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애플 독도 표기 논란 구글도 마찬가지다



최근 들어 애플이 베타 버전으로 공개한 iOS 6 beta build 10A5316k 에서 독도가 竹島(다케시마)로 표기되어 논란이다. '조선비즈'(via)에서는 애플맵이 오픈 스트리트 맵 기반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정을 요구해서 수정된다고 할 지라도 한국만 수정될 확률 ← 이 높다. 면서 근거가 전혀 없는 추측성 기사로 대중(푸쉬가 가능한 수동적인 존재로 참여자와는 다른 의미)을 선동중이다.


아니나 다를까 '일부' 블로거들과 네티즌들이 앞다투어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미 애플이 독도를 일본에게 갖다 바쳐놓은 것처럼 언급하는 중이다. 독도는 대한민국 영토다. 이는 二言의 가치가 없는 대한민국 영토에 관한 주권행사다. '트위터 좀 한 사람'이라면 트위터와 블로그를 연동하여 진행했던 2년전 4월 1일 'We Are All Live In #Dokdo 트위터 프로젝트'를 기억할 것이다. 독도에 관한 필자의 입장을 알고 싶다면 → (참고) 하길 바란다.


cf. 'iOS 6 독도 표기 논란'이 아직도 무슨 얘기인지 모른다면 → (참고)


그런데, 참 웃기는 것이 기사를 보고 있자면 아직 베타버전(문제가 있을 수 있고 문제가 된다면 기능이 추가되거나 제거)으로 나오지도 않은 아이폰5를 불매해야 한다는 논리인데


- 독도는 한국 영토다.

- 그 영토를 부정하는 애플이다.

- 따라서 불매가 답이다.


좋다. 그럼 같은 논리로 '똑같이 해보자.'


- 삼성은 친일 매국 언론매체인 조.중.동에 광고를 준다.

- 친일 매국노들을 먹여 살린다.

- 따라서 불매가 답이다.


또 해보자.


- 삼성은 친일 매국노 짓(일 군수업체, 일제시대 식량착취해서 일본 공수)으로 돈 번 기업이다.

- 친일 매국노가 떵떵거리고 자빠졌다.

- 따라서 불매 정도가 아니라 친일파 청산이 답이다.


또 해보자.


- 일 순사 출신 독재자 따님께서 정치를 한다.

- 친일 매국이다.

- 따라서 친일파 청산이 답이다.


또 해보자.


- 독도가 어느 나라 땅이냐는 질문에 "기다려 달라"는 냥반이 대통령이랍시고 앉아있다.

- 이것은 '국가영토 부정' '대통령으로써 직무유기'죄에 해당된다.

- 따라서 일단 탄핵부터 시작하자.


애플 맵만 문제인가?


도대체가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 밖에 할 줄 모르는 기자님들께서, 구글지도를 써봤을리가 만무하니 저런 소리가 나올 것이다. 예상컨데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를 즐겨 사용할 듯 싶다.(여기서 IT기자라는 명함을 들고 있는 분들의 직업상의 자질을 의심하는 것이지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의 거리뷰와 같은 기능은 구글 맵이 제공하지 않는 좋은 기능이다.)



구글 맵으로 독도를 찾아봤다. 울릉도 옆 '독도에는 아무런 표기가 되어 있지 않다.' 구글 맵은 동해를 Sea Of Japan(일본해)으로도 표기해뒀었는데 현재 '아무것도 표기되어 있지 않다.' 왜 독도로 표기되어 있지 않고 왜 동해로 표기되어 있지 않는가? 구글 맵으로 독도를 검색해봤다.


Takeshima 로 검색하니 정확하게 독도의 위치를 지정했다.



竹島로 검색해도 독도를 지정했다.



한글로 '독도'를 검색해보니 '독도리'로 표기됐다.



