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스마트폰.테블렛.PC에서 유투브 동영상 재생속도향상 방법


구글이 2009년 DNS(Domain Name System)를 공개 한 이후로, 유투브 동영상 속도패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이번에는 이를 간단하게 수동으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물론, AP의 DNS 자체를 변경하는 방법도 있지만 AP DNS변경시에 구글관련서비스를 제외한 다른 웹페이지 로딩이 느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는다. 특히, 설정법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컴퓨터의 "컴"짜나 애플의 "애"짜도 몰라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스마트폰, 테블렛)
아래와 같은 설정방법은 아이폰, 아이패드, 아팟터치와 같은 iOS디바이스는 물론 기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및 테블렛에도 적용된다. 설명은 아이폰으로 진행되며 만약, 안드로이드계열 디바이스일 경우 각 디바이스별 네트워크 설정에서 적용시킬 수 있다.

설정 ☞ Wi-Fi 네트워크에서 현재 접속중인 무선AP의 세부정보(▶)를 클릭한다.


네트워크 정보에서 DNS 에 적혀있는 숫자를 모두 지운다.


아래에서와 같이 8.8.8.8, (한칸 뛰우고)8.8.4.4 를 입력한다. 참고로, 보조DNS의 경우 아무거나 넣어도 상관이 없다. 8.8.8.4 다 8.8.4.4다 말들이 많지만, 결국 아래에서 보여주는 윈도우 설정에서와 같이 보조DNS는 크게 의미가 없다.


 iO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유투브 동영상을 재생하여 테스트 해본 결과, 대부분의 유투브 동영상이 끊기지 않고 바로 재생됐다. 물론, 모든 유투브 동영상을 테스트 해본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부 동영상 재생시 끊김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HD동영상과 같이 로딩시간이 원래 오래걸리는 경우 당연히 재생준비시간이 오래걸린다. 테스트해서 눈으로 확인하면 알겠지만, 로딩시간이 확실하게 빨리진것을 경험할 수 있다.


윈도우7 설정
스마트폰이나 테블렛에서 구글DNS변경으로 유투브 동영상을 끊김없이 재생되는 방법의 원리는 데스크탑 설정 변경과 같다. 윈도우 계열의 일반 데스크탑이나 넷북.노트북 또는 맥(MAC), 리눅스 등 모든 PC에서의 DNS변경이 가능하다. DNS를  8.8.8.8, (한칸 뛰우고)8.8.4.4 로 변경해주면 된다.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바탕화면에 네트워크 항목을 뛰워놓은 경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을 선택해도 된다.
 


현재 자신이 사용중인 로컬 영역 연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을 클릭한다.


이 연결에 다음 항목 사용(O)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Internet Protocol Version 4 (TCP/IPv4) 항목이 있다. 더블 클릭한다.


기본적으로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자동으로 DNS 서버 주소 받기(B)가 선택되어 있다.


여기서 수동으로 기본 설정 DNS 서버(P)에 8.8.8.8을 입력한 후 보조 DNS 서버(A)에 8.8.4.4를 입력하면 된다. 그러나 데스크탑의 경우 AP자체를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부 웹사이트 로딩이 느려질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테블렛이 연결되어 있는 AP의 DNS변경을 권장하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일반 PC의 경우 자신이 사용중인 인터넷서비스 업체별 DNS 입력으로 인터넷 속도 및 웹페이지 로딩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보조 DNS 서버 (A)를 아래와 같이 자신에게 맞는 DNS로 변경한다.

 KT QOOK  168.126.63.1
 SK 브로드 밴드(두루넷)  210.220.163.82LG 
 파워콤  164.124.101.2

이렇게 변경하면 국내사이트에서의 웹페이지 로딩지연을 체감할 수 없다. 반면에 해외 웹페이지 로딩 속도가 크게 향상 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게 위해서 캐쉬를 초기화시켜보자.

인터넷 캐쉬 초기화

인터넷 캐쉬 초기화는 많이들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말 나온김에 짚고 넘어가보자. DNS 클라이언트는 한번 방문했던 사이트에 빠르게 접근하기 위한 방법이다. 그러나, 해당 사이트의 주소가 바뀌거나 사이트 정보가 누적될 경우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따라서 캐쉬초기화를 통해서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먼저 시작 ☞ 실행에 명령어 cmd 를 입력한 다음, ipconfig /displaydns를 입력한다.


다음 명령어로 ipconfig /flushnds 를 입력하면 캐쉬초기화가 끝난다.


캐쉬초기화는 이미 저장되어 있는 주소와 실제 주소와의 차이가 없거나 방문정보가 없다면 오히려 안좋을 수도 있다. 따라서 너무 잦은 사용은 좋지 않다.

개인적으로 IT용어를 남발하며 어렵게 설명하는 것을 혐오하기에 최대한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했는데, 전달이 되었을지는 모르겠다. 내용이 길지만 요약하자면

 8.8.8.8, 8.8.4.4 
 ipconfig /displaydns 
 ipconfig /fluschdns 

으로 압축된다. 여기에 DNS설정을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또는 기타 스마트폰 및 테블렛이나 PC에서 어디로 들어가냐 정도 알고 cmd 명령어라는게 있다 정도만 알면, 전문IT적 지식이 없이도 디바이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을 덜을 수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구기 2011.03.28 13: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BlogIcon milaero 2012.03.05 22: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만일을 위해서 기존에 있던 DNS 주소도 백업을 해두어야 할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