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간단한 흉추 모빌리티 운동 T-Spine 과 L-Spine

T.B 2017. 8. 18. 05:50


T-Spine Extension


이 드릴은 슬럼프, 척추후만증(kyphotic) 자세에 도움이 될 것이다. 원하는 만큼 각 자세별로 약 10회씩 반복하라.


만약 과거 벤치 프레스, 이두근 컬링, 운전 및 PC 앞에서 등의 좌식 생활이 잦은 경우 둥근 척추후만(kyphotic)이 될 수 있음으로 흉추(thoracic spine)를 여는 것을(흉곽을 열어준다.) 목표로 한다.


이 운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몸을 폼롤러에 수직으로 올려 둔다. 폼롤러는 어깨뼈 끝부터 시작되며 목에 걸리지 말아야 한다. 척추(vertebral column)의 신전과 스트레칭에 중점을 두고 안티-크런치(anti-crunch)를 수행하라.


약 10번 반복한 다음에 몇 인치 롤업(roll up)(폼롤러를 엉덩이 방향으로 밀어 내린다.)하는 것을 반복하라. 총 10회 x 3세트 – 한 세트당 10회를 수행하며 각 지점 마다 잘 운동된다 하더라도 만약 이미 라운드형일 경우 이 운동에 관한 추가 운동을 수정하고 수행할 필요가 있다.


이 드릴은 강도가 낮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반복 할 수 있지만, 나는 이 운동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선호한다.


원문: T-Nation



'발목 - 무릎 - 고관절 - 척추 - 어깨' 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어디 한 부분의 모빌리티가 제한되면 그것에 관한 보상작용이 야기된다. 케틀벨과 관련된 내용을 하나만 지적하자면 '스내치(Snatch)' 인데 흉추, 어깨 모빌리티가 전제되지 않는 스내치는 건강하자고 하는 운동으로 몸을 망칠 수 있다. 스내치나 풀업을 자주 하게 되면 어깨 통증이 야기 될 수 있다. 이때 광배근(latissimus dorsi)을 풀어주는 사람들이 있는데 광배근이 아니라 대원근(teres major) 및 팔의 내회전으로 인한 내전근 때문이다.


L-Spine Extension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