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5.0/5.0.1 준탈옥(semi-tethered) 방법

T.B 2011. 12. 4. 17:28


A5 프로세서가 탑재된 iDevice에 대한 탈옥이 Dev-Team의 MuscleNerd에 의해 인증동영상이 올라오고, p0sixninja의 greenpois0n 역시 업데이트가 기대되는 가운데, 드디어 iOS 4.3.3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에서 5.0.1로 판올림했습니다. 당분간 순정 iOS 5 를 써볼 생각입니다만, 판올림한김에 5.0.1 반탈옥(tethered jailbreak)과 준탈옥(semi-tethered jailbreak)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직 반탈옥과 준탈옥의 차이점을 모른다면 여기에서 꼭 확인하길 바랍니다.

▲ 지원기종
- 아이폰3GS
- 아이폰4
- 아이팟터치3세대
- 아이팟터치4세대
- 아이패드1 (A5 프로세서가 탑재된 아이패드2와 아이폰4S는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STEP1 탈옥시작 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참고)을 해두세요.
(4.3.3으로 판내림을 원한다면 반드시 SHSH백업도 해두세요.)

STEP2  iOS 5.0 또는 5.0.1 IPSW 펌웨어 다운로드

- iOS 5.0 (참고)
- iOS 5.0.1 (참고)

iOS 5.0 과 5.0.1 탈옥에는 모두 iOS 5.0 IPSW 펌웨어가 사용됩니다. 판올림(업데이트) 하는 경우에만, 5.0.1 이 필요하며, 이미 5.0 또는 5.0.1 인 경우 굳이 5.0.1 을 다운로드 할 필요없고 5.0 만 필요합니다.


※ iOS 4.3.3 에서 iOS 5.0 또는 5.0.1 로 판올림(업데이트) 하는 경우, "3194" 오류가 난다면, (몇 번 얘기했었는데)host파일 수정에 얽매이지 말고 아이튠즈 버전부터 확인하세요. 출처 없이 배껴날르는 펌로거들 글 보고, 3194 오류에서 밑도 끝도 없이 host파일 수정 ☞ "안됩니다." 3194 오류가 뭔지도 모르고 글을 배끼니 헛소리만 늘어놓고 자빠지시는데, 3194오류란 복원(또는 DFU복원시) 아이튠즈보다 펌웨어 버전이 더 낮을 때 판내림(다운그레이드)으로 인식하는 오류입니다. 따라서, 탈옥 후 tinyumbrella 와 같은 SHSH백업 트윅을 사용하지 않아도 3194 오류가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탈옥 후 아이튠즈 버전도 맞는데 3194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도 host파일 수정보다, fix recovery를 사용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STEP3  redsn0w 최신버전 0.9.9b8 다운로드 (Windows) (Mac)
 
STEP4  아이튠즈를 완전히 종료하고 redsn0w 0.9.9b8 실행 ☞ Extras 클릭


STEP5  Select IPSW 클릭 후 iOS 5.0 IPSW 펌웨어를 지정 ☞ "Back" 클릭 후 redsn0w 메인메뉴로 복귀합니다.
 


iOS 5.0.1 인 경우에도
5.0 펌웨어를 클릭 


STEP5  Jailbreak 를 클릭
 


STEP6  기본으로 Install Cydia가 체크되어 있습니다. "Next"를 클릭하기 전에, iDevice(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USB로 연결 후 DFU모드로 진입 후 "Next" DFU진입방법은 (상세설명)을 참고하세요.


STEP7  자동으로 탈옥이 진행됩니다. 탈옥 후 반탈옥(tethered jailbreak)이기 때문에, redsn0w 를 이용한 Just boot 과정을 진행해야만 합니다.(특히, Cydia 아이콘이 화이트로 나올 경우) 반탈옥에서의 iDevice 부팅 방법은 <Select IPSW ☞ 펌웨어지정 ☞Just boot> 입니다.


만약, 탈옥 후 아래와 같이 시디아 아이콘이 화이트아이콘으로 표기된다면 "iOS 5.0/5.0.1 탈옥 시디아(Cydia)화이트아이콘/반탈옥/준탈옥 리부팅 방법"(바로가기)을 참고합니다.


STEP8  준탈옥을 위해, Cydia에서 소스 
http://thebigboss.org/semitether 를 추가한 다음, SemiTether(BigBoss)를 설치합니다.

여기까지가 탈옥과정입니다만, 여기까지 했다고 탈옥이 완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iOS 4.3.3 최적화 목록에서 iOS 5.0 이상 순정에 포함된 기능을 제외하고 시디아 트윅(Cydia Tweak) 호환리스트(참고)를 확인, Terminal을 이용한 password 변경 등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