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8 완전탈옥 15가지 시디아 리포 소스



'탈옥'과 '애플 루머'에 있어서 만큼은 국내 최대는 아니라도, 한글로 된 블로그 중에서는 '최고' 퀄리티라 자뻑중인.. TB SNS의 탈옥 강좌입니다. 이번 내용은 repo address로 흔히들 말하는 '시디아 소스' 입니다. 요즘 TB SNS 유사품 수준의 '짝퉁'들이 종종 보이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블로그에서 언급하지 않은 어디서 듣도 보도 못한 글 보고 뭐 안된다고 혹은 이상하다고 질문하면 질문 안받습니다.


해외에서는 특히 최근 들어 탈옥 후 보안 문제가 이슈화 되는 중입니다. 애플이 중국 마켓에 진출하면서 14억이라는 인프라를 가진 중국으로 부터 물밀듯이 터져나와 점점 커지는 탈옥 마켓은 그간 Dev Team이 독점하다 시피했던 마켓에 Team Pangu가 등장하면서부터, 기부금 등의 조율 없이 더 빠르게 탈옥툴이 공개되는 중입니다.


반면, 부정적인 효과도 나타나는데 바로 piracy 행위죠. 여기서 말하는 piracy 행위라는 것은 '도둑질'을 의미합니다. 커피 한잔 사마실 돈은 있어도 SW를 돈 주고 구매하는 것을 죄악이라 여기는 것은 도둑 심보이자 범죄 행위죠. piracy 행위에는 크랭킹 된 유료 앱 뿐만 아니라, 크랙킹 된 탈옥 트윅도 해당됩니다. 한국에서는 '비정상적인 단말기 수정 행위' 자체가 불법이기에 AS를 제공 받을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엄밀히 말하자면 크랙킹 된 탈옥 트윅을 사용하는 것이 위법 행위는 아닙니다.


또한, 엄연히 piracy 행위임도 맞고 '도둑질'도 맞을 뿐더러, 일련의 행위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도 본인이 해결해야죠. 국내에서는 아직 크랙 소스 사용으로 인한 문제점이 보고되지 않았습니다만, 사용자 정보가 유출됐고 그 원인이 중국발 크랙 소스였습니다. 


TB SNS에서도 과거 지극히 사용자 입장에서 몇몇 유명 해커 그룹의 repo adress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개발자의 설명과 다르게 제대로 작동도 하지 않는 트윅, 사실상 환불이 불가한 시디아, 팔아만 먹고 사후지원을 하지 않는 '먹튀' 개발자 등, 복합적인 이유로 repo adress를 소개하고 일단 써보고 본인에게 필요하다 싶으면 정상 구매를 유도하고 싶었습니다만, 결과는 '택도 없는 소리였습니다.'


국내 탈옥 개발자와 논쟁을 벌이기도 하고, 당시에는 끝까지 주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만, 상황을 보니 이건 아니다 싶더군요. 탈옥 개발자들은 물론, iOS 8과 OS X 요세미티를 통한 인스턴트 핫스팟(Instant Hotspot)에 차용된 MyWi/MyOndemand 처럼 메이저 개발사(자)도 있습니다만, 대다수의 개발자(사)들이 '영세' 합니다. 대부분 본업이 있고, 부업으로 탈옥 트윅을 개발하여 배포하는데, 아무 죄의식도 꺼리낌도 양심의 가책도 없이 지적재산권을 침해할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습니다.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달아본 분들은 아시겠습니다만, 월 방문자가 포털급이 아닌 이상, 한달에 기름값 정도 나옵니다. 참고로, 국내에서도 꽤 유명한 탈옥 개발자의 한달 수입이 그 기름값 만도 못합니다. iOS가 메이저 업데이트 된 후 탈옥툴이 출시되면 반짝하고 수익이 늘어나기는 합니다만, 연 평균 블로그 보다 못하다는 얘기죠.


