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아이패드 프리징(멈춤, 다운) 현상 3가지 해결방법



순정폰의 경우 freezing(멈춤, 다운)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만, 특히 탈옥폰의 경우 가끔 예기치 못할 crash 혹은 ram drain 으로 freezing이 걸릴 때가 있습니다. 이때 만약, 특정 트윅으로 Raw Filesystem 을 손상시켰다면 무한리스프링 또는 무한사과가 되겠습니다만은, 그렇지 않은 경우, 일단 freezing 부터 풀고 내부구조로 접근 또는 safe mode로 진입해서 해당 트윅을 삭제하여 아이폰을 복구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개재된 내용은 순정폰은 물론 탈옥폰에서 어플리케이션 충돌이나 기타 오작동으로 아이폰 화면이 멈춰버린 경우에 대처하는 3가지 방법을 총정리해둔 것입니다. 3가지 방법 모두 전원버튼(power or slip button)과 홈버튼(home button)을 사용합니다만, 각각 조금씩 차이가 있다는 점 참고해두시길 바랍니다.
 


1) 강제 종료(force quite): 갑작스러운 어플리케이션 오작동으로 화면이 멈췄을 때.  만약 어플리케이션 충돌이었을 경우 정상적으로 홈화면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via)

 ① 전원버튼을 "밀어서 잠금해제"가 보일 때까지 누르고 있습니다. "밀어서 잠금해제"가
     보이면 바로 손을 뗍니다.
 ② 홈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2) 시그널 재설정(procedure recalibrates): 홈버튼이 잘 안눌릴 때. 이 방법은 홈버튼이 잘 안눌릴 때 쓰는 방법입니다만,(참고) freezing에도 통할 때가 있습니다.
 

 ① iOS 기본 내장앱(날씨, 캘린더, 주가, 계산기 etc)을 실행합니다.
 ②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서 "밀어서 전원끄기" 화면을 불러옵니다.
 ③ 홈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작업이 완료되면서 홈화면으로 나옵니다.

3) 강제 리부팅(force reboot): 이도 저도 아무것도 안되는 경우. 이 방법은 전원을 끄지도 못한다던가 아예 아이폰 작동이 아무것도 안될 때에 해당됩니다. 강제 리부팅을 하게되면 리부팅을 하면서 iOS에 있는 문제를 자동으로 체크하고 수정(system check and repair)합니다.

 ① 전원버튼과 파워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습니다.
 ② 화면상의 변화는 없습니다만, 애플 사과로고가 보이면 손을 뗍니다.

 이 방법을 일반적인 상황에서 하게 되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전원버튼과 파워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습니다.
 ② "밀어서 전원끄기" 화면이 보여도 손을 떼지 않고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③ 애플 사과로고가 보이면 손을 뗍니다.

순정 iOS에서 위 3가지 기능을 써야 할 확률은 거의 희박합니다만은, 특히 탈옥폰을 사용중이라면 위 3가지 방법은 필수적으로 알아야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3가지 방법과 내부구조 접근 또는 SSH 클라이언트를 사용한 crash 트윅 삭제, 트윅 설치 경로 정도만 알아둔다면, 매번 DFU복원과 재탈옥이라는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02.16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천예령 2012.03.30 16: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제리부팅에서 전원버튼과 파워버튼이라.... 둘다 같은겁니다. 파워버튼(슬립버튼)과 홈버튼 일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