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아이폰3GS 아이패드1 오버클럭하기

T.B 2011. 4. 11. 13:26


탈옥한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간단한 방법으로 오버클럭이 가능하다. PC도 그렇지만 항상 오버클럭은 얘기치 못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버클럭을 선택한 이유는, 아이폰3GS와 아이패드1에서 Epic Games사의 메인게임인 Infinity Blade와 EA Games의 RealRacing2 HD가 아이패드2 발매와 함께 iOS 4.3.1 및 아이패드2에 최적화되는 버전업이 됐기 때문이다.

iOS 4.3.1 이전에도 이 두게임은 아이폰3GS와 아이패드1에서 튕김현상이 있었다. 해결방법은 리부팅으로 시스템 리소스를 확보하는 것이다. 아이폰4나 아이패드2는 512RAM이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를 않지만 아이폰3GS와 아이패드1은 256RAM이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아이폰4 유저들중 무리한 폰트와 테마로 인해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한 경우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처음부터 RAM문제를 CPU로 해결하려고 하지는 않았다. 두게임에 RAM을 강제로 할당하는 작업을 통해 게임 실행은 가능했으나, 당연히 메모리가 딸리니 다른앱 실행 또는 멀티태스킹이 되는 경우 아이패드가 강제로 리부팅 되는 증상이 나타났다. 같은 이유로 일단 CPU부터 오버클럭하여 사용해본 결과 튕김현상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지만, 예전처럼 리부팅으로 튕김현상을 해결 할 수 있었다.

오버클럭을 한다고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또한 아이폰3GS보다 아이패드1이 체감속도를 느끼기 어렵다. 당연히 배터리도 빨리 닳게 되고 발열량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


(상단에 첨부한 튜토리얼 동영상을 통해 전반적으로 어떻게 진행하는지 확인한다.)

※ 아이폰4도 오버클럭은 가능하지만, 방법이 다르다.
※ 엄밀히 말하면 원리는 오버클럭은 아니다. 아이폰 3GS에서 사용중인 S5PC00칩 Coretext A-8의 경우 833MHz가 맥시멈인데, 애플이 이 속도를 배터리 사용량 증가와 발열을 막기위한 목적으로 600MHz로 제한해 둔 것을 해제하는 것이다.

① Cydia앱 iFile 또는 iPhone Folder/iFunbox를 이용하여 다음 경로를 찾아간다. System/Library/System Configuration/PowerManagement.bundle/
② "com.apple.SystemPowerProfileDefault.plist" 라는 파일명이 있다. iFile 을 이용하는 경우 파란색 화살표 수정버튼을 클릭한다.
 


 ③ 이 파일명을 통째로 "SystemPowerProfileDefaultBACKUP.plist"로 바꿔준 다음 리부팅
 


※ 만약, 아이폰3GS에서 벤치마크 후 속도가 올라가지 않는다면 기존 파일을 반드시 백업 또는 com.apple.SystemPowerProfileDefault_원본.plist 식으로 이름을 변경 한 후 아래의 첨부파일을 덮어 쒸운다.

com.apple.SystemPowerProfileDefaults.plist


다시 원상태로 복구하고 싶다면 파일명을 원래대로 고친 후 리부팅하면 된다.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실질적인 수치는 크게 차이나지 않지만, 아래의 오버클럭한 아이폰3GS와 일반 3GS폰의 구동속도 비교를 참고하길 바란다. 확실히 아이폰3GS의 경우 오버클럭하면 체감속도를 느낄 수 있지만, 아이패드의 경우 체감속도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듯 하기도 하다. 물론, 상대적으로 배터리용량으로 부터 자유로운 아이패드의 경우 배터리 압박은 받지 않을수도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