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갤럭시S10 현재까지 알려진 모든 것들

T.B 2019. 1. 3. 06:43


갤럭시S10 현재까지 알려진 모든 것들


유출이 일단 되기 시작하면 뒤를 이어 연달아 유출이 이어지고는 한다. 삼성 갤럭시S10을 포함하여 거의 모든 메이저 스마트폰 출시가 그러한 방식이다.


단점으로는 제품 출시를 둘러싼 '썸씽한 스페셜' 이 더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출시 이벤트가 열리기도 전에 상당히 좋은 정보들을 얻어오고는 하였다. 그러나 솔직히 말하자면, 그것이 우리의 예상 점검하는 기대를 유지하는 결과를 만든다.


비록 그 반대로써, '픽셀 울트라(Pixel Ultra)' 등 사람들이 완전히 허황된 비현실적인 기대감들을 갖게 하는 것을 멈출 수는 없다. 어찌됐건 (공식적으로)아직 확정되지 않은 삼성 갤럭시S10이 언팩 키노트에서 최종적으로 무대에 올랐을 때 우리가 기대하는 것들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삼성 갤럭시S10 공개와 출시일


삼성 갤럭시S9과 S9+는 약 1년전 2018년 2월 25일 MWC에서 공개되었다. 이전 모델인 갤럭시S8은 2017년 3월 29일 뉴욕 출시 이벤트에서 공개되었다. 그것이 (유동적인)공개일을 예상하기 어렵게 만들며 CES 2019 공개에 관한 루머들도 있었다. 올해 1월 8일 부터 11일 중 라스베가스 이벤트에서 공개된다면 우리는 (조기 출시로 인해)깜짝 놀랄 것이다.


메이저 테크놀로지 리테일러는 '기즈모도(Gizomdo)'에게 플래그십 삼성 핸드셋의 2019년 출시 가능성에 관하여 직접적으로 말하였다. 이 리테일러는 2019년 2월 20일에 이벤트가 열릴 것이라 믿는다. 공개된 핸드셋은 3월 8일(금) 부터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그 경우라면 출시일이 머지 않았다.


삼성 갤럭시S10 모델들


일반적으로 우리는 차세대 갤럭시 라인업에 관하여 이야기 할 때 2가지 모델에 관하여 논의 할 것이다. 그러나 2019년의 경우 그럴 것 같아 보이지가 않는다. 우리는 분명하게 3가지 모델을 보게 될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 5.8인치 갤럭시S10 라이트(코드네임: "비욘드 0")

 (+ 0.3인치)6.1인치 갤럭시S10 (코드네임: "비욘드 1")

 (+ 0.3인치)6.4인치 갤럭시S10 플러스 또는 갤럭시S10+(코드네임: "비욘드 2")


놀라울 것도 없이, 갤럭시S10 라이트는 우리가 가장 최근에 알게 된 기기이자 S10 시리즈의 저가형 모델이다. 카메라, 저장용량 및 RAM을 포함하여 하드웨어 스펙이 약간 더 낮다. 우리는 삼성이 애플과 유사한 마케팅 방법론을 쓰는 것이 충격적이지는 않을 것이다. 라이트 모델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케이스를 사용한 전년도의 모델과 거의 동일하다.


스탠다드 갤럭시S10은 최상위 기종인 플러스 모델에서 발견되는 거의 모든 것들이 포함된다. 즉, 기본 하드웨어가 같다는 것을 뜻하지만 핵심적인 차이점은 후면 카메라 성능과 내부 최대 스펙 옵션이다.


물론, 갤럭시S10 플러스에는 모든 것들이 포함될 것이고, 더 큰 디스플레이와 추가적인 카메라에 관한 메리트가 있을 것이다.


삼성 갤럭시S10 스펙


북미 시장에서 삼성 소식을 전문으로 다루는 'SamMobile'은 최근 공개 된 스냅드래곤 855 칩셋이 탑재될 것이라 예상하였다. (미국, 중국 처럼 일부 지역을 제한)글로벌 모델에는 삼성의 엑시노스 9820이 슈퍼 스마트폰을 구동하는 칩셋이 될 것이다.