남이 만들어 낸 컨텐츠를 합당한 댓가 없이 도둑질하는 습관은,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라이프 스타일'을 알 수 있는 부분이자, 안드로이드 마켓에 만연한 piracy 행위에 주요 개발사(자)들이 아예 출시를 포기하거나 손을 떼는 것처럼, 결과적으로 개발사(자)/사용자(소비자) 모두 손해를 보게되는 것입니다.


아래 소개하는 repo address는 이런 도둑질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탈옥을 통해 확보한 기기권한을 이용 iOS 모바일 기기를 더 적극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상적'인 소스입니다.


Karen’s Pineapple Repo


iOS 탈옥 올드 유저들이라면 익히 알고 있는 'Pineapple' 리포 그룹입니다. Pineapple 그룹에서는 에뮬레이터와 함께 올드스쿨게임을 배포 중으로, 꽤 많은 량의 퀄리티 있는 타이틀도 함께 배포중인데, 예를 들자면 Duke Nukem이 있다죠. 에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자신의 ROM을 컨버팅해서 사용하는 것은 불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만, 저작권이 걸려있는 ROM을 다운로드 하여 사용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URL: cydia.angelxwind.net


HASHBANG Productions Repo


'HASHBANG' 프로덕션에서는 아이폰의 스타일적인 요소에 관한 트윅을 시디아에 등록하는 중입니다. 예를 들자면, ScreenFade 와 Tap To Unlock이 있습니다.


URL: cydia.hbang.ws


teamXBMC Repo


XBMC의 공식 미러로 XBMC 서버활용을 iOS기기로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에 설치할 수 있으며 애플TV와도 연동할 수 있습니다. XBMC는 iOS 뿐만 아니라 예를 들자면 아마존 FireTV도 XBMC(참고 12) 설치를 통한 TV와의 리시버 앰프 연결로 미디어센터 전용기로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URL: mirrors.xbmc.org/apt/ios


F.lux Official Repo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F.lux는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시디아 트윅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F.lux는 굉장히 광범위한 툴로 어떤 기기에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 스마트폰, 테블렛 등 OS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설치'가 가능한 기기라면, 빛 밝기 조절로 디스플레이 퀄리티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RL: justgetflux.com/cydia


iCleaner Pro Repo


너무도 유명한 iCleaner 리포입니다. iCleaner(참고 1, 2)는 Windows 나 OS X에서도 소위 '시스템 찌꺼기'를 클리닝 해주는 앱이 있듯이, iOS 기기의 junk 파일, 사용자 기록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URL: exile90software.com/cydia


BiteSMS Beta Repo


굳이 따로 설명을 해드릴 필요성을 못느낄 정도로 유명한 BiteSMS입니다. 사실, 이 BiteSMS 때문에 탈옥하는 분들도 상당합니다. 그만큼, 순정 아이폰의 네이티브 앱 보다 더 많은 기능과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BiteSMS는 11월 첫째주 iOS8 호환 업데이트 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URL: test-cydia.bitesms.com


Ryan Petrich’s Repo


이전 부터 탈옥을 쭉 해오던 사용자로써는 Ryan Petrich 이라는 개발자를 한번 즈음은 들어봤을 겁니다. Activator, Retina Pad, Full Force, Action Menu 는 물론 iOS5에서는 Siri를 포트했고, ContactPrivacy, 미국 사회를 발칵 뒤집은 Path 논란의 주인공이자 Protect My Privacy를 무료로 배포했으며, iOS6에서 애플이 구형기기에서 3D맵 구동을 제외하자 무료로 3D맵을 포트하기도 했고, DisplayOut(Resupported 4.0+ 으로 비정품 케이블 호환성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등 이름만 들어도 유명한 트윅들이 Ryan Petrich의 작품들입니다.


URL: rpetri.ch/repo


Couria Beta Repo


BiteSMS 와 같은 full-on 앱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Couri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uria는 네이티브 메시지 앱에 약간의 유용한 변화를 주는 트윅입니다.


