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아이폰 iOS 4.2.1 완전탈옥 후 통화 중 다운 먹통 SafeMode 증상해결방법

T.B 2011. 3. 2. 21:52
4.2.1 Greenpois0n 완탈 이후 통화만 하면 기기가 다운된다던가, 리부팅 후 SafeMode로 진입하는 증상이 나타났다. 이에 대한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iOS순정앱 또는 Cydia앱이나 Source, JailBreak의 불안정성, 시스템 메모리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해결방법은 필자가 확인한 부분에 대해서만 언급하고자 한다. 아래에 제시되어 있는 사항에 자신이 포함된다면, Step1.부터 차례대로 확인해가기를 바란다.

Step1. iOS 순정앱과의 충돌
현재 필자가 사용중인 iOS앱중 충돌이 일어난것으로 의심되는 앱은 The Call for iPhone 이다. 아무래도 통화가 문제가 된다면, 통화 관련앱을 가장 먼저 의심할 수 밖에 없다. The Call의 경우 2010년 9월 23일이 마지막 업데이트로, 등록된 스팸번호를 아이폰 주소록에 추가하여 수신을 거부시켜주는 무료앱이다. PKGBackup 역시 주소록에 Cydia앱의 정보를 주소록으로 백업이 되는데, 두 앱간에 충돌이 일어나는지는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지만 일단 필자의 경우 The Call 을 삭제한 후 증상이 사라졌다.


구글 주소록 을 사용하는 경우 아래의 단계를 따른다.
① The Call을 삭제한 뒤
② G.mail ☞ 구글 주소록으로 가서 The Call에서 추가된 ##(     ) 형태의 문자 번호를 삭제한다.
③ 아이튠즈와 아이폰을 동기화시켜서 아이폰 내의 The Call 추가번호를 삭제한다.

Step2. Cydia앱과의 충돌
두번째 의심한 앱도 역시 통화관련 Cydia앱으로 MCleaner와 iBlackList다. 두 앱은 원치않는 전화 및 문자를 수신차단해주는 앱으로 많은 탈옥유저들이 사용중이다. iBlackList는 4.2.1 OS와 호환되는 반면 MCleaner는 아직까지 4.2.1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OS자체와 충돌이 일어난다. 따라서 MCleaner를 삭제하고 iBlackList 사용 을 추천한다. 같은 맥락으로 이 증상은 특히 4.1 버전에서 4.2.1 완탈로 넘어온 유저들에서 심하다.


Step3. 탈옥(JailBreak) 오류
원클릭으로 진행되는 탈옥(JailBreak) 과정 도중 오류가 일어났을 확률도 있다. 위 2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탈옥 입문자를 위한 iOS 4.2.1 윈도우 완탈가이드 (2011.02.21)를 참고하여 재탈옥(Re-JailBreak)을 시도한다. 완전히 복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탈옥상태에서 JailBreak만 해주고 안정화 및 최적화 를 따로 해줄 필요는 없다.


Step4. 모든 설정 재설정
이 방법은 예전에 3.X OS에서 4.0 탈옥으로 넘어온 유저들이 사용했던 방법이다. 주로 3G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을 때 해결한 방법으로 모든 설정을 재설정한다. 물론, 만약 자신이 iOS 4.2.1 탈옥 후 3G 데이터 로딩 불가 상태라면 SBSetting 에서 ON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방법은 설정 ☞ 일반 ☞ 모든 설정 재설정


Step5. 시스템 메모리 부족
Step4. 까지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통화 중 다운.먹통.SafeMode 진입 증상이 있다면 시스템 메모리 자체가 부족할 확률이 높다. 원인은 여러가지일 수 있다. 다음 두 링크를 참고하여 시스템 메모리를 확보한다.


(아이폰3GS가 최적화 된 모습, 시스템 메모리가 Memtool로 확보 가능한 128MB 최대에서 118.07MB까지 확보되어 있다. 왠만한 순정폰의 수치는 평균 70-80MB 다. 물론 이렇게 최적화를 시켰다고 아이폰3GS가 아이폰4보다 스펙상 빨라지지는 않지만 앱이동.설치.삭제.구동시 실행속도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빨라진다. 필자가 이 작업을 해주기 전의 메모리는 18MB였으니, 메모리 자체가 부족하여 다운되는 경우도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