc0ver 는 iOS 11.0 - 11.4 베타3를 지원하며 이는 Electra 보다 더 많은 펌웨어 버전들을 지원한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unc0ver가 실제로 주목을 받는 이유는 편리한 탈옥-중심적 기능들이 통합되어있기 때문이다. Pwn20wnd의 unc0ver 는 많은 특징적 '장점들' 이 포함된다.


세부사항들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Electra 에 번들로 제공되어지는 것과 다르게 Cydia의 수장 Saurik 으로 부터 직접 인가를 받은 iOS 11 전용 Cydia가 빌트인 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더 빠르고 보다 안정적이며 인터페이스가 향상되었다.


대부분의 준탈옥 도구들 처럼 unc0ver 는 Cydia Impactor로 설치되어진다. 이는 Pwn20wnd의 GitHub 페이지에서 .ipa 파일을 다운로드 한 다음 기기에 side-load(우회설치) 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side-load를 하고 난 다음에는 아래의 방법에 따라 탈옥을 진행할 수 있다.


만약 이미 Electra 툴로 탈옥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unc0ver 탈옥으로 재탈옥을 하고자 한다면 'Rollectra un-jailbreaking' 으로 재탈옥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1) Pwn20wnd의 'GitHub page' 로 부터 가장 최신 버전의 unc0ver 를 다운로드 한다.


2) 'Cydia Impactor' 를 PC로 다운로드 한 다음 실행한다.


3)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아이팟터치를 MFi 인증 라이트닝 케이블을 통해 PC에 연결한다. 참고로 PC에 연결하면 Cydia Impactor 에 기기가 인식되어져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이 컴퓨터를 신뢰하겠습니까?" 알림 팝업을 '확인한다'.


4) unc0ver.ipa 파일을 Cyida Impactor 위로 드래그 & 드랍한다.



5) 애플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단계다. Cydia Impactor에서 개인정보를 수집한 사례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탈옥을 위한 ID를 따로 만들어 두는 것을 권한다.



6) Cydia Impactor 에서 이제 unc0ver 탈옥 앱을 기기로 side-loading하기 시작할 것이다.



7) 설치가 끝나면 설정 → 일반  프로파일 및 기기 관리 에서 6번에서 입력한 애플ID를 클릭한다.



8) 신뢰 할 수 있는 개발자로 지정한다.



참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① 에어플레인 모드 활성, ② Touch ID/Face ID 및 암호 끄기, ③ 시리(Siri) 비활성' 을 한 다음에 기기를 리부팅한다. 이런 추가적인 단계들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탈옥의 성공률이 높아진다.


9) 위 단계들을 적절하게 수행한 다음 홈화면에서 unc0ver 아이콘을 탭한다.



10) unc0ver 앱을 실행한 다음 파란색 Jailbreak 버튼을 탭한다. 이제 툴이 기기를 탈옥하기 시작할 것이고 respring 이 될 것이다.



11) 탈옥 과정이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다면 홈화면에서 Cydia 아이콘을 찾게 될 것이다. 참고로 unc0ver 탈옥 후에 Cydia를 볼 수 없다면 리부팅 후 unc0ver 앱을 재실행하여 Cydia 가 보일 때 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이제 unc0ver를 통한 탈옥 과정이 완료되었다. 다음 과정은 탈옥 후 가장 먼저해야 하는 패스워드(alpine) 변경 및 평소 iOS 기기를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 또는 필요성을 느끼는 Cydia Tweaks를 '펌웨어 버전과 호환' 을 '확인' 한 다음 충돌 없이 선별적으로 설치하는 최적화 과정을 진행한다.


Source: iDB(1),(2)


unc0ver가 배포된 후 몇차례 버그 수정이 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음으로 반드시 Pwn20wnd의 'GitHub page' 로 부터 가장 최신 버전의 unc0ver.ipa 를 다운로드 한 다음 Cydia Impactor를 통해 사이드로드 하시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