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애플 A10 아이폰7플러스 성능 삼성 갤럭시S8, 구글 픽셀, LG G6 및 BBK 3T 보다 뛰어나다.(2배의 RAM 차이)

T.B 2017. 4. 18. 20:31


iOS 10의 효율성(부연설명: 애플의 1GB가 안드로이드 3GB보다 뛰어난 이유 - 참고)과 커스텀 A10 퓨전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연산 속도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기기 성능의 최고 기업인 애플은 프로세서 및 3D 벤치마크에서 실제 기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테스트에서 최신/최고 수준의 안드로이드 칩들을 부팅, 어플리케이션 실행 및 멀티태스킹 모두 능가했다. 6GB RAM과 퀄컴(Qualcomm)의 가장 빠른 스냅드래곤 835의 추가 코어로 인해 비효율적인 안드로이드 OS가 보완 되기는 하였다.


<부연설명: 전작인 스냅드래곤 821은 Kryo 기반 전전작인 스냅드래곤 821과 동일한 쿼드 코어이자 성능 차이도 사실상 거의 없다.>


더 빠른 iOS, 더 빠른 앱


애플은 보다 효율적인 iOS와 iOS에 맞춤 최적화 된 A시리즈 칩을 비롯한 일련의 요소를 통해 벤치마크 및 실사용 성능 모두에서 1위를 유지했다.


아이폰7플러스는 일련의 어플리케이션(Round 1.)의 시작 및 각 어플리케이션의 전환을 포함하는 동영상 테스트("Round 2.)에서 게임, 생산성 도구 및 기타 앱들 테스트에서 모두 우위를 차지했다.(위 스샷 및 아래 영상)



iOS는 불과 33초만에 모든 멀티태스킹을 구현 할 수 있었지만 BBK, 원플러스3T, LG G6, 구글 픽셀, 삼성 갤럭시S8 모두 약 4배의 시간이 소요됐다. 이들 사이의 큰 갭은 안드로이드 자체가 RAM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빠른 안드로이드 폰 팩(packs)은 엄청 큰 6GB RAM로 나머지 안드로이드폰들 보다 빠르지만, 그 절반에 불과한 3GB RAM 과 동일한 앱을 출시했을 때의 속도가 절반에 불과하다."


갤럭시S8을 제외한 나머지 3가지 폰은 4GB RAM이 탑재됐지만, 애플의 아이폰7플러스는 3GB RAM만을 탑재했다. 가장 빠른 안드로이드폰은 6GB 의 메모리 용량을 자랑하고 나머지 보다 빠른 속도를 보여주지만 앱을 시작 속도도 부팅 속도도 아이폰 보다 빠르지 못했다.


중국의 BBK(步步高·부부가오 / Vivo 와 OPPO 브랜드의 스마트폰을 유통하는 중국의 IT 유통 전문기업)가 만든 $440짜리 원플러스3T를 제외하고, 이들 프리미엄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기기들은 모두 애플의 최신 아이폰7플러스와 동일한 가격으로 책졍됐다. 갤럭시S8은 $720, LG G6와 구글 픽셀은 $650.


구글 픽셀은 가장 성능이 낮은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Geekbench와 실제 앱 실행 및 부팅 속도 모두에서 최악의 성능을 보이는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레퍼런스 픽셀이다. 4GB RAM과 구글이 자랑할 수 있는 최적화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결과가 나온 이유는 약간 클럭수가 적은 칩 때문이다.


Wired의 David Pierce,

TheNextWeb의 Napier Lopez,

Ars Technica의 Ron Amadeo,

The Independent UK의 Andrew Griffin,

Android Central의 Alex Dobie,

The Wirecutter의 스탭,

Business Insider의 Steve Kovach 및 Dan Seifert

The Verge의 Dan Seifert

The Verge의 Dieter Bohn

The Verge의 Walt Mossberg


모두 구글 픽셀을 안드로이드 팬들의 세계에서 최고의 안드로이드로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안드로이드 팬들은 누구도 신경 쓰지 않는 성능, 그리고 프리미엄에 걸맞는 폰 가격들은 마치 아이폰 처럼 보이고 싶어한 것이다.


Vlad Savov는 구글 폰이 넥서스, 모토로라, 픽셀을 거치면서 "구글 폰은 아이폰 만큼이나 훌륭하다." 고 말했다.


