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DFU 복원을 통한 iOS 다운그레이드 또는 업그레이드 방법

T.B 2017. 1. 28. 11:27


최근 배포된 Luca Todesco의 yalu102에 대한 첫번째 빌드에 관하여 소개한 적이 있다. 이툴은 최종적으로 iOS 10 부터 iOS 10.2까지 설치된 모든 64-비트의 탈옥을 지원 할 것이다.


주의할 점으로는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는 iOS 10.0-10.1.1까지로 제한 될 것이며, 나머지 기기들인 아이폰6s, 아이폰6s플러스, 아이폰SE, 아이패드 프로 등은 iOS 10.0-10.2 까지의 탈옥을 지원 할 것이다.


글쓴 시각을 기준으로 iOS 10.2에 대한 애플의 api tickets signing이 유효함으로 iOS 10.2로의 복원이 가능하다. 그러나 만약 아이튠즈를 통한 복원 또는 OTA 업데이트를 한다면 최신 펌웨어 버전인 iOS 10.2.1로 강제 업데이트 된다.


엄밀히 말하자면 iOS는 다운그레이드 자체가 불가다. 과거에는 Tiny Umbrella를 이용하여 SHSH blobs를 백업 한 후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했고, 현재에는 auto-tsschecker를 통해서 SHSH2 blobs를 백업한 후 Prometheus를 이용하여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지만, 모두 해당 펌웨어의 SHSH blobs가 필요하다.


즉, 만약 iOS 8 에서 iOS 10.2.1이 아닌 iOS 10.1.1로 판올림을 하고 싶다 할 지라도, 현재 최신 펌웨어가 iOS 10.2.1임으로 '다운그레이드' 에 해당되고, 현재로써는 iOS 10.1.1로 판올림 할 방법이 없음으로 SHSH2 blobs를 생성할 수 없기에 다운그레이드는 불가다.


이 방법이 누구에게 필요할까?


iOS 10.2.1 또는 iOS 10.3 베타를 사용중이면서 탈옥을 원하거나 이후 탈옥 예정인 이들 중 64비트 기기 사용자들에게 해당된다.


만약 이미 iOS 10.2가 설치됐다면 굳이 iOS 10.2로 다시 복원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정기적인 DFU 복원(자주 해주지 않아도 된다. 어차피 iOS 업데이트가 자주 제공됨으로 순정 유저들은 iOS 업데이트 때 마다 해주면 된다.)의 중요성을 감안한다면 순정 iOS 유저들도 알아두는 편이 좋다.


왜냐하면, 아이폰 사용도중 문제가 발생하여 애플AS센터에 방문하여 그 긴 번호표를 뽑아 기다려봤자 'DFU복원 해봐도 안되면 리퍼' 기 때문이다.


그리고 iOS 10.2 보다 낮은 버전의 iOS 10.x 사용자라면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iOS 10.2로 다운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없다.


특히 아이폰7, 아이폰7플러스 사용자라면 iOS 10.2로 업데이트 하지 않는다. iOS 10.2 보다 낮은 펌웨어 버전을 유지해야 한다.


요구사항


• PC에 아이튠즈(http://www.apple.com/kr/itunes/download/)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 iOS 10.2를 지원하는 기기가 있어야 한다.

• iOS 10.2 .ipsw 파일이 있어야 한다. TB SNS에서는 'iOS IPSW' 카테고리를 통해 애플 공식 펌웨어 링크를 제공중이다.


iOS 10.2 다운그레이드(또는 업그레이드) 방법


1) 모든 iOS 기기 사용에 있어 '기본' 은 '백업(Backup)' 이다. 애플에서는유료 아이클라우드(iCloud) 백업을 제공하지만, 잘 알다시피 iOS 업데이트 마다 자잘한 버그 및 심각한 문제점들이 보고 되는 중이다.


따라서 아이튠즈를 통한 로컬 드라이브 백업이 안전한 백업 방법이다. 암호화 백업(Encrypt Backup) 옵션을 선택하면 iOS기기에 포함된 모든 앱(app)들의 패스워드와 이메일 계정 정보들까지 함께 백업된다. 원한다면 1Password 등의 패스워드 관리 서드-파티로 수동 백업 할 수도 있다.


중요한 점으로, 만약 iOS 10.2.1에서 10.2로 다운그레이드를 원한다면, iOS 10.2에 관한 백업이 있어야 한다. 이미 iOS 10.2.1로 업데이트를 한 후 iOS 10.2 백업 정보를 삭제했다면 iOS 10.2.1 백업 정보로 iOS 10.2로의 다운그레이드 또한 불가다.


2) 'iOS IPSW' 카테고리에서 본인이 현재 사용중인 기기에 맞는 .ipsw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일부 기기들은 기기 모델에 따라 .ipsw가 여러개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아이폰5s의 글로벌 모델과 GSM모델이고 두 모델들의 .ipsw가 다르다.


만약 현재 사용중인 기기 모델에 해당되는 펌웨어가 어떤 것인지 모른다면 '아무거나 받는다.' 복원 진행 중 펌웨어가 맞지 않는다는 오류 메시지가 뜨면 다른 것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복원을 계속해서 진행하면 그 뿐이다. 그걸 일일히 기억하거나 매번 검색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이유도 필요도 없다.