칩셋 외에도, 우리는 그 기기가 8GB RAM이 기본으로 포함될 것이고 최대 12GB RAM 옵션에 관한 가능성을 들어왔다. 이는 6GB 또는 8GB RAM이 탑재되는 이전 모델들 보다 큰 업그레이드이다.


배터리 크기는 우리가 거의 알지 못하는 것이다. 더 커진 배터리와 새로운 SD 855의 소비전력 효율성은 S10 플러스 모델에 노트9에서 보여준 4,000mAh 와 일치한다면 1회 충전으로 상당한 '연속 사용시간' 을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


이는 분명하게 업계 표준이 될 것이고 S10의 스펙은 2019년 이후 모든 기기들이 따라가고자 할 것이다.


삼성 갤럭시S10 카메라와 기능들



우리는 포토그래피 영역에서 삼성 갤럭시노트9이 얼마나 좋은지를 보아왔으며, 비록 저저도 조건에서 약간의 단점을 제한다면 노트9은 정말로 우수한 카메라를 탑재한 최고의 기기이다. 갤럭시S10은 저조도 야간 사진촬영으로 부터 이미지가 흐려지는 단점을 구글 픽셀3에서 선보였던 '나이트 사이트(Night Sight)'를 따라한 야간 촬영 모드를 채택하여 보완할 것으로 보여진다.


화웨이 나이트 모드(Huawei Night Mode) 또는 픽셀 나이트 사이트(Pixel Night Sight)와 성능 라이벌이 될 것인가? 시간이 말하겠으나, 우리는 'XDA developers'의 발견 덕분에 '브라이트 나이트('Bright Night')'라 불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갤럭시노트9을 위한 One UI의 안드로이드 파이 베타 펌웨어로 부터 발견된 코드에 따르면 저조도 환경에서 여러장의 촬영 사진들 중 가장 밝기가 뛰어난 한장의 사진에 결합시켜 플래시 없이도 흐릿하지 않은 선명하고 밝은 사진 결과를 낼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기기 후면을 둘러보자면, 활발하게 활동중인 팁스터인 '@OnLeaks'와 '91Mobiles'로 부터의 랜더링에서는 후면 카메라들이 이전 S-라인들의 것들과 유사한 패턴을 따를 것이다. 이는 S9과 S9+에서 우리가 보았던 것 처럼 후면에 추가적인 카메라 모듈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뜻한다.


S10 라이트는 후면 듀얼 카메라와 디스플레이 노치(notch)에 숨겨진 싱글 카메라만 탑재될 것으로 보여진다. 예상을 해보자면, 나는 이 모델이 갤럭시S9과 S9+의 카메라 성능과 일치된다고 하더라도 엄청 놀라지는 않을 것이다.



동영상 촬영 모드들은 차고 넘칠 것이며, 그것들 중 몇가지는 엑시노스 9820 덕분에 30fps에 (무려)8K 인코딩과 디코딩이 가능할 것이다.(?) 이는 정말로 스페셜한 것이지만, (8K 해상도 VR 지원의)스냅드래곤 855에는 없는 기능이다. 따라서 이 기능은 갤럭시S10이 출시되기 전까지 불분명하다.


이처럼 사소한 누락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S10에서 4K 60fps 동영상 촬영과 4K HDR 레코딩을 예상한다. 실제로,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물체나 배경을 사용하여 동영상의 촬영이 가능하다.


삼성 갤럭시S10 디자인과 기기 기능들


이제 본격적으로 S10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S8 출시 이례로 갤럭시 기기들에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변화들을 볼 것임으로 많은 것들이 논의될 것이다. 우리는 또한 몇몇 팁스터들과 유출러들 덕분에 약간 상반되는 정보들을 보아왔음으로 항상 모든 것들을 종합적으로 보게 된다.



디스플레이


갤럭시S10 플러스는 6.4인치 커브드 엣지 전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이미 케이스 및 스크린 프로텍터 제조업체들로 부터 확인되어진 수많은 유출들이 일치한다. 업계를 리드하는 디스플레이가 갤럭시S9, 노트9과 유사한 QHD 해상도의 AMOLED 패널이 될 것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약간 더 작은 시리즈인 갤럭시S10의 경우 디스플레이는 6.1인치로 예상되며 더 작은 시리즈인 갤럭시S10 라이트는 5.8인치로 예상된다.