안드로이드 언론사들(세계 최고의 웹 광고주가 제공하는 수많은 웹 광고)의 찬사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픽셀은 실제 판매량이 매우 적었다. 애플워치는 지난 분기에 구글 픽셀 판매량과 비슷한 수의 제품을 판매했으며, 애플워치는 모두 프리미엄 아이폰 악세서리이자 모두가 휴대해야 하는 필수 스마트폰도 아니었다.


Geekbench 4 벤치마크


안드로이드 성능을 평가하는 잣대는 실제와 비슷한 인위적인 벤치마크를 통해서다. Geekbench 4를 통해 아이폰7플러스의 싱글 코어 테스트에서는 더 많은 코어수의 CPU와 더 많은 RAM을 모두 갖춘 안드로이드폰들 보다 고성능을 보였다.


사실, 원플러스3T, G6, 픽셀(모두 퀄컴 스냅드래곤 821)과 삼성의 최신 플래그십 갤럭시S8(퀄컴의 최신 스냅드래곤 835)를 싱글 코어 테스트(파란색 바)에서 애플의 2015년 설계된 A9 기반 아이폰6S와 마이너 모델인 아이폰SE 보다 못했다.



갤럭시S8 만이 애플의 아이폰7플러스 보다 멀티 코어 벤치마크 점수(녹색 바) 에서 약간 높은 점수를 낼 수 있었지만, 멀티 코어 성능은 실사용시 전형적으로 안드로이드의 단점인 숫자놀이를 보여주면서 수치가 성능으로 반영되지는 못했다. 이는 기기의 프로세서가 여러 벤치마크 스레드를 동시에 실행하도록 조정되었음을 보여준다. 몇개의 어플리케이션이 여러개의 코어를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전형적인 예가 애플로써 A세대 칩을 설계하여 몇세대에 걸처 더 적은 수의 CPU 프로세싱 코어를 사용하도록 한 주요 이유 중 하나다.


현실은 갤럭시S8이 일반적인 앱을 시작한 다음, 아이폰 보다 2배나 더 많은 RAM을 사용함에도 빠르게 전환 할 수 없다는 점에서 반영된다.


"삼성의 안드로이드 갤럭시S8은 iOS가 아이폰7플러스에서 3:20초 미만에 하는 작업을 7:40초가 걸렸다."


AnTuTu 벤치마크


안투투 벤치마크에서 가중치를 차지하는 3D 그래픽 방면에서 - 아이폰7플러스, 아이폰7 모두 안드로이드 최고 스펙을 넘었다.


유투브 동영상에서 보여준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아이폰7플러스는 갤럭시S8을 비롯한 모든 최신 안드로이드 기기를 넘어섰다. '안투투의 웹 사이트' 는 동영상 결과 보다 아이폰7의 평균 점수가 훨씬 높았지만, 아이폰7은 (갤럭시S8을 제하고)모든 안드로이드 결과 보다 앞섰으며, 최신 안드로이드폰들은 애플의 1세대 전인 아이폰6S에 가까웠다. 



안드로이드 전용 벤치마크였던 안투투는 작년에 처음으로 아이폰을 추가함으로써 애플의 iOS와 A시리즈 칩이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한 폰들과 비교되어 성능 차이를 보여줬다.


안투투 벤치마크는 '숫자 놀이 좋아하는 매니아들' 에 의해 너무도 면밀히 관찰되어 왔기 때문에 삼성 및 다른 OEMs들은 지난 몇년 동안 벤치 마크를 속이려고 의도적으로 조작으로 허위 랭킹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왔다.<참고: (1), (2), (3)>


안투투는 ASUS, HTC 및 LG와 함께 삼성이 자사 순위를 반복적으로 조작하자 급기야 2013년에는 부정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벤치마크를 구체적으로 변경했다.


AnandTech은 "애플과 [Google 자회사] 모토로라를 제외하고, 글자 그대로 "모든 제조업체들이 벤치 마크에서 속임수를 쓴 하나 이상의 장치를 출하했다." 고 말했다.


애플의 2017년 아이폰은 이전 보다 더 빨라질 것이다.


삼성의 순박재용럭시S8과 다른 안드로이드OEMs가 하반기 플래그십 신제품을 출시할 시간은 제한적이다. 왜냐하면 이번 가을 애플이 아이폰7(마이너 모델)과 아이폰8 모델을 공개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A10 퓨전 보다 빠른 버전 외에도, 애플은 새로운 자체 GPU와 곧 출시 될 iOS 11에 포함된 향상된 기능을 공개 할 수 있다. 애플은 6월 전세계의 관심속에서 개최되는 WWDC 2017에서 최신 모바일 OS 배포에 관한 많은 것들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Source: AppleinsiderAndroidcommunity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