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6.1.1 베타1 짜증나는 버그 수정없다



애플이 iOS 6.1을 배포한지 하루만에 iOS 6.1.1 베타(Build 10B311)를 공개했다. iOS 6.1을 사용한지 딱 10초만에 '아, 이거 왜이래?' 소리가 나올정도로 iOS 6.1에는 몇가지 진심 짜증나는 버그가 있다.


. A5+ 기기에서의 WiFi 연결 문제 - 네트워크 재설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없는 경우가 있다. 'DFU 복원을 20번 정도 해보면서 WiFi 연결'을 해보니 연결이 잘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다. 무슨 뽑기도 아니고..


cf. 새 아이폰으로 설정해본 결과, 특정 네트워크 접속시 최초 접속이 5.x 처럼 즉각적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걸린다. 한번 접속했던 네트워크는 제대로 접속하는 경우도 있으나 중간에 WiFi가 자주 끊기는 현상이 발견된다.


. 배터리 문제(Battery drain) - 일부 아이폰 사용자들은 배터리량이 급감하는 증상이 발견된다. 한 아이폰5 사용자는 완충 후 하룻밤 자고 나니 배터리량이 35%밖에 남아있지 않는 증상도 보고됐다.


. 발열(Over heating) - 3G 퍼포먼스 저하 문제와 연결된다. 3G 네트워크에 문제가 있으니 당연히 발열이 나올 수 밖에 없을 것이다.


. 3G 퍼포먼스 저하 - 3G 속도가 현저하게 저하(최초 연결시에는 정상 속도지만 사용중 속도가 줄어들거나 데이터 로딩이 안되는 증상)되거나, 특정 사이트에서 api 오류를 일으키는 증상이다. 영국의 보다폰(Vodafone) 통신사는 다수의 기기에서 이러한 증상이 발견됐으며 주로 아이폰4S에서 발견됐다. 심지어 '보다폰'은 사용자들에게 'iOS 6.1 업데이트를 하지 말라고 권고'중이다.(참고)


cf. 개인적으로 경험중인 버그는 api오류로 구글리더 앱인 Newsify나 Feeddler로 블로그들을 구독중인데 '추천'이 되지 않는것이다.(Safari, Chrome, Puffin등 다른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마찬가지) WiFi로 접속하건 3G로 접속하건 구독중인 블로그에 '추천'을 누르면 '이미 추천'했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었다. 아이폰4S에서만 이와 같은 증상이 발견된다.



중요한건 iOS 6.1.1에서도 이러한 문제점이 전혀 수정되지 않았다. 얼마전 공개된 iOS 6.1 완전탈옥에 관한 exploit도 패치되지 않았으며(참고) '변경사항'이라고는 '일본 애플맵' 서비스만 강화됐다.


. 루트 안내 기능의 도로 발음 개선

. 좁은 도로보다 고속도로를 우선하는 안내 최적화

. 교차로, 인터체인지(IC) 램프 입구표기 및 출구를 다른 레이블 표시

. 역 환승, 지하철, 교통 신호 표시기 추가

. 고속도로의 색상을 녹색으로 변경

. 소방서, 병원, 우체국 등 일부 카테고리를 업데이트

. 도쿄역, 황궁, 도쿄 타워 등 3D 건물 추가


참고로 '변방의 작은 반도국가'는 SK 네트웍스의 지도 데이터로 업데이트 될 것이라고 알려졌다. 국격 참... (참고로 국내의 경우 현행법상 보안 때문에 지도 제작에 제한이 되기는 한데, '오픈스트리트맵 기반의 애플맵'이라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이유로 iOS 6.1.1 정식이 머지 않아 배포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얼마전 공개됐던 탈옥에 관한 exploit은 패치되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만약 패치된다 하더라도 또 다른 exploit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탈옥 사용자들에게는 희망적인 소식이지만(참고), 과거 탈옥툴이 공개되면 즉각적으로 패치됐던 점으로 비추어 볼 때 故잡스 사후 외부로 유출된 애플 인재들의 부재가 드러나는 부분이기도 하다.


pod2g가 이 exploit을 iOS 6.1.1에 맞춰 공개(탈옥툴 배포)할 지 아이폰5S 혹은 아이폰6와 함께 공개될 iOS 7에 맞춰서 배포할지는 알 수 없다.


지난 2008년 9월 이후 iOS 6.1 같은 경우는 처음이다. 그간 자잘한 잡음은 있었으나(아이폰4의 데스그립은 HW적인 문제이니 논외로 둔다.) 즉시 대처해오던 애플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이다. iOS 6 이후 훨씬 빨라진 UI구동과 특히 비약적으로 로딩 속도가 증가한 Safari등 장점이 있는것 맞는데 WiFi / 3G / 배터리고갈 / 발열 / api 오류 처럼 '당장 불편한' 문제점은 바로바로 수정되야 할 것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이바구™ - 2013.02.09 2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밧데리가 눈에 띄게 줄어 들던데 이것 때문이군요.
    저는 어플 중 하나가 문제인 줄 알았네요.

    • BlogIcon T.B 2013.02.09 2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특정 어플이 문제가 될 수는 있어요. 특히, 얼마전 트위터로 질문받은 내용중 이유 없이 배터리가 줄어든다고 해서 얘기를 들어보니 다음클라우드나 네이버 N드라이브를 실행해두면 카메라롤에 사진이나 동영상이 자동으로 실시간 업로드되어 배터리 사용량이 줄어드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

  2. BlogIcon 천추 2013.02.10 2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배터리 문제보다는 개인적으로 iCloud의 동기화 문제로 업무에 상당히 지장이 이었습니다. ㅠ.ㅠ
    애플이 애플 안답게 변해가고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것이지요 ㅠ.ㅠ

    • BlogIcon T.B 2013.02.10 21: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이폰 외 다른기기에서의 iMessage 문제는 이전부터 있었는데(5.1.1에서 해결되나 싶더니 또..), iCloud 문제는 어떤것을 말씀하시는지 모르겠군요. -ㅁ- 개인적으로는 아예 iCloud는 거의 쓰지않고 dropbox, box.net, google drive 등을 이용중입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