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튠즈 완전정복 13편. 아이튠즈 동기화로 주소록.연락처.어플설정이 날라갔을 때 해결법

T.B 2011. 5. 29. 16:15
아이폰 입문자들에게 아이튠즈는 늘 고민이자 공포?의 대상이다. 심지어는 아이튠즈를 무서워?하고 아이튠즈 동기화를 아예 안하고 사는 유저들도 있다. 아이튠즈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백업"이 생활화된 유저들이라면 이해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사실이다.

아이튠즈로 주소록.연락처.어플설정 등을 완전히 날리는 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PC포맷 후 아이튠즈 설치 후 동기화다. 아이튠즈를 백업 하지 않고 그냥 아이튠즈를 설치하고 동기화 시킨다면, 아이튠즈 내의 설정까지 포맷으로 삭제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아이폰은 초기화 될 수 밖에 없다. PC포맷시 아이튠즈 백업 방법은 아래와 같다.

 아이튠즈 완전정복 8편. 아이튠즈 백업 및 다른 PC로 아이튠즈 설정 옮기기

이런 백업 외에도, 아이튠즈 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설정이 완전히 날라가는 경우에 대비해서 집 또는 회사 또는 노트북에 아이튠즈를 설치 후 한대 이상의 PC에 백업을 해두는 것도 권장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아이튠즈 완전정복 12편. 아이튠즈 여러대 PC에서 동기화하는 방법

또한, PC가 갑자기 부팅이 되질 않는다던가 깜빡했을 경우, 경험으로 얻은 아래의 방법으로도 응급조치도 가능하다.

 아이튠즈 완전정복 9편. 미 백업시 응급조치 및 안쓰는 아이튠즈 내 앱 정리방법

금일 트위터 로 질문이 들어왔다. 아이튠즈 동기화 과정에 연락처가 모두 날라갔는데 어찌해야 하나? DM의 경우 블로그에서 공지한 이유 에 의거 일절 답변을 하지 않고 있는 중이지만(사실 확인도 거의 하질 않는다.) mention을 남겨두면 거의 챙겨서 답변을 해주는 중이다. 가장 먼저 당연히 해놔야 할 구글주소록 동기화 를 언급했다. 혹시라도 아직도 구글주소록을 동기화 시켜두질 않았다면 꼭 동기화 해둘 것을 권장한다.

두번째로 언급한 내용은 아이튠즈의 복원기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먼저, 전제되어야 할 부분은 아이튠즈 내에서 연락처 및 주소록 동기화 옵션을 건드리지 않았을 때 해당된다는 점이다. 이것저것 설정 변경 후 안된다고 우기시면 곤란하다.


방법은 간단하지만 복원과정이기 때문에 시간은 오래 걸릴 수 있다. 위와 같이 아이튠즈의 장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게 되면 매뉴가 나온다. 여기서 백업에서 복원을 클릭한다.

 
백업에서 복원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아이폰이 동기화 된 시간대별로 항목이 나온다. 여기서 연락처.주소록이 초기화 되기 이전 시간을 선택해서 복원하면 해당 시간에 쓰던 아이폰의 기타 설정을 포함한 연락처.주소록을 복원할 수 있다. 물론, 기존에 아이튠즈를 백업하지 않고 쓰던 유저들은 말그대로 답이 없다. 같은 이유로 "백업은 습관화 되어야 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