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iOS 6 DFU복원 업데이트 방법

T.B 2012. 9. 20. 21:49


iOS 6 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되겠습니다. 첫째, 아이튠즈에 연결해서 안내되는데로 '업데이트' 한번 눌러주면 되고 둘째, 아이튠즈 연결없이 무선으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2가지의 단점으로는 1. 시간이 오래 걸리고 2. 이전 OS정보 및 어플 설치 삭제 기록이 남기 때문에 구동속도가 느려지며 특히 A5기기 이하 구형모델(3GS/4)의 경우 오늘 포스팅하는 DFU 복원(공장도초기화) 방식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습니다.


FAQ


1. DFU 복원 방식으로 업데이트 하면 어플/연락처/폴더설정 날라가나요?


: 혹시 이전에 사용중이던 기기가 '두달전자' 제품이었다면 그런 걱정 하실 수 있겠습니다만 아래의 설명대로 차분히 진행한다면 절대 그런일은 없습니다.


2. iOS 6 로 업데이트 하면 뭐가 좋죠?


: 애플의 최신 OS는 늘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200여가지 이상 추가된 기능을 일일이 나열하기는 어렵고, 한국에서 현실적으로 느낄 수 있는 기능은 3D MAP과 Siri 한국어(아이폰4S, 뉴아이패드만 지원)가 지원됩니다.


3. 왜 출시된지 3년이나 된 3GS까지 SW사후지원을 해주는데, Siri와 3D MAP은 구형기기에 지원하지 않죠?


: '애플의 돼지짓'이죠. 탈옥(Jailbreak)을 통해 테스트 해본 결과 3D MAP(참고)도 Siri(참고)도 구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ps. 그런 의미에서 다음폰은 LG발 구글 레퍼런스?


글이 길어지면 보는 사람도 힘들고 쓰는 사람도 힘드니 본론으로 빠르게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애플에 애'짜도 몰라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초보자를 기준으로 작성되니 '그냥 막 내리지 마시고' 천천히 읽어보면 누구나 쉽게 iOS 6로 깔끔하게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STEP1  먼저 아이튠즈와 기기를 연결합니다. 연결하면 iOS 6로 업데이트 할 것인가를 묻습니다. 그냥 '다시 묻지 않음'에 체크하고 '취소'를 클릭합니다.


cf. 동기화가 시작되면 '취소' 합니다. 취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디다.



STEP2 iOS 버전업이 되면 어플리케이션들의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있습니다.(저도 오늘 업데이트 한 어플리케이션 수만 23개군요 -_- 아이튠즈로 업데이트를 확인한 후 동기화를 한번 해줍니다. 아이튠즈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TEP3 2단계에서 업데이트 확인 후 동기화까지 마쳤으면 '그냥 동기화' 말고 반드시 '백업'을 1회 실시합니다. 백업하는 방법은 '아이튠즈 > 장비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백업' 입니다.


STEP4 이제 기기 전원을 끄고 DFU 모드로 들어갑니다. DFU 모드로 들어가는 방법은 다음 설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STEP5 이제 '자신의 기기에 맞는' iOS 6 정식 ipsw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Downloads)


STEP6 아이튠즈에서 '그냥 복원 누르지 마시고' 'Shiift 키를 누른채로 + 복원'을 클릭합니다.



STEP7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 다운로드 받은 ipsw파일을 지정합니다.



이제 나머지는 아이튠즈에서 안내되는데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cf. 초보자들이 자주 하는 실수, '업데이트 하다가 설정 다 날렸어요. 어떻게 해요? ㅠ'


위에서 설명한데로 진행했으면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만, 몇가지 가능성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품(옥션에서 300원짜리) 케이블 사용으로 인한 데이터 미전송

2. USB 포트 불량(메인보드와의 연결 문제가 아닌, USB포트가 오픈 되어 있는 데스크탑 또는 랩톱 중 오래 사용하지 않는 경우 먼지가 끼는 것도 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가장 흔한 케이스인데, '복원하다만 경우'가 있습니다. 즉, 7단계가 지나면 기기를 초기화 및 펌웨어를 업데이트 후 아이튠즈에 백업된 설정을 복원해야 하는데, 이걸 안하는 경우도 있을 뿐만 아니라 PC나 랩톱문제로 동기화가 중단된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는 '케이블 절대 뽑지 마시고' 기기를 딱 봤을 때 이전에 사용하던 설정이 아닌 경우 아이튠즈에서 '동기화'를 다시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이전 설정이 복원됩니다.


iOS 6 탈옥은 현재 구형기기(A4이하)에서만 가능하며 몇가지(Cydia, Activator, tsProtector)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정상적으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iOS 5.1.1 완전탈옥이라면 iOS 6 완전탈옥이 배포될 때 까지 완탈을 유지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