여기까지는 '전 국민이 한걸음씩 오천만보 양보해서 Takeshima나 竹島가 아니라 독도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라고 치자. 이 검색은 언어설정을 '한국어'로 맞춰놓은 검색결과다. 이제 일본 현지에서 일본어로 맞춰놓은 구글맵 검색결과는 어떻게 나올지 보자.(via @oldp1ano)


구글 맵 竹島로 검색하니 버젓이 竹島로 표기



기자의 논리대로라면, 오픈 스트리트 맵 기반의 애플 맵이 한국 사용자들의 요청으로 한국판 iOS 6에서 수정 된다고 할 지라도 '다른 국가에서의 지도'에서 수정이 안될 확률이 크니 불매해야 한다는 논리다. 현재 구글 맵으로 검색을 하면 '한국어판'에서는 이유야 어찌됐던 독도가 검색되지만, '일본어판'에서는 竹島가 검색된다. 따라서, 구글맵을 탑재한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를 불해야 할건데 왜 아이폰만 불매할까?


모바일 기기만 그러한가? 구글 지도(https://maps.google.co.kr/)로 검색해보니 역시 독도와 동해는 표기되어 있지 않다. 竹島를 검색하면 독도의 위치가 표기되며 옆에 한글로 독도라고 표기는 되지만 이건 그냥 자동 번역 기능이다.


소모적인 논쟁으로 싸울게 아니라,

무능한 정부와 돈만 밝히는 기업들을 규탄하라.



이전에 구글 맵에서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하여 논란이 된 적이 있다. 국내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지도 유출을 정책으로 금하고 있다. 따라서, 구글이 국내에 서버를 둔 SK M&S로 부터 지도를 공급 받았기 때문에 더 큰 문제였다. 결국 사용자들의 항의로 수정된 것 처럼 보였으나 확인 결과 교묘하게 표기를 삭제했을 뿐 전혀 수정된 것이 없다.(여기서 한번 더 - 이제 SK M&S를 불매하면 되나? SK M&S 관리 제대로 못하는 SK도 불매하면 되겠다.)



구글어스는 더 가관이었다. '일본 고유의 영토 타케시마' 로 아예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해뒀다. 이때 논란이 되어 구글측이 수정했는데, 일본 정부는 정부 차원에서 즉각 항의를 했으나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이런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불같이 들고 일어서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이게 국민만 들고 일어선다고 수정이 되고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니다. 만약, 이런 방법으로 수정됐을 거라면 진작에 전세계 지도가 전부 독도로 수정됐어야 마땅하거늘 전혀 수정되지 않았다.


'정부 차원에서 국제 문제로 부각시키고 주권 행사를 하는 것이 당연'하거늘 전혀 그렇지 않다. 한 국가의 대통령이라는 자가 '독도가 어느 나라땅이냐?'는 질문에 기다려달라면서 답변이나 미루고 자빠졌으니 나라 국격이 이 모양 이 꼴이다.


기업들도 마찬가지다. 일본 글로벌 기업들은 지도 단체 및 협회에 '기부'를 한다. 이게 좋은 말로 '기부'지 사실상 '로비'다. 그런데 '리 글로벌 기업들께서는 소중한 일본 시장 소비자님들을 생각하셔서 절대 그럴리가 없다.' 일본 소비자들은 인터넷 뉴스랍시고 전단지 몇장 뿌려주면 훅가는 '일부' 대한민국 소비자와는 달리 '보이콧'이라는게 무엇이고 소비자가 자신들의 권리를 찾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독도는 우리땅' 二言의 가치가 없는 대한민국 주권행사다. 그 주권 제대로 행사하고 싶다면, 엄한데다 화풀이하며 치고 받고 우리끼리 싸울게 아니라, 능한 정부와 돈만 밝히는 기업을 규탄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은 마음대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이세진 2012.06.18 14: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답합니다.
    화가 나지만, 하나하나 바로잡아나간다면 전세계 지도에 '독도'가 다시 새겨질 날이 오겠죠.

    • BlogIcon T.B 2012.06.18 14: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문제의 본질은 어디갔나 소모적인 논쟁만 있더군요. 네티즌들이야 그렇다고 치고 블로거라는 분들께서도 본질이 뭔지도 모르고 글을 써내리면서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습니다. 아이폰 불매한다고 구글맵 탑재한 안드로이드 불매한다고 다케시마가 독도로 고쳐지는 것은 아닙니다.

  2. BlogIcon Iutopia 2012.06.18 15: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딜나 기사가 아닌 찌라시같은것이이나 나돌아대고. 기업에서 돈받아 먹으면서 홍보나좀해주고.
    이게 무슨 언론인지원..

