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체지방은 어디에서 빠질까요?


체지방은 어디에서 빠질까요?


오직 100명 중 1명만이 다이어트를 할 때 지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에 관한 진실을 알고 있습니다. 슬픈 현실이죠!


The Horror, the Horror


당신은 아마도 영양에 관하여 짜증나게 잘난척을 하는 누군가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어쩌면 대마를 태웠거나, 성냥팔이 소녀이거나, 셀 수도 없이 많은 수천명이 있는 페이스북에서 모두가 알고 있는 잘못된 정보일 수 있습니다.


체육관에서 장황하고 시끄럽게 떠드는 그의 고객들을 맞이하는 트레이너들은 우주 조련사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팔레오 다이어트, 통밀 토스트와 아보카도의 장점들 또는 그의 뇌에 간헐적으로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른 것들에 관하여 말합니다. 힘들죠, 여기 간단한 질문으로 그것을 해결할 방법이 있습니다.


"체지방이 빠질 때 실제로 일어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렇게 물어보면 아마도 2가지 중 하나가 발생 할 것입니다. 잘못된 상식일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물리 법칙에 위배되는 (지방이)에너지를 쓰고자 "태워졌다.(burned up)" 고 말하거나 신경을 곤두세우면서 발치료사(chiropodist)에 관하여 무언가 엉뚱한 소리를 중얼거릴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진짜 답이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결국, 이쪽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체지방을 감량하는 방법을 알아내고자 매우 많은 시간들을 소비합니다. 손무(Sun Tzu, 長卿, 孫子)가 영양학자였다면 현대 영양학자들중 그들의 적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잘못 설명하고 있는 이들을 아마도 그의 무덤 또는 땅속에서 트래싱 토크로 때려 눕혔을 것입니다.


네네, 진짜 답은 무엇입니까?


짧게 답변하자면, 글자 그대로 폐를 통해서 대부분 호흡한다는 것입니다. 나머지들은 소변, 땀, 및 기타 등등 액성 인체 분비물을 통해서 외부로 배출되어집니다. 라고 넘어가기도 뭐하니


여기 정확하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한단계 한단계 짚어봅시다.


1. 인체 내 모든 지방은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로 존재하며, 대부분의 지방들은 우리 몸 전체에 걸처 세포막 및 지방세포에 작은 방울 형태로 저장되어지고 에너지의 공급원이 되기도 합니다.



2. 당신이 식이요법 또는 운동을 통한 칼로리 소비를 하기 시작하면, 호르몬 민감성 지질 가수분해효소(hormone-sensitive lipase)라 불리우는 호르몬이 신호들에 활성되어 트리글레세리드를 글리세롤(glycerol)과 지방산(fatty acids)으로 분해합니다.



3. 이 분해된 것들은 혈류로 방출되어 최우선적으로 간에서 흡수된 다음 근육으로 흡수됩니다.



4. 간 또는 근육으로 흡수된 트리글리세리드는 분해 또는 재합성되어 많은 량의 아세틸-CoA(acetyl-CoA) 가 생성됩니다.


5. 아세틸-CoA 는 미토콘드리아 안에서 옥살아세트산(oxaloacetate)과 결합하여 시트르산(citric acid)을 만듭니다.


6. 이것이 이산화탄소, 물, 열 및 ATP를 생성하는 TCA회로(citric acid cycle, aka the Krebs cycle)의 시작입니다.


7. 이산화 탄소는 당신의 날숨을 통하여, 수분은 대부분 소변과 땀으로 체외로 배출되어집니다. TCA 사이클을 통해서 방출되는 열은 체온을 유지하고 ATP는 당신이 하는 의식적인(걷기, 중량 리프팅, 껌 씹기 등) 또는 무의식적인(심장박동 등) 모든 움직임에 파워를 발생시킵니다.



멋지십니다, 그런데 이제 우리 말로 알아듣게, 네?


약간 덜 전문적인 용어로써 당신이 먹는 모든 음식(에너지원)은 지방세포에 트리글리세리드로 저장되어 집니다. 섭취 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면 트리글리세리드는 연료로써 사용되어질 수 있으며 몸으로 부터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산들은 더 작은 화학 성분으로 분해되어 에너지, 물 및 많은 이산화탄소가 생성됩니다.


영국의학저널(British Medical Journal)에 따르면 지방을 1lbs(0.453592kg)을 빼는데 약 3lbs(1.36077711kg)의 산소가 필요하다. 고 보다 자세한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산소는 위에서 말하였던 신진대사 과정들에 쓰임으로써 약 3lbs의 이산화탄소와 약 1lbs의 물을 만듭니다.


이산화탄소는 호흡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고 물은 소변, 땀, 대변, 타액 또는 기타 등등 체액으로써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이 정보가 다이어트를 더 쉽게 만들어주나요?


체지방이 인체 내에서 정확하게 어떻게 쓰여지는지를 아는 것이 당신의 추가적인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체지방 분해가 일어나는지에 관하여 희미한 단서 조차 알지 못하는 리프터, 코치, 영양학자 또는 심지어 의사들 조차도 진화론적인 관점으로 한 두마디 던짐으로써 스케일을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당신이 열심히 운동을 하는 동안에 취하는 모든 호흡들과 두피와 등으로 흘러내리는 모든 땀들이 당신의 몸으로 부터 빠져나온 지방과 같다는 것에 약간의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되었다시피 땀의 배출량이 반드시 체지방 감량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Reference


1. Ruben Meerman, researcher, Andrew J Brown. "When somebody loses weight, where does the fat go?" BMJ 2014; 349.


번역: T-Natio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