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시디아 앱 아이콘 사라짐 현상과 .deb 수동 삭제 설치 재설치 방법

T.B 2016. 1. 20. 18:22


이같은 문제를 겪지 않았기에 따로 소개하지 않았는데, 최근 '시디아 앱 아이콘이 사라졌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 에 관한 질문을 받아 이렇게 해결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해결 방법 1


경로 private/var/mobile/Library/Caches/com.apple.IconsCache 삭제 후 respring을 해본다. 만약 Cydia 아이콘이 생성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단계를 따른다.


해결 방법 2


일단 재설치를 해야 하니, 시디아 수동 설치 방법을 알아야 하고 삭제 방법을 알아야 한다.


Step1. 시디아 수동 삭제 방법


MobileTerminal 또는 OpenSSH를 이용한 iFunbox, WinSCP 등으로 명령어를 입력한다.


• root 로그인: su root 입력 후 return(enter)

• dpkg -purge cydia 입력 후 return(enter)


Step2. 시디아 수동 설치 또는 재설치 방법


.deb 파일이 있어야 한다. 구글링으로 Cydia .deb downloads 로 검색했다가는 가장 최신 버전의 Cydia를 구하기도 어렵고, 누가 무엇을 어떻게 리패키징 해놨는지도 모르는 .deb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수가 있다. 아래의 단계에 따라서 진행한다.


• Saurik이 제공하는 Cydia .deb 패키지 공식 페이지(http://apt.saurik.com/)에 접속해서 .deb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 iFunbox 로 설치하거나 MobileTerminal 또는 STFP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아래의 명령어 입력으로 수동 설치한다.



• root 로그인: su root 입력 후 return(enter)

• .deb 파일을 넣어 둔 경로로 이동

 dpkg -i OOO.deb 가 .deb 수동 설치 명령어다. dpkg -i cydia.deb 입력 후 return(enter)


iOS 9 탈옥 부터는 이전에 수동으로 추가해둔 소스(repository) 정보가 레지스트리에 남아 탈옥 후 시디아 설치시(보통 탈옥툴이 자동으로 설치해준다.) 자동으로 추가된다.


시디아를 재설치해도 소스 정보가 삭제되지 않나? 라는 걱정을 하고 있다면 붙들어 매면 된다. 이전에 쓰던 소스 정보 또한 복원되고, 사라졌던 시디아 아이콘을 홈화면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하나요?' 라고 물으신다면, '모릅니다.' rawfile systems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고 springboard 충돌, 캐쉬 문제, 트윅 충돌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가장 권하는 방법은 시디아를 재설치하기 전에 가장 최근에 설치했던 트윅들 부터 순차적으로 삭제해보세요. 만약 트윅들간의 충돌이라면 시디아를 재설치해도 동일한 증상이 다시 발견될 수도 있는데, 이 트윅 저 트윅 설치하다 보면 어떤 트윅이 충돌했는지 찾는것도 일이 될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