펀치 홀 노치(punch hole notch)가 포함된다는 것은 당연히 아직까지 디스플레이 안 또는 디스플레이 하단에 전면 페이싱 카메라들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우리는 삼성이 향후 몇년안에 이 기술을 실제로 도입할 것이라 기대한다.


노치(Notch)


삼성은 다른 브랜드들(특히 애플)을 카메라 노치로 광고에서 조롱하였다. 얼굴을 약간 저장하고자 하는 펀치 홀 스타일 노치는 의심의 여지가 없이 잘린 부분으로 손실된 디스플레이가 적음을 보증한다. 우리는 '홀'이 디스플레이와 연관되어질 몇가지 상반되는 보도들을 보아왔다.



삼성 개발자 컨퍼런스가 개최되는 동안에,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주목을 받았으나 인피티니-U, 인피티니-V 및 인피티니-O 디스플레이에 대한 지원으로 삼성이 차세대 몇가지 플래그십 출시에서 홀-스타일 노치를 채택할 것이라는 것을 실제로 지적하였다.


다음으로 몇주 전에 중국과 아시아 시장만을 위해 공개된 삼성 갤럭시 A8S가 있다. 이 기기들은 이미 인피티티-O 홀 스타일을 사용한다. 비록 어떤 사람들은 3D 페이스-스캔 기술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그것을 매우 좋아한다.



퀄컴 테크 서밋(Qualcomm Tech Summit)까지는 한가지 입장이 맞는 것으로 보이는 일종의 확신이 있었다. 삼성의 프로토타입 5G 스마트폰은 오른쪽 상단에 편리하게 위치하였고, 우리는 매의 눈을 가진 테크 저널리스트들로 부터 숨겨진 펀치 홀에 주목하기를 바란다.



그 노치는 몇가지 약간 신선한 트릭들 또한 넣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 디스플레이 주변에 특별한 효과를 보여주는 빛이 이미 삼성 갤럭시 A8S에 포트되어 갤럭시S10에서는 몇가지 추가적인 신선한 기능들 중 하나를 볼 가능성이 있다.



내장형(In-display) 지문인식 리더


우리는 지난 6개월 동안에 유행을 탄 디스플레이 내장형 지문인식센서를 탑재한 화웨이 메이트 20 프로(Huawei Mate 20 Pro)와 원플러스 6T(OnePlus 6T)를 보아왔다. 모든 정보가 (S10에)디스플레이 내장형 지문인식 리더를 포함하는 것을 향하고 있음으로, 삼성은 특히 디스플레이 테크 게임에서 이들 브랜드들이 (삼성을)앞서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삼성은 이 차세대 모델에서 홍채 스캐너(iris scanner)를 버리는 대신에 S10은 몇가지 새로운 "초음파" 디스플레이 내장형 리더 기술에 의존할 것이다. 이는 더 빨라진 지문인식과 더 커진 스캔 영역을 뜻한다.


디스플레이에서 관련된 부분을 눌렀을 때, 새로운 지문인식 센서를 사용하는 것은 당신의 손가락에 대한 정확한 3D 이미지를 만들고자 초음파를 사용한다는 보도가 있다. 표준 광학 내장형 리더(optical in-display reader)는 인증을 위해 당신의 완전한 지문을 비추고자 빛을 사용한다. 초음파를 사용한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단순히 빛을 사용하여 등록된 숫자들을 인증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정확하다.


헤드폰 포트(잭)


헤드폰잭에 무관심한 사람들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3.5mm 헤드폰잭을 사용한다. 헤드폰잭 지원이 사라질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으나, 헤드폰 포트를 포함한 S10이라 주장하는 케이스 유출 또한 있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헤드폰 오디오를 통한 것이 아닌, 헤드폰 포트를 매일 사용한다. 대신 카 스테레오에는 무선(블루투스 등)으로 연결한다. 동글(Dongle)을 써야 할 가능성이 여전히 있다 하더라도, 삼성이 향후 출시 전까지는 알 길이 없다.(참고로, 기업들이 헤드폰잭을 제거하는 이유는 두께를 더 얇게 하기 위함이다.)



