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탈옥 후 안정화 및 최적화

T.B 2011. 2. 6. 18:32


아이폰을 탈옥하는데는 5분도 안걸린다. 그도 그럴것이 과거 터치팟 시절에 비해 원클릭으로 해결되는 탈옥툴이 부지기수로 올라와있기 때문에 더이상 탈옥은 능력자만의 전유물은 아니다. 허나 탈옥만 한 뒤 다음 3단계의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을 거치지 않는다면 순정폰과의 차이점이 없게 되며 오히려 보안상으로 위험해질 수밖에 없다. 아래에 제시된 3단계를 통해 탈옥폰을 사용할 준비를 해보자. 소요시간은 약 20분 정도 생각하면 된다.
※ 탈옥의 목적이 무조건 꽁짜앱 꽁짜게임을 쓰기 위해서이면 곤란하다. 애플이 정해놓은 틀을 깨고 당신이 구매한 디바이스를 보다 윤택하게 활용하기 위함이다. 솔직히 이런 얘기는 줄기차게 들었기에 귀가 따가울 것이니 그만두고, 필자가 해주고 싶은 말은 앱개발자는 아니지만 마음에 드는 앱이 있다면 유료결재를 해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꽁짜 좋아하는 한국사회의 부메랑으로 카카오톡과 같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유저들에게 돌아오기때문이다.

Step1. Source 추가 및 기본싱크 맞추기
① Cydia 실행: 메세지가 뜨면서 완료되고 닫히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다시 Cydia를 실행하고 "User"를 선택한다. 닫히지 않으면 바로 선택하면 된다.
② Changes에 업데이트 항목이 뜬다. 전부 업데이트 해준후 Rebooting Device

③ Manage ☞ Sources ☞ Edit ☞ Add 를 클릭 한 다음 Source 4개를 추가한다.
  http://cydia.hackulo.us   http://repo.biteyourapple.net
  http://sinfuliphonerepo.com   http://cydia.xsellize.com

(말그대로 최적화이기 때문에 소스가 무조건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불필요한 Cydia Source 추가는 충돌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④ Search ☞ appsync 검색을 통해 "AppSync for OS 4.2 (Hackulous)를 설치한다. AppSync 4.0+를 설치해도 무방
추가  2011.02.11 만약 소스 추가가 안되거나 Cydia앱 검색이 안된다면 Cydia앱 소스추가 및 다운로드 오류시 수동설치 방법 을 참고한다.

Step2. 보안 강화를 위한 Terminal 패스워드 변경
① Search ☞ mobileterminal 검색 ☞ MobileTerminal (BiteYourApple, BYA 버전이 4.2.1과 호환된다.)
② MobileTerminal을 실행하고 다음 단계를 따른다.
  su 입력 후 enter
  alpine 입력 후 enter ☞ passwd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Newpassword에 자신이 원하는 패스워드 입력 및 enter 2회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Terminal 종료 후 Reboot Device

모든 iOS Device의 패스워드는 alpine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신문이나 뉴스에서 스마트폰이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 특히 탈옥시 공용 Wi-Fi망에 접속할 경우 Terminal을 이용 상대방의 이메일 계정 및 계좌번호, 비밀번호 등을 알아낼 수 있다. 따라서 위 작업을 반드시 수행할 것을 권장한다.
일전에 카카오톡 문제에서 대체 어떻게 앱하나 설치했다고 계좌번호, 주민번호, 사는 지역, 전화번호, 이메일 계정, 거래은행 등 개인정보를 빼낼 수 있냐는 질문에 "본인 수준에서 생각하면 안된다."고 했던 적이 있다. IT쪽에 잘 모르는 사람에게 위와 같은 내용을 설명해줘봤자 못알아들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했던 말이었으니 오해는 없길 바란다.
 참고

Step3. 안정화 및 최적화를 위한 Cydia 앱 설치

추가 (2011.02.18)  Folder Enhancer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한다. http://goo.gl/x0I4I
물론 이 외에도 유용한 Cydia앱은 엄청나게 많다. 그 많은 Cydia앱을 마스터 하고 있다 하더라도 고수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 정도만 써도 일반유저로써는 탈옥폰을 쓸 준비가 되어있다고 본다.
추가 (2011.02.07)
Infinidock Cracked (SiNful iPhone Repo)  Dock에 올려놓는 아이콘을 늘림
Infiniboard Cracked (SiNful iPhone Repo) 테마설치 등에 필요
iBlank (apt.modmyi.com)  바탕화면 투명아이콘 설정으로 화면배열, 테마적용시 필요할 경우가 있다.
Categories (Bigboss) iOS 디바이스 내 폴더별 앱 관리
CategoriesSB (xSellize) Categories 연동 (선택: 특정 테마 설치시 SB를 설치하는 경우 카테고리안의 폴더에도 Iconoclasm의 레이아웃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