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소식

iOS 13.5 탈옥 unc0ver v5.0.0

T.B 2020. 5. 21. 16:00

한동안 unc0ver 팀에서 새로운 소식을 듣지 못했다. 배포된 마지막 탈옥 툴 업데이트는 지난 3월이었다. 금일 unc0ver 팀은 애플이 당일 출시한 'iOS 13.5' 가 구동되는 모든 단말기에 대한 지원이 추가된 것으로 알려진 unc0ver의 출시가 임박했음을 말하였다. 이 소식은 현지 시각 오후 8시경 unc0ver 팀의 트위터를 통해 공유됐다. 



unc0ver의 새로운 펌웨어와 단말기 지원은 Pwn20wnd의 0day 커널 보안 취약성에 기반된다. 그러나 트윗에 설명되어 있듯이, 이 최신 지원은 유명 유투버 EverythingApplePro와 긴밀한 관계가 있는 서드-파티 스마트폰 케이스 브랜드 Rebel로 부터 후원 받았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했을 때, 이번 버전의 unc0ver에 해당 브랜드 광고가 포함될 것이라는 것이 놀라운 일은 아니다.



iOS 13.5는 현재 애플의 가장 최신 펌웨어이기 때문에, unc0ver 팀은 모든 최신 버그 수정과 새로운 기능들이 완비된 최신 펌웨어에서 탈옥을 쓸 수 있도록 기기를 iOS 13.5로 업데이트 할 것을 권장한다. 이를 위한 최고의 방법은 최신 버전의 iOS로 완전히 DFU 복원을 하는 것으로써, DFU 복원은 오류 없는 업데이트를 보증함에 도움이 된다.


이번 unc0ver v5.0.0 업데이트에서 주목할 점은 애플의 최신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와 아이폰 11 프로 맥스' 를 포함하여 iOS 13.5가 구동되는 모든 단말기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아이폰 5S에서 아이폰 X 까지의 구형 단말기들은 checkm8 bootrom exploit 이 근본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는 '패치할 수 없기 때문' 에, 영구 탈옥 툴로 알려진 checkra1n을 통해 여전히 iOS 13.5 를 탈옥할 수 있다.


unc0ver 팀은 이미 퍼블릭으로 배포될 탈옥 툴 개발 일정을 보여주는 진행 표시줄로 'unc0ver.dev' 공식 웹 페이지를 업데이트 했으며, 글쓴 시점에서, 최종 내부 안정화 테스트 중인 툴이 현재 약 90% 완성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업데이트가 언제 배포될 지 말할 수는 없지만, (EverythingApplePro, Rebel과 관련된)정황과 표시된 %를 감안했을 때 분명하게 출시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원문: 'iDB'


탈옥의 목적이 piracy가 아니지만, 현재도 (특히 중국에서 탈옥 없이도)빈번하게 지적재산권 침해가 진행중이라는 점과 탈옥 자체가 보안 취약점에 기반하기 때문에, 애플은 가능한 빠르게 탈옥을 패치하면서 탈옥 가능한 버전의 펌웨어에 대한 api tickets을 중단 중입니다.


그러나, iOS 14를 6월 WWDC 에서 공개해야 할 애플 입장에서 iOS 13.5가 마지막 iOS 13 업데이트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있어, ① 적어도 iOS 14와 함께 출시되는 새로운 아이폰 12가 공개되는 시점까지 수개월 간 DFU 복원이 가능한 탈옥 버전이 있다는 점과 ② 최신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와 아이폰 11 프로 맥스를 포함하여 모든 iOS 13.5 구동 단말기를 지원한다는 것도 모자라, ③ 애플이 iOS 13.5를 배포한 당일에 티징함으로써 막대한 마케팅 비용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11, 프로, 프로 맥스를 사용 중이라면 오류 없는 업데이트와 탈옥 시 발생할 수 있는 버그들을 감안하여 DFU 복원을 미리 해두는 것을 권하며, 이하 단말기들은 checkra1n 으로 탈옥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unc0ver로 탈옥 할 필요는 없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