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탈옥]백그라운드 실행을 한번에 종료 Slide2Kill8 Lite



pseudo-multitasking의 iOS에서 대체 왜, 백그라운드 실행을 한번에 종료하는 기능을 넣지 않았는지를 생각해보면, real-multitasking의 안드로이드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지금이야 안드로이드도 iOS 못지 않은, 특히 롤리팝의 Material Design 은, '눈으로 보이는 것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애플의 iOS 8 못지 않을 정도로 미려한 디자인과 OS 성능을 갖습니다만, 적어도 안드로이드 4.4 킷캣 이전까지는 iOS 보다 못했다는 입장입니다.


백도어의 여지를 둘 수 있고, 실제로 멜웨어로 인한 금융피해 등이 빈번함에도 안드로이드가 real-multitasking을 유지하는 것은, iOS 보다 OS 성능 자체가 낮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늘 쓰는 앱만 쓴다는 것에 초첨을 맞춰 real-multitasking을 허용했고, 제조업체는 성능 극복을 위한 노력으로 늘 하드웨어 스펙이 높아야만 했습니다. 높은 하드웨어 스펙은 곧 소비전력을 의미했고, 소비전력은 배터리 크기로, 배터리 크기는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되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늘 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원점으로 돌아와서, 왜 애플이 pseudo-multitasking 임에도 불구하고, 백그라운드 실행을 한번에 종료하지 않을까요? 애플의 multitasking은 안드로이드 처럼 진짜 multitasking이 아니라, '일시정지 개념'입니다. 아이팟 처럼 미디어 재생관련, 이메일이나, 일부 위치 서비스, 트래킹 서비스를 제외, 앱 관련은 전부 multitasking이 되질 않습니다.


애플이 백그라운드 실행을 한번에 종료하는 기능을 넣지 않은 이유는, 바로 안드로이드와 같이 구형기기에서의 앱 구동 속도와 관계가 있습니다. 순정 iOS에서 'App 전환기(App Switcher)'라 불리는 이 기능을 종료하기 위해서는, 백그라운드 실행을 종료하지 않으면, 불필요하게 리소스를 상시로 차지하기에,  몇번이고 혹은 수십번씩 홈버튼을 더블 클릭한 후 화면을 위로 스와이프 하여 종료해야 합니다. 정말인지, iOS에서 최악의 인터페이스라 할 수 있죠.


순정 iOS에서의 이런 불편함 때문에 탈옥 사용자들은 거의 필수적으로 백그라운드 실행을 한번에 종료하는 트윅을 사용해왔습니다. 터치ID와 연동되는 VirtualHome(Bigboss, Free, iOS8 호환)과 Clear Background Apps(BigBoss, Free, iOS7)의 조합은 '환상'적입니다.


Slide2Kill8 Lite 역시, 작년에 출시됐던 Slide2Kill의 iOS8 버전입니다. Slide2Kill8 Lite는 'App 전환기' 화면에서 카드를 아래로 스와이프 하면, 백그라운드의 모든 앱이 종료됩니다. extensions 설정에서 Kill Now playing 옵션을 비활성화 하면, 아이팟이나 다른 미디어 재생관련 프로세스를 예외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무료라죠.


Name: Slide2Kill8 Lite

Price: FREE

Version: 0.0.1-28

Requirements: iOS 8.0-8.1

Tested on: iPhone 5 running iOS 8.1

Repo: BigBoss

Developer: Suu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