3)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적합한 .ipsw 파일을 찾을 수 없다면 IPSW Downloads(https://ipsw.me/)에서 본인 기기에 맞는 적합한 .ipsw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위 사이트에서는 .ipsw 파일 제공 뿐만 아니라 애플의 api tickets signing이 유효한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중이다. 만약 iOS 10.2에 관하여 Unsigned IPSWs 메시지가 뜨면 즉각 복원을 중단한다. Unsigned 가 되는 시점 부터 iOS 10.2.1 또는 이상(iOS 10.3 베타)으로만 복원이 가능하다.


4) iOS 10.2 api tickets가 유효한지를 확인했다면, iOS 10.2 펌웨어를 로컬 드라이브로 다운로드 한다.


5) 기기를 아이튠즈가 설치된 PC에 연결한다. 이때 '최신 iOS 펌웨어로 업데이트' 를 권하는 권장 팝업 메시지가 뜰 것이다. '다시 묻지 않음' 체크박스에 체크 후 '취소' 를 클릭한다.


※ 이 단계에서 기기를 DFU 모드로 진입 시킨 후 과정을 진행하면서 '복원' 옵션을 선택하면 DFU 복원이다.


아이폰7 리부팅 강제리부팅 DFU 모드(공장도 초기화) 진입 방법(참고)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DFU 모드 들어가기 - 진입방법(참고)


6) 본인이 원하는 아이튠즈 옵션을 설정한다. '복원(Restore)' 을 권장하는 이유는 기기 내의 모든 파일들을 삭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클린' 상태에서 iOS 설치 및 이전 설정의 백업 정보를 토대로 재설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안정성 이슈(stability issues)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다. iOS를 설치함으로써 발생하는 거의 대부분의 마이너 버그들은 '그냥 업데이트 또는 OTA 업데이트' 시 발생중이다.



7) a) 만약 복원(Restore)을 원한다면, Option(Mac) 또는 Shift(Windows) 키를 누른 채로 복원을 클릭한다.


7) b) 만약 설치된 OS와 파일들을 클린하게 삭제하지 않고 펌웨어만 업데이트 또는 복원을 원한다면 Option(Mac) 또는 Shift(Windows) 키를 누른채로 업데이트(Update)를 클릭한다. 업데이트 방식은 복원 방식에 비해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버그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이 단계에서 초보자들이 종종하는 실수가 업데이트 또는 복원을 그냥 클릭한다는 것이다. 그냥 클릭을 해버리면 아이튠즈는 자동으로 최신 펌웨어(iOS 10.2.1)를 설치할 것이고 한번 판올림을 해버리면 iOS 10.2로의 다운그레이드는 불가다.


8) 업데이트 또는 복원 옵션을 선택했다면, 파일 브라우저가 팝업으로 뜰 것이다. 팝업에서 다운로드 받아 둔 iOS 10.2.ipsw 경로를 찾아 위치를 지정한다.



9) 이후 아이튠즈에서 .ipsw 파일을 통한 기기 복원을 진행할 것인가에 관하여 확인 팝업이 뜰 것이다. 여기서 iOS 10.2 인지 혹은 다른 펌웨어 버전인지를 다시 한번 확인한다. 만약 모든 것들이 확실하게 확인됐다면 '복원' 을 클릭한다.



10) 지금 부터 '영혼까지 백업 해주는' 아이튠즈가 자동으로 복원 프로세싱을 마칠 것이다. 그저 시간이 지나기만을 기다리면 되고, 복원 중간에 아이튠즈에서 요구하는 정보들을 입력하면 된다.


요구 정보들 중에는 '애플ID와 패스워드' 를 입력해야 한다. 만약 이마저도 귀찮다면 '백업하기 전' '나의 iPhone 찾기' 를 끈다.


이것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혹시라도 iOS기기를 중고로 판매 할 때 DFU 복원을 통해서 개인정보를 삭제해야 할 때, DFU 복원 후 다시 애플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큰 문제가 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겠지만 '찜찜'하다면 알아두는 편이 좋다. 개인 정보에 민감한 이들이라면 별거 아닌 것으로 굳이 사서 걱정거리를 만들 필요는 없다.


모든 프로세싱이 완료될 때까지 복원 중간에 기기 연결을 해제하지 않는다. iOS 기기가 리부팅 될 수도 있다.


11) 선택사항: iOS 10.2 보다 낮은 펌웨어가 설치된 기기 사용자에게만 해당된다. 만약 iOS 10.2.1 또는 이상(iOS 10.3 베타) 설치자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다.


만약 업데이트 대신에 복원을 했을 경우, 백업으로 부터의 복원을 선택을 결정해야 한다. 새폰으로 지정한 후 '이전 백업으로 부터의 복원' 을 권장한다. 만약 6단계에서 이미 업데이트를 선택했다면 이 단계는 불필요한 단계다.


이제 yalu102 또는 이후 안정화 된 yalu를 통한 iOS 10 - iOS 10.2 탈옥을 위한 준비가 끝난 상태가 된다. iOS 10.2 api tickets 유효 할 때까지를 탈옥을 위한 primetime(황금 시간대, 골든 아워)이라 할 수 있다.


만약 현재 설치된 iOS 펌웨어가 iOS 10.2.1 또는 이상 버전이라면 '할 수 있을 때' 미리 다운그레이드를 해두는 편이 좋다. 이후 순정을 계속 쓸지 탈옥을 할지 선택 옵션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