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9 퍼블릭 베타에 관하여 알아야 할 것들



애플이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iOS 9 퍼블릭 베타1을 배포했다는 것은, 이제 곧 iOS 9이 출시가 임박했다는 것이겠다.(당연한 얘기다.) '아, 그래?' 가 아니라, 이는 곧 출시 직후 부터 올 한해 3개월 동안만 9천만대가 '팔려나갈 것'이라는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의 출시에 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 1년 내내 아이폰을 팔아야만 하는 애플로써는, 루머 마케팅과 함께 이런식으로 마케팅을 하는 수 밖에 없다. 퍼블릭 베타 배포가, 꼭 마케팅 목적은 아니겠으나(버그 관련 피드백 수집 등), 기대 심리에 관한 마케팅 효과로 연결될 수 있다.


iOS 9 베타가 뭐죠?


애플은 이전에도 OS X 10.10 요세미티(Yosemite)에 관하여 베타 프로그램을 진행했던 적이 있고, 이제 OS X 10.11 앨 캐피탄((El Capitan)과 iOS 9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첫번째 퍼블릭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만약, 연간 $99의 비용이 들어가는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을 통해서 UDID를 등록해뒀다면 이미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공개되어 있는 iOS 9 베타3를 설치할 수 있다. 퍼블릭 배타는,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베타 버전과 다르게, $99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베타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주의 할 점은, 애플이 이렇게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배타 버전을 배포하는 이유다. 개발자들에게 새 iOS 9에 맞는 앱 디자인과 호환성을 맞추라고 정식버전이 공개되기 수개월 전부터 베타 버전을 제공한다. 아울러, 발생되는 문제점을 '피드백' 하라고, 정식버전에서 문제점을 수정하겠다고 배포되는 것이 베타 버전이다.


전통적으로, 애플의 베타 버전은 'buggy'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 아직 최적화가 되지 않기에 '퍼포먼스 저하'가 있을 수 있고, 퍼포먼스 저하란, 시스템 리소스에 무리가 왔다는 얘기기에, 배터리 드레인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전 iOS 8.x에서 잘 사용하던 앱을 쓰지 못할 수도 있으며, 사용중 얘기치 못할 충돌이 생길 수도 있다. 앱 튕김 현상, 자동 리부팅, 자동 springboard respring, 셀룰러 네트워크 접속 불가, WiFi 접속 불가, 통화 불가 등이다.


cf. Beta means beta


iOS 9 베타를 설치하기 전에 뭐를 해야하죠?


'백업 & 백업'이라고 밖에 설명할 길이 없다. 우선, 현재 가장 최근까지 정상적으로 사용했던 iOS 8.x를 아이튠즈를 통해서 PC에 로컬 백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컬 백업 뿐만 아니라, iCloud 백업까지 2중으로 백업한다. iOS 9 베타로 업데이트 후에도, iOS 8.x의 백업을 유지해야 한다. '그냥 동기화' 해버리면 아이튠즈의 설정에 따라서 iOS 9으로 백업되고 iOS 8.x의 백업이 덮어 쒸워져 날라갈 수가 있다. 백업 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윈도우 8.1 기준 C:\Users\사용자\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에서 iOS의 기기 백업을 다른 곳으로 복사해둔다.


iOS 9 베타를 설치할 준비가 됐다면?


iOS 9을 설치할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Apple’s Beta Program site에서 sign up 후, Indtroduction page의 소개에 따라서 iOS 9 퍼블릭 베타1을 설치하면 되겠다.


IPSW 파일 다운로드를 통한 DFU방식의 업데이트는 없나요?


가능하다. 예를 들자면, 현재 공개된 iOS 9 베타3를 토렌트나 해외서버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은 후 'Shift +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발자 등록 없이도 업데이트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방식은 애플 저작권 침해로 'piracy'에 해당된다. 아울러, 애플이 공식적으로 서버를 통해서 sign up 후 신청을 받은 다음 진행하는 방식의 업데이트를 (애플이 직접 제공하지 않는 다는 전제에서)임의로 서버 링크를 통해 IPSW파일을 다운로드 후 업데이트 하는 것도 저작권 침해에 해당될 수 있다.


기기등록은 어떻게 하죠?


애플의 베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페이지에 가면, iOS 기기 등록 페이지가 있다. 여기서, 애플이 다시 한번 '백업의 중요성(백업을 하라, 베타 사용의 위험성 등)'을 상기시킬 것이다. 그리고 안내에 따라서 기기를 등록(애플ID필요) 한 후 진행하면 된다.


iOS 9 퍼블릭 베타 1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