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OS X 요세미티 10.10.1 WiFi와 블루투스 버그 해결 방법

T.B 2014. 11. 28. 19:27


iOS 단일 기종, 탈옥 특화와 구글 레퍼런스 루팅 특화 컨셉에서, 최근 들어서는 (정확하게는, 단통법으로 해외 시장 경향을 전달하고자 하는 취지에)'모바일 토탈'화 되버린 TB SNS에서는 PC에 관한 포스팅을 잘 하지 않습니다.


모바일 관련 내용만 해도, 시간이라는 물리적 한계 요소에 부딛혀, 소개해드리지 못하는, '재미있는 글 거리'가 '산더미'인 마당에, PC(Mac:Hackintosh/Windows/Linux:Ubuntu)까지 다루려면, 혼자서 블로그를 운영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주 이례적으로 Mac에 관련된 내용인데요. 다름 아닌, 많은 Mac 유저들이 겪고 있는 OS X 요세미티(Yosemite)의 WiFi 속도 저하 '퍼포먼스 이슈' 때문에, TB SNS 구독자분들 중, Mac 유저들도 상당한지라 따로 시간을 들여봤습니다.(이번 포스팅은, '무작정 따라하기'급으로, 초보자를 기준으로 디테일하고 친절한.. 설명이 있습니다.)


Yosemite 10.10.1 업데이트가 배포됐음에도 불구하고, WiFi 버그 논란은 여전합니다. WiFi 연결이 지연된다던지, WiFi 속도 자체가 느리다는 것입니다. 많은 Mac 유저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이미' TB SNS에서는 (PC부문을 거의 다루지 않기에)간접적으로 해결방법을 제시했고, 알려드렸는데, 아직 잘 모르는 분들이 더 많아 보입니다.


지난 26일, IntelliscreenX의 Intelliborn(Mario Ciabarra)의 WiFried를 소개하면서, iOS 8.1.1과 Yosemite 10.10.1에서 이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AWDL 비활성 전과 후의 비교 동영상과 함께, iOS 8.1 커널 패치에 해당하는 WiFried 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우선, AWDL은, 'Apple Wireless Direct Link'의 약자로, 피어-투-피어(peer-to-peer, 네트워크 상에 대등한 기능을 갖는 복수의 장비를 연계) 네트워크 혹은 블루투스를 말합니다.(AWDL에 관한 기술 문서는 확인할 수 없었으며, 설명을 위한 용어 풀이라는 점을 명시합니다.)


Ciabarra는, AWDL에 문제가 있는 것을 확인했고, WiFried라는 커널 패치를 배포했으며, Medium(https://medium.com/@mariociabarra/wifried-ios-8-wifi-performance-issues-3029a164ce94)에 이와 관련된 OS X Yosemite 10.10.1 에서의 해결 방법도 함께 제시했습니다.(물론, WiFried 소개 당시 Medium 링크를 소개했다죠.)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tep1. Yosemite 10.x 가 설치된 Mac PC에서 터미널(Terminal) 앱을 실행한다.


Step2. 'sudo ifconfig awdl0 down'를 커맨드 라인에 입력한 후 엔터.


Step3. Ciabarra는 재부팅에 관한 언급이 없으나, 재부팅 할 것을 권장한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WiFi 연결이나, WiFi 속도나, 블루투스를 이용하는 AirDrop 때문에 더이상 짜증이 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OS X Yosemite 10.10.2 beta가, 美 현지시각 11월 24일 배포됐으나, 이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만약, 자신이 Mac 유저이고, OS X Yosemite 10.x를 사용중이라면, 10.10.1을 유지한 채, 업데이트 배포 후 이 문제가 해결됐는지를, 시간을 두고 천천히 확인 한 후, 업데이트 할 것을 권합니다.


Note. ONE님(http://macnews.tistory.com/)의 지적으로, 이 방법을 적용 한 후, AirDrop, AirPlay, AirPlay P2P, Handoff '기기 발견'이 제대로 되질 않는 증상이 있다고 하니, 신중하게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