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안드로이드 월페이퍼: Sweet Caffeine



인류 문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물질을 꼽으라면 단연 '물'이겠죠. 인체 구성 중 약 7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물질이기도 합니다. 현대 사회에 들어오면서 의약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과거 약물에 해당되던 것들이 이제는 식품화 되어가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으로 하나를 꼽으라면 '카페인(Caffeine)' 이 되겠습니다. 카페인은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콜라, 초콜릿, 홍차, 녹차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잘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만 '승화(중학교 화학 시간 용어라 따로 설명은 없습니다.)'의 특징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살충제로도 사용됐던 이 카페인은 혈뇌장벽(BBB)을 통과 할 수 있는 물질로 중추신경이 흥분된 각성 상태를 유지시켜 기분을 들뜨고 좋아지게 만듭니다. 카페인의 효과로는 혈압 상승과 심박수 증가, 이뇨작용이 있는데요.


특히 이뇨작용의 수분 배출 때문에 카페인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각성 상태를 유지시켜 운동량을 늘리기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겁니다. 수분이 빠지는 것과 지방 세포 크기가 줄어드는 것은 차이가 있답니다.


일부 보충제 중에는 특히 과량의 카페인과 산화질소가 포함된 것들이 있는데 운동 시간과 능력을 올려주기도 합니다. '원리가 뭐지?' 궁금한 분들 별로 없겠습니다만 일단 카페인이 각성 효과를 나타내고 산화질소가 혈관을 이완시켜 혈관을 확장 시켜놓습니다. 심박수가 증가하고 혈류량이 증가하면 동일 시간내에 공급되는 산소와 양분이 늘어나는 효과죠. 보통은 크레아틴과 혼합되며 참고로 산화질소는 칼슘과 함께 장기기억에도 관여합니다.







Phandroid 에 올라온 월페이퍼로 TAG 검색을 통해서 더 많은 월페이퍼를 찾을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