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페이퍼

부트루프를 유발하는 안드로이드 월페이퍼

T.B 2020. 6. 2. 07:29


월페이퍼를 인터넷에서 뒤지다가 멋진 배경을 찾았다고 치자. 들푸른 숲, 작은 섬이 있는 호수, 눈으로 뒤덮힌 산, 구름들 사이로 내비치는 햇볕 등의 모든 것들이 담겨 있다. 그즉시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단말기의 월페이퍼로 설정하면, boom! 안드로이드 단말기가 부트루프(bootloop, 무한리부팅/먹통)에 빠진다. 월페이퍼 하나 설정했다고 그렇기야 하겠냐 믿기 어렵겠으나, 여기 특별한 월페이퍼가 있다.



이 월페이퍼는 "단말기에 충돌을 일으킬 것" 이라 말한 유명 삼성 유출러 Ice Universe 에 의해 트위터에 공유됐다. 이러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몇몇 사용자들이 실제로 단말기에서 어떤일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월페이퍼를 다운로드 받았으며 아래와 같은 지경이 되었다.





AOSP 기반 커스텀롬 "POSP"의 주 개발자인 Davide Bianco에 따르면, 이 특별한 월페이퍼는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sRGB 색공간(color space) 대신에 RGB 색공간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일부 안드로이드 단말기들에서 충돌을 일으킨다고 말하였다. Bianco는 이 문제를 수정한 것으로 알려진 패치를 했으며 설명에는 "사용자가 sRGB가 아닌 이미지를 월페이퍼로 설정하려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 변수 y값이 히스토그램 한계 보다 높으면 SysUI 충돌이 일어난다. 한가지 가능한 수정은 y 값을 항상 256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라 언급되어 있다. Bianco에 이어 유명 LineageOS 커스텀롬의 개발자들 또한 이 문제에 대한 독특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 문제에 관한 추가사항을 공개한 '9to5Google'의 보도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10 이하로 구동되는 단말기들로 제한되고 안드로이드 11 개발자 프리뷰로 구동되는 단말기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말하였다. 이는 안드로이드 11에서는 색공간을 지원하지 않으면 이를 시스템이 변환하지만 안드로이드 10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 때문이다. 이는 Ice Universe가 공유한 특정 이미지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RGB 색공간을 사용하는 다른 이미지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원문: 'XDA Develope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