URL: cydia.Qusic.me


CoolStar Repo


SemiRestore 프로젝트로, 탈옥 상태를 유지하면서 iOS 복원에 도전했던 것으로도 유명한 CoolStar입니다. SemiRestore를 이용하는 것은 단언컨데 'DFU 복원 → 재탈옥 → PKG 백업' 보다 귀찮을 수가 있습니다. Cydia의 정상급 개발자 중 하나로 꼽힙니다.


URL: repo.coolstar.org


iLEX Rat Repo


iLEX Rat은, Cydia를 초기화 시킬 수 있는 트윅으로 설치 후 Cydia 사용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Mobile Terminal을 이용하여 터미널 명령어로 'rat'를 입력하면 iLEX RAT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iLEX Rat으로 오류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즉, 일시적인 조치일 뿐 추후 사용중 추가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URL: cydia.myrepospace.com/iLEXiNFO


ParrotGeek Repo


Adrenaline, Siri Old Voice 등이 타이틀인 ParrotGeek는, iOS7 이상에서 비정품 케이블 감지를 해제하는 Unauthorized Lightning Cable Enabler 등을 배포중입니다.


URL: parrotgeek.net/repo


Forty Six & Two Repo 


안드로이드 젤리빈의 UI를 차용한 JellyLockClock7, Alarmy 등의 트윅을 배포중입니다. 상당히 유명한 리포로 쓸만한 트윅들이 많습니다.


URL: repo.fortysixandtwo.com/


Coke Pokes Repo


iOS 기기간의 블루투스 파일 공유를 지원하는 AirBlue Enabler의 리포그룹입니다. 순정 iOS7의 AirDrop 이전에도, 탈옥 사용자들은 사진이나 동영상 외에도 iOS 기기안의 모든 파일을 블루투스를 통해 전송해왔습니다.


URL: cokepokes.myrepospace.com


KuaiDial Repo The repo


아이폰 전화 확장 트윅인 KuaiDial은 기본 전화에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을 'add-on'방식으로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굳이 긴 설명이 필요없는 유명앱이죠. 그 KuaiDial의 공식 repo 소스입니다.


URL: kuaidial.googlecode.com/svn/deb/


Apple Watch UI Repo


4일전, '애플워치UI 컨셉과 아이폰 설치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이 트윅은 springboard의 UI를 애플워치 처럼 변형시켜주는 트윅입니다.


URL: cydia.myrepospace.com/lamerz


Typostudio(@typ0s2d10) repo


한국에서 가장 많이 설치된 트윅이 혹시 뭔지 감이 오나요? 바로 kBankTweak 입니다. kBankTweak은 10만 다운로드를 넘어서 왠만한 앱스토어 앱 만큼 인기가 많고 아직도 kBankTweak 오프소스가 약간씩 변형되어 돌아다니는 중이라죠. tsProtector P, tsSpeeder A, tsLocker O, AccountChanger, Punggyeong, KakaotalkTweak 등 엄청나게 많은 트윅들을 출시했던 '국내 개발자' tsProtector P와 Protect My Pirvacy 조합은 탈옥 보안의 기본에 해당됩니다.


URL: typ0s2d10.appspot.com/repo


Team Pangu 이전, Dev Team의 Team Evadrs의 Evasi0n에서는 repository에 제한을 둬서 일정량의 소스를 추가하면 Cydia가 로딩되지 않았습니다. Pangu로 탈옥을 하면 이런 제한이 없기에 무제한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 많은 repository들을 모두 추가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겁니다. repo address를 추가 할 수록 Cydia loading 속도만 느려질 뿐입니다. 본인이 필요한 트윅이자, iOS8 호환 업데이트를 가장 빠르게 받고 싶거나, 베타 버전의 '자발적 테스터'로 참여하고 싶을 때 선택적으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