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왜 한국인은 트위터를 하는가? - 한국인이 트위터를 하는 이유 및 일부 유명인사에 관한 비판


설문내용

기간  02.27~03.01
문항  당신이 트위터를 하면서 가장 유용하다고 느끼는 점은 무엇입니까?




결과분석 (글이 길어지면 쓰는 사람도 힘들고 읽는 사람도 힘들기 때문에 요점만 짧게 코멘트)



 2006년 3월에 개설된 Twitter는 블로그의 인터페이스와 미니홈페이지 및 실시간 메신저 기능을 한데 모아놓은 SNS(Social Network Service)다.

 그간 국내에는 극소수 유저들이 존재했고, 2009년 9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트위터 유저라는 보도를 접하면서 유저수 급증 이후, 12월 KT의 아이폰 판매에 의거 그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현재 약 11만명의 한국트위터유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문조사는 tweeting이 후 들어오는 mention을 종합하여 가장 reply되는 사항을 추려내어 투표를 통해 재질문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결과에서 주목해야 할 몇가지 사항을 추려보면

1. 트위터가 커뮤니케이션의 혁명이라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일상의 소소한 대화"가 근소한 차이로 1위
2.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시간 정보 제공이 2위
3. 현 기성세대의 IT불감증을 반영하는 3위
4. 트위터의 수익 구조와 파급력에 대해 인식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

을 꼽을 수 있다. 위 4가지 결과는 정치/경제/사회문화 에 중요한 소스(source)를 제공하고 있다. 정치/경제 부분은 트위터 마케팅에 해당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심도있게 다루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대한민국에서 트위터를 가장 잘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아는 사람들은 정치인과 기자 들이라 보여지며 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  트위터 수익구조  트위터를 단순히 매출로 판단하는 것보다는, 그에 따른 마케팅 활용이 크다. 현재 트위터는 광고주가 원하는 그룹에 맞는 팔로워 확보 계정을 판매진행중이다.


맞팔

 그러나 "일상의 소소한 대화가" 1위 인 만큼, 맞팔에 관해서는 한번 짚고 넘어가야 겠다. 단도직입적으로 대한민국에서 일부 혼자떠들기 좋아하는 유명하신 (정치/연예/사회)인사분들께서는 맞팔과 List 활용에 관한 개념부터 잡는 것이 필요하다 판단된다.

 벌써 기억으로 3번째 트위터 상을 뜨겁게 달궜던 모 유명인사의 트위터 소통 활용방법(맞팔을 통하지 않아도 관심을 통해 소통이 가능하다고 주창, "자신의 트위터 사용 방식에 대해서 간섭하지 마라."는 그의 말이 일리가 있다는 점도 인정한다.)에 대해 한마디로 비판하겠다. "언팔을 권장한다." 

 굳이 맞팔을 하지 않아도 사람들과의 소통에는 문제가 없다. 단, 내 얘기에 관한 소통만 하겠다는 것이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렇다면 굳이 follow를 하지 않고, List 로 활용해도 된다. follow가 "구독"의 의미인 것은 분명하나 list로 추가해 놔도 "구독"이 된다. (쭉 지켜온 바로는 대부분의 트윗이 특정시간대 자신의 업무에 관해 tweeting 하는것에 불과했고 이마저 논란 이후 사라졌다.) follow를 통해서 트위터가 "구독" 이상의 의미를 갖는 것은 "상호소통"이다. 그들은 어차피 당신이 follow를 한다해도 당신의 말에 귀를 귀울이지 않을 것이다.



참고 USA 버럭 오바마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이다. 팔로워숫자도 놀랍지만 팔로잉 숫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버럭 오바마 대통령은 아직도 자신의 트위터 활용이 부족하다 하여 트위터 과외 선생을 찾는 중이라고 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 2010.03.07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오바마의 계정은 관리인이 따로 있다고하죠.
    오바마가 몇달전 "트위터를 실제로 이용해본적은 없지만.." 이라고말해 논란이 됐었죠

    • BlogIcon mazefind 2010.03.27 2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다가 링크가 필요할것 같아서 걸어두고 갑니다.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view.html?cateid=100031&newsid=20091116162604862&p=inews24
      오바마 美대통령 "트위터 써 본 적 없다"

  2. @ljw1016 2010.03.15 2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글 언제나 잘 보고 있습니다. 제가 트위터에 관해서 진보보건의료인들이 발행하는 '다리'라는 책에 기고를 하게 됐는데요. 이 포스트가 트위터 사용자들의 사용 이유를 설명하기에 가장 적절할 듯 합니다. 그래서 T.B님의 설문 결과를 인용했으면 합니다. 이 댓글의 이름란에 적은것이 제 트윗 주소구요. 댓글이나DM으로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BlogIcon 돼지꿈 2010.03.18 15: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팔이라는 개념은 맞팔을 원하는 사람에 한해 통용되는 말이기도 합니다. 실례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수많은 유명인들 중에서도 팔로우와 관계없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그렇다고 사람들이 팔로해주세요 하면 다 팔로우와 할 의무도 가지지않으며,팔로를 했다로 소통이다 아니다를 논할수 없는거죠. 이미 팔로 했다안했다를 면지기 시작한다면 팔로를 수치상으로 계산하는것과 암묵적 동의가 되는건 아닐까요

  4. BlogIcon Hwan 2010.03.31 23: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명인들에 대해서는 트위터에서의 자기 포지셔닝을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중요한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논란이 된 그 유명인의 경우는 트위터를 통해 이슈메이커로서의 역할을 원했던 것 같고 그런 의미에서는 자신의 명성을 뒤에 업으면 될 뿐 '맞팔'을 할 이유가 별로 없었겠죠. 사실 비판을 받을 수도 있는 일인데 그런 비판에 너무 강하게 대응을 한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본인이 어떻게 트위터를 하는지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성향이듯이 거기에 대한 비판 역시 비판을 하는 사람의 의견일 뿐이니까요. 다만 그런 자세는 트위터가 아닌 다른 매체를 통한 '소통'과도 별로 다를 바가 없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말 그대로 목소리가 나오는 라디오에서 '문자 라디오'로 이동을 해서 유료 문자 중 취사 선택해서 방송에 내보내는 것처럼 리플라이 골라서 RT하는 것이니까요.

  5. BlogIcon Song4U 2010.04.12 1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맞팔의 가능성이 거의 없는 유명한 분들은 리스트에 그냥 추가시켜놓고 있습니다. 리스트만 추가해도 어짜피 무슨말을 하는지는 알 수 있으니까요.

  6. J-Lo 2010.04.24 1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바마는 트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운영해주는 사람이 있을 뿐이죠.
    유명한 얘긴데..

    • J-lo 2010.04.30 2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블랙베리는 사용하지만 트위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 굳이 틀린 얘기를 계속 맞다고 우기시는지 모르겠네요.
      참나

    • BlogIcon T.B 2010.04.30 2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tb_twitter 언론에서 쥐어주는 수동적인 정보만을, 진리라 믿는 분이계시는 군요. "주는데로 받아 먹는 건 이쯤에서 그만두세요" ㅎㅎ 오바마가 트위터를 하건 안하건, 해당계정은 트위터 공식 인증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