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최근 겪었던 아이튠즈 복원과 동기화 오류에 관하여

T.B 2015. 1. 21. 16:20


오늘 소개할 아이튠즈 관련 복원 오류는 총 2가지다. iOS 8.1.2 판올림 당시 겪었던 '하드 디스크 저장 공간'에 관한 오류와, 어제 밤을 꼴딱 샛는데(요즘 일이 참...) 새벽 겪었던 '음악 동기화' 오류다.(비슷한 오류를 겪었거나, 뭔 오류가 또? 라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면 해결할 때까지 글을 작성하지 않는다.)


#1. 저장공간 주의


백업할 때, 하드 디스크의 '저장 공간'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기기의 백업 용량을 감당할 정도 즉, 아이튠즈에 표기된 현재 사용량의 2배 이상을 여유 공간을 갖는 것이 좋다. 특히 저장 공간 부족으로 '복원 오류' 가 뜰 때 당황하지 말고, Windows 8.1 기준 C:\Users\사용자\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에서 이전 백업을 수동으로 삭제하는 것이 좋다. 보통, 이런 오류가 뜨면 백업을 저장한 폴더에 날짜가 지정되어 표기된다. 예를 들자면, xxx20150121-053214 식이다. 이런 짜증나는 오류를 겪지 않기 위해서는, 복원 전 아래와 같은 단계를 수행한다.


Step1. 아이튠즈 경로에서, (이전에 오류가 난 백업 파일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삭제하기 위해서)모든 백업 파일을 삭제한다.


Step2. 새롭게 아이튠즈로 백업한 후 복원한다. 특히, 아이튠즈가 버전 업 된 경우, 이전 백업 파일을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오류가 나는 경우도 많다.


#2. 음악 동기화 오류



음원 파일을 동기화 했는데, (128GB 에어패드와 64GB 5S/6+)용량을 신경쓰지 않고 '마구잡이'로 추가한 관계로, '저장공간 부족' 메시지가 떴다. 음악 탭에서 '전체 음악 보관함' 이 아닌 '선택한 재생목록, 아티스트...'로 개별 선택을 한 후 다시 동기화를 했는데 → 또 다시 용량 부족 메세지가 떴다. → 아예 싺다 체크 해제한 후 다시 동기화, 음악 동기화 자체를 체크 해제해서 음악을 싺다 지우기를 시도했으나 → 동기화 전에는 정상 표기되다가, 동기화가 완료되면 다시 음악 용량이 표기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됐다.(물론, 기기에서도 음악 파일이 삭제되지 않았다.)


(탈옥폰은 그냥 rawfile system 루트를 찾아서 삭제하면 된다.)이럴때 순정 아이폰의 경우 'DFU 복원'으로 해결하는 다소 시간이 걸리기는 하나 속편하고 귀찮은 방법이 있긴 한데, 덜 귀찮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했다.


Step1. 설정 → 일반 → 사용내용 → 저장 공간 → 저장 공간 관리

Step2. 편집 → 모든 노래 삭제


iOS 8.1.2 에어패드/5S/6+ 모두 삭제 버튼을 누른 후 '무반응' 증상이 있었다. 당황하지 말고, 그냥 잠시 기다렸다가 아이튠즈에 연결한 다음 '음악 동기화' 체크 해제로 모든 음악 파일을 삭제한 다음에 다시 동기화 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