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어나니머스 어떤 해커 그룹일까 억압과 탄압을 거부한다.

T.B 2015. 11. 16. 15:45


해커 그룹 '어나니머스(Anonymous)' 가 IS(이슬람국가, 수니파 무장 조직)에 사이버 선전 포고를 했습니다. IT와 모바일에 관하여 평소 관심이 있다면 잘 알고 계시겠습니다만,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어나니머스라는 그룹에 대해서 일반인들이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시간을 갖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IS에 어나니머스가 선전포고를 한 이유는 바로 이번에 발생한 끔찍한 '프랑스 테러' 때문인데요. 어나니머스는 성명을 통해서 "프랑스의 국민들은 강하다." 라는 지지와 함께 IS에 대해서 대대적인 사이버 공격을 실시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어나니머스는 일부 언론에서 보도하는 자극적인 내용과는 달리, "지식은 자유로워야 한다." ← 가 표어입니다. 4chan(그림 게시판 웹 사이트)의 기본 이름인 '익명'에서 유례 되어 '무정부주의와 지식 공유'를 표방하며 2003년 창립 정부, 종교 단체, 기업 등을 해킹해왔습니다.


'Aㅏ.. 이 색히들 나쁜 색히들? ← 이 아니라, 이들이 해킹으로 공격하는 목표는 정보와 자유를 탄압하는 집단, 조직만을 타겟으로 "개인과 시민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일부 집단(예를 들자면 Lizard Squad 그룹에서 어나니머스의 후예라 사칭하기도 했다죠. ← 얘들은 그냥 '범죄 집단' 입니다.)들이 "어나니머스를 사칭하여" 어나니머스에 관한 악의적인 왜곡도 있습니다만(이 이유로 어나니머스를 보는 시각은 갈리는 중입니다.), 어나니머스는 "사이버 시민 운동"의 성격이 매우 강합니다.



어나니머스가 (국내에서)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것은 美정보기관 FBI를 해킹, iOS와 플레이스테이션을 해킹한 유명 해커 'GeoHot'을 고소한 소니에 관한 보복 해킹 사건입니다. 이후, "시민을 억압한다는 이유로 한국 정부 기관을 해킹"한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실제로 국내 해킹으로 이어진 사례가 보도되지는 않았습니다.


어나니머스의 미국 기밀문서 해킹은 한국 사회에서도 큰 파문을 일으켰는데요. 2MB 정권 당시 2BM이 "뼛속까지 일본인"이라는 평가를 내린 문서가 공개되어 큰 파장이 일기도 했습니다.


어나니머스는 이 외에도 맥시코 갱단 로스 제타스 공격, 나이지리아 점거, 폴란드 혁명, (북한)우리민족끼리 해킹, 6.25 북한 사이트 공격 및 고위급 간부 13인 명단 공개, 북한 백본망 IP 공개, 이스라엘 인터넷 공개 등의 '글로벌 사회 운동'을 진행중입니다.



어나니머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해커들이 익명으로 사회 운동에 참여하는 익명 집단으로, 지금도 전세계에서 "자유를 억압하는 집단, 단체, 조직."에 대한 '보이콧'을 진행중입니다. 이번 프랑스 테러로 어나니머스가 IS에 대한 선전포고를 했다는 얘기는 곧, 프랑스 테러의 배후로 추정되는 IS가 추측이 아닌 팩트일 가능성도 높다는 얘기죠.


제도권 문화에서 어디까지나 어나니머스는 '범죄집단'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어나니머스의 행보는 알려진 바와 달리 '정의 구현'에 가깝습니다.



(어나니머스는 리더가 없는 모든 구성원의 평등 체제이며, 가입 방법은 해킹 능력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어나니머스의 사상을 함께 하고 행동할 수 있다, 는 조건으로 "어나니머스 할래!" 외치면 됩니다.)


Source: 1, 2, Anonymouse(http://anonymouse.org/anonwww.html)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