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순정 iOS 어플 다운그레이드 방법

T.B 2012. 5. 18. 01:05


애플에서는 애플이 제공하는 OS에 관해 다운그레이드(판내림)을 허가하지 않습니다. 왜 허가하지 않냐?고 물으신다면 애플 입장에서 자사가 제공하는 가장 진보한 OS이기에 이전 버전은 필요가 없다. 고 하겠습니다만, 실질적으로 판올림을 통해 기능 향상과 함께 탈옥(jailbreak)에 관한 패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돈주고 구매한 기기에 대한 권한이 당사자에게 있다는 美법원 판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애플은 탈옥된 기기에 대한 AS를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다운그레이드에 관한 어떠한 기술적인 제공도 하지 않는 중입니다.


cf. TinyUmbrella SHSH 백업 방법 http://ryueyes11.tistory.com/1628

cf. iOS 5.0.1 다운그레이드 방법 http://ryueyes11.tistory.com/2133


애플이 OS에 관한 다운그레이드는 분명 불허입니다만, 어플의 경우 이전 버전 설치(다운그레이드)에 관한 제한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어플이 버전업이 됐는데, 이전 버전보다 좋지 않고 버그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업데이트 된 버전보다 이전 버전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편이 나을겁니다.


그런데, 개발자가 앱스토어에 버전업 된 어플을 등록하는 순간 이전 버전은 탈옥을 하지 않는 이상 다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길이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자신이 자주 사용하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곤란한 어플이라면 AppStore 어플 또는 아이튠즈에서 버전업이 떳다고 바로바로 설치하지 말고 일단 이전 버전을 백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1  아이튠즈 > 응용프로그램에서 '아무 어플'이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왼쪽을 클릭하면 'Windows 탐색기에서 보기' 메뉴가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TEP2  'Windows 탐색기에서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ipa 파일들이 백업된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나중에 혹시 다운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싶은 파일을 따로 백업해둡니다.



cf. 따로 백업하는 방법은 1) 다른 곳에 따로 저장 2) _backup으로 파일명 변경 있고, 아니면 3) (추천)그냥 해당폴더에서 압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TEP4  이렇게 되면 이전 버전에 대한 백업을 해둔 상태입니다. 이제 앱스토어에서 업데이트 된 버전으로 설치합니다.


STEP5  만약, 업데이트 된 버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다음 업데이트가 올라오기 전까지 이전 버전을 사용합니다.


. 아이폰에서 해당 어플 삭제

. 아이튠즈 > 응용프로그램 > 마우스 우측 > 삭제

. 아이튠즈 동기화 > 백업된 파일을 .ipa 저장폴더에 넣은 다음

. 아이튠즈 > 응용프로그램에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추가 > 동기화



. 만약 설치가 되지 않을 경우, 장비 > 응용프로그램에서 해당 어플의 스퀘어박스에 체크표기가 되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 체크표시가 되어있지 않다면 체크 후 동기화


너무 기본적인 내용이기는 합니다만 이런 기본적인 내용을 아직 모르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면 보통 기본적인 사용법 부터 알아가기 보다는 일단 탈옥부터 하고 시작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매번 강조하는 내용으로 '탈옥이 능사가 아니고, 기본이 먼저다.' 잊지 마시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