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아이폰6에 관한 뻔한 얘기들과 넥서스5

T.B 2013. 11. 24. 07:54


요즘 넥서스5(Nexus 5)의 '매력'에 푹 빠져지내는 중입니다만, 넥서스5를 사용함에 있어서 2%의 허전함은 어쩔수가 없나봅니다. 기기 자체는 흠 잡을 데가 없을 정도로 완벽에 가깝다는 표현이 적절할까요? 퀄컴의 최신 AP(Application Processor)인 스냅드래곤 800(Snap dragon 800)과 2GB의 RAM을 탑재한 넥서스5는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에 합리적인 가격까지 대 만족입니다. 여기에 킷캣 이전의 달빅(Dalvik)을 대체하는 런타임 아트(ART)의 소비전력과 앱 구동 속도는 아이폰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팍팍 튀는 느낌'으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전 UX(User Experience)에서 오는 괴리감과 UI의 불편함 등 몇가지 허전함을 꼽을 수 있겠는데요.


. 통합메일함(메일을 확인하지 않고 삭제 혹은 스팸처리가 불편합니다.)

. 통화 앱과 문자 앱과 행아웃의 분리(아이폰은 통화 앱에 문자, 페이스타임 UI가 통합)

. 금융앱 사용의 불편함(루팅 해도 금융앱 쓸 수 있습니다만 보안에 취약한 안드로이드의 특성상 신경이 쓰이는게 사실입니다.)

. 홈화면 정리의 불편함(대체 왜 홈화면 바로가기라는 개념을 만들어놨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냥 iOS 처럼 홈화면과 설치 앱을 분리하지 않는게 사용자 입장에서 더 친화적인 UI라는 '취향' 입니다.)

. 앱 컨텐츠의 부재(국내 언론에 따르면 숫자만 놓고 구글플레이가 앱스토어를 따라잡았네 말았네 '헛소리'들 하는데, 단언컨데 구글이 자유시장 논리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앱스토어 못따라잡습니다.)



와 같은 이유로 요즘 아이폰5S(iPhone 5S) 언락폰(101만, 3G 무제한 유지)을 하나 더 장만할까? 아이패드에어(iPad Air)를 장만할까? 고민중입니다. 아이폰5S를 장만하고 넥서스5를 또 처분하고 아이패드에어를 장만할 수도 있겠죠. 강남역에서 매봉역까지 가서 액정 필름도 붙여놓고 정품 범퍼케이스(참고)까지 주문해놓은 마당에 출혈이 좀 있겠습니다.


이성적으로는 스로틀링 테스트에서 보여준 아이폰5S의 단점과 아이패드에어의 가용램 부족이라는 단점을 알고 분명 애플은 내년에 이를 개선한 신제품을 내놓을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확실한 SW사후지원과 애플이라는 브랜드 네임벨류, 그리고 그 모든 것을 압도하는 '디자인'은 나름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을 한다고 생각해오던 저로써도 애플의 마케팅은 결코 호락호락 하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케 해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아이폰6(iPhone 6)에 부쩍 관심이 많은데요.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컨셉(참고)이 화면 크기가 늘어나고 넥서스5와 아이패드미니를 섞은듯한 디자인이었다면 이번에 제기된 컨셉은 wraparound screen 입니다.(via) 화면 크기가 그대로 혹은 약간 늘어나면서 측면부까지 감싸서 터치로 기기를 컨트롤 하겠다는 개념인데 '개념'이 없을 정도로 현실성이 떨어지기는 합니다.


그보다 아이폰에어(참고)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소식을 하나만 더 전해드리자면 바로 리퀴드메탈(Liquid Metal)입니다(via). 넥서스5는 4.95인치 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가볍고 한 손 조작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이는 스마트폰 사용은 한 손으로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애플이라는 기업 철학에 위배되지 않으면서도 아이폰 사이즈가 커질 가능성을 확인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한간에는 차세대 아이폰이 흠집에 강하면서도 가벼운 탄소섬유(Carbon) 재질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그 보다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확보한 애플이기에 재질 특성상 리퀴드메탈(Liquid Metal)이 될 가능성이 더 커보입니다.(via)


크기가 늘어난 만큼 스마트폰의 무게가 늘어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손목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애플의 리퀴드메탈 얘기는 어제 오늘 얘기도 아니고 지난 2011년 2월 뉴맥북프로 루머부터 리퀴드메탈이 가십거리로 오르내렸습니다.(참고)


리퀴드메탈은 지르코늄, 니켈, 구리, 티타늄 등을 합성한 신소재로 표면이 액체처럼 매끄러워 리퀴드라 불리고 철에 비해 무게는 가볍지만 강도는 약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온에서 액체 상태로 가공과 대량생산에 유리하고 보통 금속 재질 대비 전파 문제에서도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제조원가라는 문제점이 걸림돌이 될 수도 있겠구요.


뉴아이패드(아이패드3) 출시 당시 '왜 아이패드3가 아니라 뉴아이패드로 아이덴티티를 부여했는가?'라는 질문에 필 쉴러는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예상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앞으로 1년 동안 사람들은 끊임없이 아이폰6를 가십거리로 삼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예상 한번 해볼까요? CPU 쿼드코어, GPU 성능 향상, RAM 2GB, 화면 크기 4인치 이상 ~ 5인치 미만, 새로운 소재의 바디, 카메라 성능 향상 정도겠지요. 여기에 애플의 최대 장점이자 이미 아이폰이라는 모바일 기기를 하나의 패션이자 트랜드로 자리 잡아 놓은 일등 공신인 '디자인'이 있겠습니다.


끝으로 어차피 안드로이드OS 역시 구글이 통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고민을 덜어줄 '바람' 을 말하자면


. 우선 구글플레이 사전 검열로 퀄리티 떨어지는 개발자(사) 퇴출 및 어플리케이션 암호화 도입으로 개발자(사) 권익 보호는 두말 할 것도 없고

. 디자인에도 신경을 써달라는 겁니다. 제 멋대로 크기의 앱 아이콘 디자인은 은근 거슬리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