역방향 무선 충전(reverse wireless charging)


화웨이 메이트 20 프로와 많이 유사하게, 삼성 갤럭시S10은 무선 충전기를 통해 다른 기기들을 충전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기능은 "파워쉐어(Powershare)"라 불릴 것이라는 루머가 있고 글자 그대로 갤럭시S10의 후면에 무선 충전독을 통해서 보조 기기들에 약간의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한다.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삼성은 신선한 트릭들로 그들의 플래그십 기기들을 포장하는 것을 좋아한다.


(화웨이 메이트 20 프로는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다른 기기들에 대하여 메이트 20 프로 배터리를 이용, 무선으로 충전을 지원한다. 다만 충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사실상 불필요한 기능으로 알려졌다.)


저장용량 옵션들


우리는 갤럭시노트9 512GB 스페셜 에디션 모델이 microSD를 통해 1TB까지 내장 용량을 확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최초의 스마트폰들 중 하나가 되는 것을 보았다. 이제, 우리는 아마도 대용량 1TB를 지원하는 S10을 보게 될 것이다. 맞다, 1TB!


헤드라인들을 정리하는 것을 넘어, 우리는 약간 더 작은 6.1인치 갤럭시S10을 위한 기본형 128GB 모델과 512GB 최상위 모델을 보게 될 것이다. 가장 큰 갤럭시S10+에 관하여는 128GB 기본형 모델, 512GB 중간형 모델, 그리고 다음으로는 엄청난 1TB 최상위 용량 옵션을 기대한다.


우리는 아직 라이트 모델이 어떤 용량 옵션들로 출시될 지 알수 없으나, 최하 64GB 기본형 모델로써 시작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우리는 갤럭시S10이 microSD 카드 지원을 중단한다고 믿는 어떠한 것에 관하여 들어본적이 없으며, 이는 당신이 향후 더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삼성 갤럭시S10 가격


영국에서, 5.8인치 플랫 갤럭시S10의 가격은 약 95만원(£669)이 될 것이고 128GB 저장 용량을 제공한다. 스탠다드 갤럭시S10은 128GB 또는 512GB 저장용량으로 각각 약 113.5만원(£799)과 약 142만원(£999)이 될 것이다.



최종적으로,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S10+는 128GB 모델이 127.7만원(£899), 512GB 모델이 156.6만원(£1099) 및 엄청난 1TB 모델이 198.6만원(£1399)이 될 것이다. 단순 환산으로 $1,750가 넘는다. 미국에서 최종 가격이 그렇게 되지 않을수도 있지만, 이는 삼성이 생산해왔던 가장 비싼 폰이 될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


갤럭시S10에 포함되지 않을 것


우리는 삼성 갤럭시S10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들에 관하여 이야기했으나, 몇가지 빠지는 것들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 빠지는 것들이 메이저 스마트폰의 셀링 포인트가 되기 시작하는 지점에 도달하였다. 탈착식 배터리, 헤드폰잭, 물리 지문인식 리더기와 같은 것들은 사망 또는 사망중이다.


5G 연결성


퀄컴 5G 출시 이벤트에서 5G 연결성을 위한 삼성의 테스트 기기를 보았으나, 우리는 S10 모델들 중 어떠한 것도 5G 지원이 바로 제공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S10에 5G 연결성이 탑재될 수 있다는 (9to5Google을 포함한)초기 보도들에도 불구하고, 그 기술은 북미와 유럽에서 지원하는 통신사들이 매우 적고 심지어 소수의 도시들과 지역의 문제를 넘어 현재의 소비자들을 위한 기술 투자가 되고있는 중이다.


S펜


혹시라도 기대를 했다면 의심의 여지가 없이 S10 또는 S10플러스의 스타일러스를 위한 S펜 지원은 없을 것이다. 현재 드로잉 도구는 여전히 노트 라인 독점이다. 


안드로이드 오레오...드디어


삼성 기기들에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가 사전 설치되어 출시되는 것을 볼 때가 되었다. 안드로이드 파이를 커스터마이징 한 OneUI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익숙해질 것이다. OneUI는 삼성 익스피리언스(Samsung Experience)에 필요한 변화로써 그 오랜 기간 동안 터치위즈(TouchWiz)가 남긴 악명이 드디어 사라질 수도 있다.


원문: '9to5Google'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