  3. BlogIcon Logiarius 2012.06.18 17: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 사용자들이 매국노라. 뇌가 똥이고 입이 항문인 사람들이 이 댓글을 보신다면 이건 확실히 해둡시다.

    맨 처음, 이 문제를 발견하고 고발한 건 누굴까요?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플에게 이메일 보내고 문제 제기한 건 뉴굴까요? 누굴까요? 우리 iOS 6 사용자들입니다.

    우리가 해결하려고 국가설정을 바꾸면서까지 버그 리포트 보내는 동안 애플 사용자들이 매국노라고 지껄이는 것들은 대체 그동안 뭘하고 있었습니까? 우리가 달려드는 동안 그들은 자위하면서 키보드 앞에서 앉아서 애플 욕만 했죠. 그래놓고 그 '애국자님'들 께서는 아무 짓도 안 했습니다. 이제 누가 애국자입니까? 해결하려고 한 인간? 아니면 욕만 하고 아무 짓거리도 안한 인간?

  4. BlogIcon Logiarius 2012.06.18 17: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서 우린 일본 넷 우익 쓰레기들과 우리나라 네티즌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일본 넷 우익의 특징 1. 쓰레기다. 2. 온갖 비도덕적인 일을 행한다. 3. 이중잣대가 황당할 정도로 강하다. 4. 하지만 침략 행위를 지극히 잘 수행한다. 무서울 정도로.

    자, 이제 우리 네티즌 특징. 1. 위의 쓰레기보다 몇 배는 도덕적. 2. 독도에 관심이 많고 분노를 느낌. 3. 그러나 분노만 하고 그걸로 끝. 말그대로 아무 행동도 실천에 안 옮김.

    이게 현실입니다. 사족이라고 느끼시겠지만 이게 현실입니다. 이것만큼은 말하고 싶었습니다. '몇 분만 투자해. 그럼 국토 방어 가능하다.'

    • BlogIcon T.B 2012.06.18 2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본 우익 쓰레기들은 그나마 제 밥그릇은 잘 챙기죠. 그런데 우리 네티즌들은 (절대 모두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손만 살아있죠.

  5. BlogIcon iLiszt96Rev 2012.06.18 17: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는 어떤 문제가 터지면
    항상 파가 갈리고
    서로 헐뜯고 싸우는 것 같군요
    불매가 중요한게 아니라
    독도를 지키는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이런걸로 애플에 시비를 터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되지도 않고
    삼성이나 정부에 항의해봤자
    바뀔것 같지도 않네요.
    뭐라고 해야될까요
    아직 너무 어려서 판단하기 힘드네요

    • BlogIcon iLiszt96Rev 2012.06.18 17: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리고 우리나라 네티즌에게 바라는 점 너무 감정적으로 나오지않았으면 합니다. 이성적으로 판단해야지요.
      이새끼 저새끼라 하면 듣는 사람 짜증나고 말하는 사람 짜증납니다. 감정적으로 나오고 욕설을 한다고 문제가 빨리 해결되진 않습니다.

    • BlogIcon T.B 2012.06.18 2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게 말입니다. 정작 언론의 선동질에 휘둘리면서 본질이 뭔지 잊은채로 서로 물어뜯고 싸우는 꼴이 가관입니다.
      ps. 여기서 이새끼 저새끼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ㅎㅎ(다른 인터넷 게시판과 착각하신듯)

  6. BlogIcon 아렌시아 2012.06.19 0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새 언론 믿을만한데 있나요.. 그나마 일이년전까지는 봐줄만햇던. 지디넷이 찌라시수준으로 변모하는걸보면서 한숨이 절로나오더군요... 지금 어느곳에 치우치지 않고 글 잘쓰는 곳은 블로터 닷넷밖에 없어보여요..

    요새 네이버 뉴스메인에보면 디지털타임스에 나온 삼성사랑기사제목을 보면 전부 박지성기자 글이더라그요.. 어휴..

    • BlogIcon T.B 2012.06.19 09: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래 http://www.zdnet.com/ 이 그 정도로 무시받을만한 네임벨류는 아니었는데, 이게 코리아짜만 붙으면 병크리가 돋지요. 박지성씨도 요즘 신예인가 보군요? 이학렬씨도 유명하다고 하더라구요 ㅋ

  7. 2012.10.24 2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