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용량 선택 가이드

T.B 2018. 10. 18. 13:04


애플코리아 홈페이지로 부터 10월 19일(금) 12:01 부터 시작되는 아이폰XS, 아이폰XS Max, 아이폰XR 의 예약주문 및 11월 2일(금) 정식 출시를 앞두고 올해 기기를 교체해야 하는 분들을 위한 아이폰 용량 선택 가이드편입니다.


아이폰XR은 아이폰XS($999 부터)와 아이폰XS Max($1,099)에 비하여 $250 이상 낮은 가격임에도 동일한 A12 바이오닉 프로세서와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하였습니다. 내가 과연 몇 GB 용량을 써야 할까? 혼란스러운 분들을 위해 적절한 용량을 선택하는 몇가지 기준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4GB -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64GB의 용량이 부족하지는 않을 것이다. 100여개의 앱들을 설치하고 수백장의 사진들을 보관하는데 있어 64GB 모델이 충분하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과 달리 아이폰은 JPEG 및 동영상 파일들 보다 압축률이 높아 더 적은 공간을 차지하는 HEIF(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 와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 H.265) 형식의 사진과 동영상을 저장한다.


더하여 아이클라우드 백업을 지원하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썸네일 형식으로 작은 공간만을 차지하고 사진 또는 영상을 클릭하면 아이클라우드로 부터 다운로드 하는 등 iOS에는 저장용량을 절약할 수 있는 다수의 기능들이 포함된다.


쓰지 않을 용량을 구매할 비용으로 애플케어, 케이스 또는 악세서리를 구매할 수 있다.


128GB - 아이폰XS 또는 아이폰XS Max 에는 없는 용량이다. 아이폰XR을 2년 이상 사용할 것이라면 128GB 를 고려하는 것도 좋다. 128GB 아이폰XR의 가격은 $799 이고 64GB 아이폰XR의 가격은 $749 이기 때문에 $50을 추가로 지불하면 2배의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을 쓰다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쓰지 않는 앱들, 파일들, 사진, 동영상들이 쌓이게 된다. 더하여 모바일 게임을 즐긴다면 갈수록 iOS 앱들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이다.


256GB/512GB - 최고의 음질을 추구하여 FLAC 음질을 즐기거나 (과연 블루레이의 화질이 5.8/6.1/6.5인치에서 어떤 의미를 갖을 수 있을까?는 제하고)블루레이립(BDrip) 등 대용량 파일들을 기기에 넣는 것을 즐기지 않는다면 256GB 이상의 아이폰은 정말로 필요치 않다. $899 짜리 256GB 아이폰XR을 고려중이라면 $100 차이의 아이폰XS 또는 $200 차이의 아이폰XS Max까지 고민해볼 수 있다.


과거에는 음악, 사진, 동영상 파일들이 차지하는 비중들이 높았으나 요즘은 클라우드 서비스들과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많으니 본인에 맞는 사용 패턴들을 꼼꼼히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