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아이폰 다운드레이드(판내림)를 가능하게 만드는 SHSH 백업트윅 iSHSHit

T.B 2011. 7. 15. 21:28


안녕하세요. T.B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Cydia 트윅(Tweak)은 iSHSHit 입니다. iSHSHit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SHSH백업을 PC 또는 맥(MAC)과 연결하지 않고도 아이폰만으로도 SHSH 백업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간 블로그에서 수도 없이 SHSH백업의 중요성과 역할에 관해서 다뤘는데요. 탈옥 입문자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SHSH 백업에 관해서 "RE" 한번 하겠습니다. (숙련자분들께서는 스크롤을 죽 아래로 내려주시구요~)

애플에서는 iOS를 한번 업데이트(판올림) 하게되면, 다운그레이드(판내림)가 불가능하게 아이폰을 설계했습니다. 따라서 한번 iOS를 판올림하게되면,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방법이 없습니다. 이걸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SHSH 백업입니다. SHSH백업은 특히 탈옥 폰.패드.터치 사용중이라면 "아이튠즈 백업" 못지 않게 습관화 되어야 합니다.


우선 가장 유명한 SHSH백업툴은 블로그에서 줄기차게 업데이트를 알려드리는 Tinyumbrella 입니다. 아이폰 해커팀인 Dev-Team에서도 
Tinyumbrella 의 사용을 권장하며 특히 아이패드2도 지원하고 상당히 안정적인게 장점입니다.



둘째로 
iFaith 가 있습니다. 얼마전 Windows용 커스텀 펌웨어 탈옥툴 Sn0wbreeze 의 개발자인 @iH8sn0w는 지난달 초 미스테리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라고 언급했는데요. 결국 지난 7월3일 iFaith 를 공개했습니다. iFiath와 Tinyumbrella의 차이점은 Tinyumbrella가 애플 서버에 접속하는 방식인데 비해서 iFaith는 iOS의 버전에 관계없이 현재 iOS 디바이스의 OS정보를 기준으로 SHSH백업을 저장합니다. 또한 Tinyumbrella는 아이패드2 SHSH 백업을 지원하지만, iFaith는 아이패드2 SHSH 백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서론이 길었군요. ^.^ 본론으로 들어가서 지금부터는 iSHSHit 입니다. iSHSHit는 현재 Cydia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① Cydia ☞ Search ☞ iSHSHit 검색 후 크랙소스로 설치하실 필요없이 오리지널 소스인 BigBoss로 설치하세요.

② 설치후에 리스프링(respring)이나 리부팅 없이 홈화면에 iSHSHit 가 설치됩니다. (개인적으로 모든 Cydia 트윅을 설치한 다음에는 리부팅 여부에 관계없이 무조건 리부팅 한번은 해주는 편입니다.^^)


③ 실행하면 좌측 상단에 "Save"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 1번이면 SHSH 백업이 완료됩니다. 참 쉽죠? ㅎ.ㅎ


④ SHSH 백업 완료 메세지가 뜨면 하단의 "Manage SHSH"를 클릭합니다.


⑤ 이제 "Send All"을 클릭해서 SHSH 백업을 자신의 이메일로 보내면 "끝"



iSHSHit에서 지원하는 iOS 디바이스 기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패드1
아이폰4
아이폰3GS
아이팟터치4세대
아이팟터치3세대

이며 아이패드2는 iFaith와 마찬가지로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iOS5 베타3가 공개되고 앞으로 2주후면 GM버전이 공개되죠. 9월 아이폰5 출시와 함께 애플이 iOS의 미래를 제시하겠다던 iOS5를 미리 경험하고 싶은 분들은 꼭 SHSH 백업 후에 판올림 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